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측에 따르면, 2024년 전체 소매 전자 상거래의 총 매출은 약 300억 달러로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국가 전체 소매 판매의 약 14%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전자 상거래의 강력한 성장
통계청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소매 상품 유통 및 소비 서비스 매출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하였으며, 이는 2023년 동기 증가율인 11.3%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치이다. 물가 상승 요인을 제외하면 5.7% 증가(2023년 동기 8.8% 증가)한 것이다. 이는 2022년, 2023년과 코로나19 이전 몇 년 전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증가폭이다.
주로 국제 관광객 유입 증가로 숙박, 음식, 여행 업계의 매출이 각각 15.2%, 37.1% 증가하면서 기여한 바가 크다. 반면, 소매 상품의 총 매출은 여전히 낮은 증가율을 보이며, 2024년 상반기 동안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에 그쳤다. 따라서 경제 성장률이 회복되었지만 전반적인 소비재와 서비스 구매력은 여전히 약한 상태이다.
특히, 일반 소매 부문에서 전자상거래는 계속해서 강력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산업통상정보센터(산업통상부)의 Nguyen Quoc Lan부사장은 전자상거래 데이터 플랫폼(Metric)의 통계에 따르면 2024년 2분기에 베트남에서 가장 큰 5개의 온라인 소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총 매출은 약 85조 VND에 달하며, 이는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78% 증가하였다. 2024년 하반기 동안 5개의 플랫폼의 총 매출은 156조 동으로,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78% 증가하였다.
이전에 2024년 1분기 동안 Shopee, Lazada, Tiki, Sendo, Tiktok Shop을 포함한 베트남 5대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소매 매출은 71조 2천억 동(라이브 스트리밍 매출 제외)으로, 2023년 1분기 대비 78.6% 증가하였다. 이 성장률은 2024년 베트남 전자 상거래 시장 매출이 2023년 대비 약 35%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보다 훨씬 뛰어넘는 수치이다. Shopee는 53조 7,400억 동으로 67.9%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계속해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TikTok Shop은 18조3,600억 동으로 23.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2위를 차지하였다. Lazada와 Tiki는 각각 6조 300억 동(7.6% 시장 점유율)과 9,970억 6천만 동(1.3%)을 기록하였다.
전자 상거래 소매업,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
2023년, 베트남 소매 전자 상거래 시장 규모는 205억 달러에 달하며, 2022년 대비 약 40억 달러(25%) 증가하여 베트남을 세계 전자 상거래 성장률 상위 10개국에 포함시켰다. 이 중 Shopee, Lazada, Tiki, Sendo, TikTok Shop 5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매출은 232조 1,340억 동으로 2022년 대비 52.3% 증가하였다.
Nguyen Quoc Lan 씨에 따르면 경제 성장 회복세가 유지되고 기본적인 거시경제 기반이 안정된 덕분에 하반기 국내 시장도 긍정적인 발전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 성장이 상승할 수 있지만, 국내 소비재 및 서비스는 여전히 다양한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국내 소비력은 여전히 취득 수단이 어려운 상황에서 약하다. 또한 관광 업종의 성장 둔화도 상반기 이후 소매 및 서비스 산업의 성장 속도를 제한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자 상거래 소매업은 강력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국가 관리 기관의 전자 상거래 활동과 관련된 세무 관리 강화는 전자 상거래 소매의 성장세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2024년 총 소매 전자상거래 매출은 2023년에 비해 약 45% 증가하여 거의 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국가 전체 소매 상품 판매의 약 14%를 차지한다. 이는 2023년의 10%가 넘을 것이다."라고 Nguyen Quoc Lan 씨는 말했다.
최근 NielsenIQ 베트남의 소비자 쇼핑 행동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2023년 대비 온라인 쇼핑 빈도가 두 배로 증가하였다. 특히, 평균적으로 1인당 한 달에 거의 4번 온라인 쇼핑을 하며, 주당 약 8시간 이상을 소비한다. 이 숫자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월 평균 슈퍼마켓 가는 빈도의 거의 두 배에 해당한다.
가장 많이 구매된 세 가지 그룹은 식품, 음료 및 화장품이다. 그 다음은 의류 - 스포츠용품, 가정용품 및 기술 제품, 모유 및 유아용품, 서비스 요소인 구독 서비스, 온라인 예약, 화물 운송 등이 있다. 이 변화는 소비자의 구매 습관 변화를 나타내며, 이전에는 전자 상거래가 전자제품, 가정용품 및 패션과 같은 비필수품에 주로 사용되었지만, 현재 베트남 소비자들은 일상 생필품을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을 더 자주 이용하고 있다.
특히, 저렴한 가격은 더 이상 온라인 쇼핑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두 가지 이유는 가정용 소비재를 준비하는 것(25%)과 즉석식사를 위한 구매(21%)이다.
NielsenIQ는 “위 수치는 온라인 쇼핑이 대중적인 활동이 되었고, 필수품 쇼핑도 대중화되었음을 보여준다”며 “따라서 전자상거래는 곧 오늘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다.”라고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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