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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마산 컨슈머,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제품 73.6% 성장

베트남 홈케어 퍼스널케어 시장은 베트남 브랜드들에게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다.

 

마산 그룹(Masan Group) 2022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홈케어 퍼스널케어 시장은 45 달러(한화 6 ) 이상의 규모로 베트남에서 가장 크고 매력적인 산업 하나다. 실제로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시장 홈케어 퍼스널케어 카테고리에 대한 1인당 지출이 가장 높다. 그러나 산업은 현재 외국 기업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베트남 기업들은 시장에서 적은 시장 점유율만 차지하고 있다.

 

한편, 베트남의 홈케어 퍼스널케어 시장은 다른 시장에 비해 아직 초기 단계이로 베트남 국내 브랜드들을 위한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다.

Euromonitor 따르면 홈케어 카테고리의 매출은 2022년에 42 (한화 2.3 )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탁 세제가 60% 가장 비율을 차지했으며 설거지용 세제 18% 뒤를 이었다. 뷰티 퍼스널 케어 카테고리는 2022 62 (한화 3.4 ) 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헤어케어 스킨케어가 가장 비율을 차지한 가지 카테고리이다.

 

Euromonitor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높은 수준의 위생과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모든 카테고리가 증가하면서 향후 홈케어 부문에서 소매량과 가치 모두에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마찬가지로 퍼스널케어도 강력한 가치 성장을 보였다. 이는 소비자 소득이 증가하고 건강 복지의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면서 제품들이 다양해졌기 때문인 것을 분석된다.

 

홈케어 퍼스널케어는 2023 상반기 6개월 동안 마산 컨슈머(Masan Consumer,MCH) 가장 강력한 성장 카테고리이었다. 마산 컨슈머의 홈케어 퍼스널케어 매출은 2023 2분기에 4,840 (한화 2,71 )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에 비해 73.6 % 성장했다. 6개월 동안 카테고리의 매출은 8,810 (한화 4,93 ) 달했으며 같은 기간 동안 52.1% 증가했다.

마산 그룹은 빈커머스(VinCommerce) 합병하고 세탁 세제 회사 NETCO(Net Detergent Joint Stock Company) 인수하면서 2019년부터 베트남 홈케어 퍼스널케어 시장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 왔다. 2020 2 마산컨슈머의 홈케어 퍼스널케어 자회사인 마산 HPC(Masan HPC) NETCO 지분 52% 인수를 완료했다. NETCO 마산이 홈케어 퍼스널케어 사업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출발점이 되었다.

 

마산컨슈머는 2022 프리미엄 설거지용 세제 브랜드 호메이(Homey), 항균 피부 미백 샤워젤 라페탈(La'Petal), 프리미엄 세탁세제 샹떼(Chanté) 세탁세제 소파(Sopa), 스마트 세척 기술을 적용한 세탁세제 슈퍼넷(Super Net) 신제품을 출시했며 홈케어 퍼스널케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새로 출시된 제품은 모두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라페탈 샤워젤은 마산이 퍼스널케어 업계에 참여한 이후 2022 11 출시된 첫번째 제품이다. 회사는 전국적으로 NETCO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22 11 프리미엄 세탁 세제 슈퍼넷 라인을 출시했다.

 

신제품 샹떼는 윈커머스(WinCommerce) 최신 소매 네트워크에 참여한 2023 2분기에 매출이 1분기에 비해 48% 증가하면서 인상적인 성장을 달성했다. 샹떼 세탁세제는 2022 9월부터 윈커머스에서 성공적으로 출시해 30% 넘는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마산의 생태계에는 소비재 소매, FMCG 브랜드(식품 포장 음료, 홈케어 퍼스널케어 ), 육류 브랜드, 금융 서비스, 모바일 통신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는 자회사와 파트너가 포함된다.

 

마산은 홈케어 퍼스널케어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회사의 기존 소비자 소매 생태계와 결합하여 성장을 주도할 있는 힘을 갖게 되었다. 마산은 2023 기존 유통시스템을 활용하고 획기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풍부한 홈케어 퍼스널케어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