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조사 업체 GMO는 최근 15세부터 99세까지의 남녀 소비자 1,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베트남 패스트푸드 시장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새로운 소비자 인사이트를 발견했다.
1. 베트남 패스트푸드 시장 개요 - KFC는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임
신속하고 편리한 외식에 대한 수요는 베트남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증가하고 있다. 2022년 전 세계 패스트푸드 시장의 총 가치는 6,510억 달러에 달했으며, 특히 유럽, 미주, 아시아, 그중에서도 베트남과 같은 시장에서 큰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패스트푸드 시장이 최근 몇 년 동안 연간 최대 15%~17%의 성장률로 상대적으로 빠르고 안정적으로 성장해 왔다. 이러한 성장을 이끈 두 가지 주요 원인은 가처분 소득 수준의 상승과 Y세대, Z세대 등 늘어나는 젊은 인구로 꼽힌다.
KFC는 최근 몇 년간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패스트푸드 브랜드로 자리 잡았으며, 응답자의 45.2%가 이를 선택했다. McDonald's(맥도날드)와 롯데리아(Lotteria)는 그 뒤를 이었다. 이들 3개 브랜드들은 다른 브랜드를 완전히 압도했으며, 설문 조사에서 총 97.3%의 지지를 얻었다.
2. 패스트푸드 시장의 잠재 고객
✔ 인구통계적
패스트푸드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연령대는 25세에서 34세로 41%를 차지한다. 이는 이 연령대가 젊고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노동 연령대에 속해 있기 때문에 패스트푸드 소비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보이다.
또한, 35세에서 44세와 18세에서 24세 사이의 젊은 연령대도 상당한 소비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45세 이상의 소비자들은 패스트푸드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어 매우 적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성별에 관해서는 베트남에서 남성과 여성 간의 패스트푸드 소비 비율이 거의 동일하여 성별에 따른 뚜렷한 차이는 없다.
✔ 소득
보고서에 따르면 소득이 500만~1,000만 VND인 사람들은 최대 30.9%의 비율로 베트남에서 패스트푸드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고객층이다. 다음은 24.9%의 비율로 소득이 1,500만~2,000만 VND인 고객층이다.
반면, 500만 VND 미만의 저소득층 소비자는 패스트푸드를 많이 섭취하지 않으며 약 20%에 불과한다. 마찬가지로 2천만 VND 이상의 고소득 소비자들도 패스트푸드를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
✔ 패스트푸드 평균 고객 지출 비용
2020년 Bloomberg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패스트푸드 식사 평균 비용은 93,000~140,000VND이다. 이 수치는 베트남의 일반 식사 비용보다 훨씬 높다. 현재 소득 증가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이러한 지출 수준은 크게 증가했을 수 있다.
반면 베트남의 일반 식사 비용은 대개 40,000~60,000VND에 불과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패스트푸드 식사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위의 요소로부터 베트남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가장 잠재적인 타겟 그룹은 다음과 같다.
- 연령 : 18~44세, 안정적인 소득이 있고 편리함을 좋아하는 젊은층.
- 성별: 남성과 여성은 거의 같은 비율로 패스트푸드를 섭취한다.
- 직업: 직장인, 특히 정규직으로 일하는 분들은 편리함과 속도를 우선시하기 때문에 더많이 소비한다.
- 소득 수준: 1,000만~1,500만 VND
3. 소비자 인사이트: 패스트푸드를 선택할 때 사용자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1.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이유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이유를 대답했다.
- 편의성
- 신속성
- 다양한 선택
이러한 특성은 패스트푸드가 오늘날 소비자, 특히 직장인과 학생의 빠른 삶의 속도에 부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위의 특성은 모든 패스트푸드 브랜드가 베트남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장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도 간주된다.
#2. 패스트푸드를 싫어하는 이유
현재 패스트푸드는 베트남의 도시 지역에서 매우 인기 있는 식품이 되었다. 그러나 1,000명 응답자 중 약 6%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이유로 패스트푸드를 소비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 매우 높은 가격: 45.2%
- 건강에 좋지 않음: 31.3%
베트남 소비자들이 패스트푸드와 같은 제품을 소비할 때 건강 문제에 점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최근 패스트푸드 브랜드들은 건강에 좋다고 홍보되는 “Healthy”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3. 패스트푸드 섭취 시간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의 소비자는 일주일에 몇 번(43%), 일주일에 한 번(21.7%) 정도 패스트푸드를 자주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패스트푸드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시간대는 점심 (30.2%)과 저녁 (24.5%)이다. 또한, 소비자들은 간식으로 (22.2%) 패스트푸드를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에 특히 중요한 데이터이다. 브랜드가 소비자 요구에 따라 광고를 표시하고 바우처를 출시하는 시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4. 패스트푸드 검색 채널
온라인 채널은 젊은 층에게 패스트푸드 브랜드를 홍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하고 있다. 73.3%의 응답자는 인터넷이 패스트푸드 브랜드를 가장 효과적인 알아보는 채널이라고 응답했다. 그 외에도 TV, 친구나 가족의 추천, 기타 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브랜드에 접한다.
#5. 패스트푸드 브랜드를 선택하는 이유
대부분의 응답자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이유로 대답했다.
- 편의성 (21.6%)
- 가격 (19.9%)
- 제품 다양성(18.1%)
- 브랜드 광고 (12.5%)
- 서비스 (12%)
- 브랜딩 (9%)
베트남 소비자의 패스트푸드 구매 결정은 위의 언급한 세 가지 이유 외에도 브랜드 광고, 브랜딩, 서비스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다. 따라서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저렴한 가격이나 편의성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브랜드는 지속적인 광고와 브랜딩 활동이 진행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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