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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2024년 상반기 베트남 전자상거래 급성장, 사무용품 및 스킨케어 산업 전망

2024년 상반기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개요

 

2024년 상반기는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이 계속해서 큰 성공을 거둔 기간으로, 올해 첫 6개월간 총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거의 55% 증가한 143조 9,000억 동에 달했다. 그 중 판매량은 1,533백만 개로 65% 증가했다.

 

그러나 이 기간 매장 수는 57만 3,800개에 그쳐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7.54% 소폭 감소했다. 이러한 감소는 2023년의 경제 침체로 인해 소규모 매장들이 큰 타격을 입었기 때문일 수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대조적인 발전 

 

베트남 전자 상거래 시장은 2024년 상반기 동안 긍정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성장세가 모든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적용된 것은 아니다. 현재 5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TikTok과 Shopee는 Lazada, Tiki, Sendo와 완전히 다른 실적을 보였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대조적인 발전 - 출처: Metric

 

위 5개 전자상거래 중 TikTok Shop과 Shopee만이 2024년 상반기에 매출과 판매량 모두에서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TikTok Shop은 매출 성장률이 150%에 달했고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242.15% 증가했으며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2023년 하반기와 비교해도 TikTok Shop은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한 유일한 플랫폼이기도 하다.

 

수십억 동의 가치가 있는 TikTok Shop과 KOC Livestream이 지속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는 점에서 이러한 수치는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는 이 플랫폼의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 트렌드가 계속해서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TikTok이 빠르게 성장하는 동안, Lazada, Tiki, 그리고 Sendo의 상황은 다르다. 이 세 플랫폼은 2024년 상반기에 매출과 판매량 모두 30%에서 70%까지 급감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Sendo는 매출이 70% 감소하고 판매량도 거의 63% 감소하여 가장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

 

#2. Mall Shop의 강력한 성장

 

2024년 상반기에 Mall Shop의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2.29% 증가했다. Mall Shop의 성장은 소비자들의 지출 경향을 부분적으로 반영했다. 소비자들은 위조품에 대한 우려 때문에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쇼핑할 때 점점 더 신중해지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은 뷰티 및 헬스 관련 제품에 대한 투자를 우선시하여  오랜 신뢰성을 가진 Mall Shop을 통해 정품을 구매하고 있다.

 

#3. 주요 카테고리

 

뷰티, 여성 패션, 가정용품은 2024년 상반기에 매출 및 판매량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주요 카테고리이다. 다른 카테고리도 전년 동기 대비 증가 추세를 보였으나, 2023년 하반기와 비교했을 때는 소폭 감소했다.

 

#4. 가격대별 분석

 

전체 시장을 살펴보면 200,000동 이하의 저가 제품이 여전히 소비자들의 최우선 선택이다. 이 가격대의 매출 및 판매량은 전체 시장의 절반을 차지했으며, 2023년 초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2024년 상반기 동안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그러나 각 카테고리에서 가장 선호되는 가격대도 다르다. 패션, 가정용품, 뷰티 등 대부분 카테고리 매출의 70%가 500,000동 이하의 가격대에 속한다. 구체적으로:

 

- 남녀 패션의 경우, 200,000동 이하의 가격대가 시장의 약 3분의 2를 차지했다.

- 가정용품의 경우, 100,000동 이하(30.8%)와 500,000동 이상(약 29%)의 두 가격대가 가장 인기 있는 두 가격대이다.

- 반면, 뷰티 제품의 경우 소비자 수요는 모든 가격대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가장 인기 있는 가격대는 100,000~200,000동(26%)이다. 

 

70%의 매출이 500,000동 이상의 가격대에서 발생한 유일한 카테고리는 가전 제품이다. 이 카테고리는 평균 가격이 다른 카테고리보다 높기 때문에 이러한 높은 가격 세그먼트는 이해할 수 있다. 현재 이 카테고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가격대는 500,000~2,000,000동 및 5,000,000동 이상이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가격대별 매출 분포 - 출처: Metric

 

2024년 상반기 주요 소비 트렌드 

 

#1. 트렌드 상품의 인기 상승: 플라워 집게핀 및 신장 대추

 

2024년 상반기 동안, 플라워 집게핀 및 신장 대추와 같은 트렌드 상품들이 TikTok과 Facebook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의 바이럴 덕분에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TikTok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패션 액세서리인 플라워 집게핀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27% 증가했으며 판매량은 3,400% 증가했다. 특히 4월에는 성수기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제품은 총 70만 개가 판매되었으며, 50억동의 매출을 기록했다.

 

트렌드 상품 - 플라워 집게핀 매출 급증. 출처: Metric

 

또 신장 대추는 KOC Hang Du Muc의 라이브 스트림 이후로 끊임없이 품절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불과 몇 달 만에 급등한 플라워 집게핀과는 달리, 신장 대추는 건강에 이로운 제품으로 장기적인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2024년 상반기 동안 이 제품의 매출은 2023년 하반기 대비 141% 증가했다.

 

#2 수십억 동 규모의 라이브스트리밍 세션의 매력

 

TikTok의 수십억 달러 규모의 라이브스트리밍 세션은 2024년 첫 6개월 동안 큰 화제를 모았다. 예를 들어, Mega Live 5.5에서는 1,000억 동, Mega Sale 3.3에서는 750억 동의 매출을 기록했다.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화장품, 가전제품, 패션, 신발, 휴대폰 및 태블릿, 주방용품 등이 있다. 

 

농산물  일부 신제품과 자동차오토바이  고가 제품도 라이브스트리밍에 참여하기 시작했다특히, An Giang 무역투자진흥센터가 주최한  An Giang OCOP 제품 라이브스트리밍 세션은 TikTok Shop 플랫폼에서 3,100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도달했다. Da Nang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라이브스트리밍 판매 기술 교육을 통해 가구기업의 판매를 지원하여 전통 시장에서의 쇼핑 수요를 촉진하고 있다자동차  오토바이 제품과 관련하여 Vinfast 자동차 회사는 많은 유명 KOL 및 KOC와 협력하여 라이브스트리밍 세션을 진행했다. 그 중 일부 라이브스트리밍에서는 전기차가 33억 동의 매출을 기록했다.

 

#3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콤보 제품 선호

 

경기 침체의 영향 이후 소비자들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콤보 제품을 구매하는 습관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Metric의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콤보로 판매된 제품은 2023년 첫 6개월 대비 매출은 104%, 생산량은 110%로 크게 성장했다. 콤보로 많이 구매된 제품 카테고리는 뷰티, 가정용품, 식료품, 건강, 맘앤베이비 등이 있다.

 

2024년 상반기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전체 시장을 보면, 외국 브랜드가 여전히 국내 브랜드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다. 2024년 상반기 매출 상위 10개 브랜드 중 Vinamilk는 Apple, Samsung, Huggies, Honda, L'Oreal과 같은 국제 브랜드 사이에서 유일한 베트남 브랜드이다.

특히, 휴대폰 및 태블릿, 가전제품 브랜드가 두드러진 매출을 기록했으며, Apple, Samsung, Xiaomi, Oppo 등 4개 브랜드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구체적으로 각 카테고리별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 뷰티: L'Oréal Paris와 La Roche-Possay는 차트에서 차트에서 계속 1위를 차지했다. 또 CoCoon, Romand, Carslan 등과 같은 일부 신규 브랜드도 2024년 상반기에 큰 성장을 했다.

 

- 여성 패션: 2024년 상반기에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큰 매출을 올린 카테고리이며 가장 인상적인 성장률을 가진 카테고리 중 하나이다. 이 중 대부분의 선도 브랜드는 Lovito, Deliz, Miaa, Banamoo와 같은 저가 브랜드이다. 중간 가격대에서는 Tingoan Store가 대표적인 브랜드로, 이 브랜드는 연초부터 TikTok에서 인기를 끌었다. 특히, 빅사이즈 패션 Banamo, 데님 Miaa 등 전문화된 패션 매장들도 인상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 남성 패션: 여성 패션과 유사하게 남성 패션도 2024년 상반기에 좋은 성장을 보였다. Coolmate는 여전히 매출 1위를 유지했으며, Avocado, Torano, Guzado와 같은 브랜드들도 주목을 받았다.

 

- 가정용품: Unilever는 Omo와 Comfort와 같은 주요 브랜드로 이 카테고리에서 상위 매출을 차지했다. 다른 브랜드로는 Lock&Lock, Elmich, Topgia 등이 있다.

 

- 가전 제품: Xiaomi와 Samsung과 같은 대형 경쟁자를 제치고 Philips가 가전 제품 카테고리에서 놀랍게도 1위로 도약했으며, 전체 전자상래에서 7위를 차지했다. 이 카테고리에서 특히 주목할 점은 주요 매출 매장 대부분이 Shopee Mall이 아닌 일반 매장에 속해 있다는 것이다. Samsung의 Shopee Mall만이 가전 제품 매장 매출 5위 안에 들었다.

 

3분기 2024년 전자상거래 트렌드 예측: 콤보와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1 소비자들이 라이브스트리밍을 통한 구매를 계속 선호

 

현재 라이브스트리밍은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상호작용 방식일 뿐만 아니라 기업이 고객에게 다가가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주요 도구 중 하나이다. 쇼퍼테인먼트 트렌드는 앞으로도 강세를 보일 것이다. 고객들은 할인과 프로모션 혜택을 받기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구매하는 것을 점점 더 선호한다.

 

기업 입장에서 라이브스트리밍은 단순한 판매 채널을 넘어, 향후 브랜드 강화와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2. 계속해서 콤보 구매를 선호

 

콤보 구매 트렌드는 비용 절감과 쇼핑 시간 절약이라는 장점으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따라서 2024년 하반기에도 콤보 판매 패키지는 브랜드가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를 유치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전략이다.

 

#3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수요

 

소비자의 구매 수요는 각 계절의 특성에 따라 항상 변화한다. 

 

- 7월과 8월의 여름철에는 퍼스널 케어, 특히 페이셜 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여름 패션, 헬스케어, 맘앤베이비 제품도 이 기간 동안 주목받을 것이다.

- 9월은 개학 시즌으로 문구류, 아동 패션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 9월에는 추석 시즌이기도 하므로 월병과 추석 선물 등 제품도 이 기간 동안 많은 이점을 가질 것이다.

 

2024년 하반기 유망 제품 전망: 문구류 & 페이셜 케어 상승세

 

#1문구류 

 

2023년 개학 시즌 동안, 8월과 9월 문구류 카테고리의 매출은 이전 달 대비 24% 증가했다. 따라서 2024년 상반기의 성장세를 고려할 때, 이 카테고리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성공적인 개학 시즌을 맞이할 가능성이 높다.

Metric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Shopee에서 문구류 카테고리의 총 매출은 8,296억 동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4,440만 개의 제품이 판매될 것이다. 이는 2024년 2분기 대비 매출이 32%, 판매량이 42% 증가할 것이다.

 

#2 페이셜 케어

 

고온의 여름철은 사용자들의 피부 문제와 여드름이 발생하는 시기이다. 이와 함께 여행과 야외 활동이 증가하면서 페이셜 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2023년 여름철인 7월과 8월은 이 카테고리에서 매출과 판매량 모두 가장 높은 시기였다.

 

따라서 2024년 3분기도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페이셜 케어 제품의 황금기가 될 것이다. Metric은 2024년 3분기 Shopee에서 페이셜 케어 카테고리의 총 매출이 3조 1,860억 동에 달하며, 2,390만 개의 제품이 판매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2024년 2분기 대비 매출이 12.2%, 판매량이 20.3% 증가한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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