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시장은 베트남 브랜드들에게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다.
마산 그룹(Masan Group)의 2022 년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시장은 45 억 달러(한화 약 6조 원) 이상의 규모로 베트남에서 가장 크고 매력적인 산업 중 하나다. 실제로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시장 중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카테고리에 대한 1인당 지출이 가장 높다. 그러나 이 산업은 현재 외국 기업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베트남 기업들은 시장에서 적은 시장 점유율만 차지하고 있다.
한편, 베트남의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시장은 다른 시장에 비해 아직 초기 단계이로 베트남 국내 브랜드들을 위한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다.
Euromonitor에 따르면 홈케어 카테고리의 매출은 2022년에 42조 동(한화 약 2.3조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세탁 세제가 60%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으며 설거지용 세제는 18%로 그 뒤를 이었다.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카테고리는 2022년 62조 동(한화 약 3.4조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헤어케어 및 스킨케어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 두 가지 카테고리이다.
Euromonitor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더 높은 수준의 위생과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모든 카테고리가 증가하면서 향후 홈케어 부문에서 소매량과 가치 모두에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마찬가지로 퍼스널케어도 강력한 가치 성장을 보였다. 이는 소비자 소득이 증가하고 건강 및 복지의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면서 제품들이 다양해졌기 때문인 것을 분석된다.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는 2023년 상반기 6개월 동안 마산 컨슈머(Masan Consumer,MCH)의 가장 강력한 성장 카테고리이었다. 마산 컨슈머의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매출은 2023년 2분기에 4,840억 동(한화 약 2,71억 원)을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에 비해 73.6 % 성장했다. 6개월 동안 이 카테고리의 매출은 8,810억 동(한화 약 4,93억 원)에 달했으며 같은 기간 동안 52.1% 증가했다.
마산 그룹은 빈커머스(VinCommerce)를 합병하고 세탁 세제 회사 NETCO(Net Detergent Joint Stock Company)를 인수하면서 2019년부터 베트남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시장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 왔다. 2020년 2월 마산컨슈머의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자회사인 마산 HPC(Masan HPC)는 NETCO 지분 52% 인수를 완료했다. NETCO는 마산이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사업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출발점이 되었다.
마산컨슈머는 2022년 프리미엄 설거지용 세제 브랜드 호메이(Homey), 항균 및 피부 미백 샤워젤 라페탈(La'Petal), 프리미엄 세탁세제 샹떼(Chanté) 및 세탁세제 소파(Sopa), 스마트 세척 기술을 적용한 세탁세제 슈퍼넷(Super Net) 등 신제품을 출시했며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새로 출시된 제품은 모두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라페탈 샤워젤은 마산이 퍼스널케어 업계에 참여한 이후 2022년 11월 출시된 첫번째 제품이다. 또 이 회사는 전국적으로 NETCO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22년 11월 프리미엄 세탁 세제 슈퍼넷 라인을 출시했다.
신제품 샹떼는 윈커머스(WinCommerce)의 최신 소매 네트워크에 참여한 후 2023년 2분기에 매출이 1분기에 비해 48% 증가하면서 인상적인 성장을 달성했다. 샹떼 세탁세제는 2022년 9월부터 윈커머스에서 성공적으로 출시해 3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마산의 생태계에는 소비재 소매, FMCG 브랜드(식품 및 포장 음료,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등), 육류 브랜드, 금융 서비스, 모바일 통신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는 자회사와 파트너가 포함된다.
마산은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이 회사의 기존 소비자 소매 생태계와 결합하여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었다. 마산은 2023년 기존 유통시스템을 활용하고 획기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풍부한 홈케어 및 퍼스널케어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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