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amit 이사회 의장인 Nguyen Lam Vien은 자신의 다채로운 주방에서 유기농 농산물 연구 및 개발 과정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그는 5년간 연구를 진행한 후, 이제는 정원에서 직접 기른 채소와 과일을 주방으로 가져올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Vinamit의 CEO는 최근 중국 시장을 조사하고 연구하기 위해 여러 번의 여행을 했다. 그는 중국의 즉석 건조 식품 산업이 베트남 시장과 매우 유사한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음을 발견했다.
구체적으로, 장시간 운송 과정으로 인해 신선 농산물의 품질이 저하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조사들은 동결 건조와 저온 건조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또 체중 감량을 위한 식이요법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제조사들은 채소와 과일을 건조하거나 저온 건조하여 영양소를 유지하면서도 조리 과정에서 지방, 나트륨, 당분의 함량을 증가시키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Vinamit의 연구 및 개발 결과와 완전히 일치하므로 이 회사의 제품들은 베트남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그에 따르면, 세계 시장을 정복하고 글로벌 대형 슈퍼마켓 시스템에 진입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유기농 제품이다. 유기농은 1990년대부터 농산물 분야에서 널리 퍼진 트렌드이지만 Vinamit은 불과 5년 만에 이를 실현했다. 많은 다른 투자자들이 일찍 포기한 상황에서 Vinamit이 재배, 보관, 가공, 유통 등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과연 너무 '욕심이 많은' 것인가?
Nguyen Lam Vien 회장은 유기농 제품 생산에서 가장 중요한 요구 사항은 깨끗하고 영양이 충분한 농지와, 올바른 관리 절차를 이해하고 따를 수 있는 인력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업체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Vinamit은 그동안 농민과 소비자 간의 '중개자 역할'을 하는 대신 자체적으로 모든 것을 연구하고 구현해야 했다.
Vien 회장은 “유기농법을 따르는 농부들은 사업보다는 과학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유기농업의 길은 금전적 가치보다는 지속가능한 가치를 극대화하는 길이다. 이는 피할 수 없는 추세이며 화학 물질이 인간의 삶에 악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미래에 대한 책임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유기농 재배의 첫 단계는 깨끗하고 영양이 충분한 토양을 확보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깊이 1~1.2미터의 땅을 파낸 후, 과일 껍질, 코코넛 섬유, 소똥 등 혼합물을 구멍에 넣어 토양에 부식질을 만들었다. 그러나 이러한 원자재를 구하기가 쉽지 않았다. Vinamit은 유기농 인증을 받은 Luong Quoi의 말린 코코넛 껍질을 구매했다.
주변의 소 사육 농민들은 Vinamit 농장에서 유기농 풀을 잘라 소에게 먹이고, 그 후에 소똥을 회사에 판매하도록 권장된다. 나뭇잎, 짚 등을 잘게 썰어 토양에 유기 부식질을 제공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매년 1~2%씩 토양의 부식도가 증가하며, 현재 Vinamit 농장에서는 약 200헥타르의 토양이 유기농 제품에 필요한 깨끗한 토양 조건을 충족하고 있다.
수확 후 농산물은 IQF(Individual Quick Frozen) 기술로 빠르게 냉동되며, 이후 공기 튀김, 진공 튀김, 동결 건조 등의 방법으로 가공 및 포장된다. 전체 과정도 유기농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화학 첨가물 없이 처리해야 한다. 이는 설탕, 보존제, 산미료 등을 첨가하지 않고 제품의 자연스러움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Vinamit은 건조과일 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어 기존 제품 대비 최소 50% 이상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100% 유기농 제품으로 전환한다는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재 유기농 제품의 생산량은 Vinamit의 연간 10,000톤 생산 능력 중 300톤에 불과하다.
농업 분야에서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Vien 회장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사회 구성원 및 정부 관리 기관 간의 목표 동기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 유기농 농산물을 원하지만 정부가 화학 농업을 선택한다면 문제가 된다. 또는 기업이 유기농을 하고 싶지만 이익을 위해 화학 농업을 해야 한다면 지속 가능한 농업을 이루기 매우 어렵다.
Vinamit의 핵심 가치와 문화는 실제 가치가 있는 실제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이익에 관해서는 균형을 맞추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 있을 것이다. 가치 있는 제품이 잘 관리되면 매출과 수익을 창출할 것이다.
제품을 해외 시장에 출시하고 소비자에게 받아들여지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소비자에게 직접 시도해보게 하는 것이다. 이 단계를 거친 후, 기업은 소비자가 제품을 시도하고 다시 찾는 빈도를 통해 수용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제품이 독특하고 우수하며 가치가 높을수록 더 잘 퍼질 것이다. 따라서 Vinamit은 광고 비용을 지출하는 대신 이러한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제품은 자연스럽게 매출을 창출할 것이다.
현재 Vinamit의 제품은 대만 시장에서 가장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한때 이 시장의 발주량이 연간 약 7개의 컨테이너에 달했지만 당시 Vinamit의 생산 능력은 4개의 컨테이너에 불과했다. 이 시장은 Vinamit이 생산 규모에 투자하도록 촉진했고, 3년 후 이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후 미국 시장에서도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가장 큰 폭발적인 반응은 중국에서 발생했다.
Vinamit는 생산 규모를 확장하는 것 외에도 원자재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잭프루트의 경우, 베트남 북쪽에서 남쪽까지 다양한 지역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원자재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다. 다른 제품의 경우에도 Vinamit은 원자재 지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생산량이 급증할 때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Vinamit은 Binh Duong과 Kien Giang에 몇 개의 공장을 추가로 설립하여 어디서 생산하더라도 동일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관된 공정과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출처: https://www.brandsvietnam.com/19375-CEO-Vinamit-Dua-cong-nghe-vi-su-song-vao-nong-san-huu-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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