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장 조사 회사 Decision Lab은 2024년 2분기 최신 판 "The Connected Consumer"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디지털 소비 트렌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들은 더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된다.
1. Threads는 점점 더 밀레니얼 세대의 관심을 끌고 있다.
2023년 7월에 출시된 Meta의 소셜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 Threads는 베트남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 Threads의 사용자 비율이 10%로 증가했으며, 이는 전 분기 대비 5%포인트 상승한 수치이다. 이 성장률은 다음과 같은 세대별 사용자 증가로 인해 이루어졌다.
- Gen Z: 사용자 비율이 6% 증가했다.
- Millennials (Gen Y): 사용자 비율이 7% 증가했다.
이러한 성장은 Threads가 Z세대를 넘어 밀레니얼을 포함한 더 넓은 연령층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음을 보여준다.
Threads의 급속한 성장은 브랜드와 마케터들에게 디지털 공간에서 소비자와 연결할 수 있는 큰 기회를 제공한다. 다른 플랫폼들은 사용자 유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Threads는 기능과 서비스를 계속 개발하며, 사용자 취향 변화에 적응하고, 잠재적 도전 과제를 해결하며 경쟁 플랫폼들과 차별화된 점을 강조하고 있다.
2. TikTok은 베트남 사람들의 일상에서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되었다
2024년 2분기 동안 TikTok의 침투율은 68%로 기록적인 성장을 보였으며, 이는 전 분기 대비 회복세를 나타냈다.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5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TikTok만이 지난 분기 동안 성장세를 유지했다.
Decision Lab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Facebook, Zalo, YouTube는 여전히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세 가지 플랫폼이다. 2023년 1분기 이후로 Facebook과 YouTube의 인기가 감소하는 추세를 기록한 반멸 Zalo는 소폭의 성장을 기록했다. 하지만 2024년 2분기에는 이 세 플랫폼들은 모두 인기도가 하락세를 보였다.
TikTok은 이러한 변동 속에서 두드러진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으며, 2024년 2분기 동안 인기도가 꾸준히 상승해 11%에 이르렀다. 특히, TikTok은 2024년 기간 동안 3세대 모두에서 인기도 증가세를 기록했다.
3. YouTube는 베트남 소비자 취향 변화로 인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2024년 2분기는 베트남 시장에서 YouTube에게 매우 도전적인 시기가 되었다. 이 기간 동안 플랫폼은 콘텐츠 소비량이 크게 감소하는 현상을 겪었다. 구체적으로, 사용자들이 긴 영상과 짧은 영상을 시청하는 비율이 모두 감소했다. 이전 분기와 비교했을 때, YouTube는 드라마, 음악, TV 프로그램 등 카테고리에서 시장 침투율이 2~5%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용자 취향의 뚜렷한 변화를 반영했다.
특히, YouTube에서 음악과 엔터테인먼트 비디오의 시청률은 4%포인트 감소해 2024년 2분기 시장 침투율은 82%로 떨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YouTube는 특정 목적 없이 웹 서핑을 하는 사용자들을 여전히 잘 끌어들이고 있다. 특히, Z세대와 Y세대에서 이 활동의 우선 순위가 3% 증가했다. 이는 브랜드들에게 사용자가 새로운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브랜드는 매력적이고 생생하며 감성적인 콘텐츠를 구축하여 사용자의 웹 서핑 경험과 자연스러운 연결을 만드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며 잠재 고객의 구매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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