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트렌드

물류 비용,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허들로 작용

지난 5년 동안 베트남 기업이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품의 수가 증가했지만, 높은 물류 비용이 판매 활동에 장애물이 되었다. 

 

베트남 산업통상부 산하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경제 부서가 발표한 2023년 전자상거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의 소매 전자상거래 수익은 2022년 대비 25% 증가해 205억 달러에 달했다. 이는 베트남을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 상위 10개 국가로 올렸다.

 

아마존 글로벌 셀링 베트남 대표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판매 활동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아마존 글로벌 셀링 베트남의 매니저인 Ms. Tran Van Phuong Trinh은 Minh Long 도자기, Sunhouse 주방용품,  BeeFunrni 인테리어 소품, Lafooco 농산물 등 베트남 브랜드는 아마존을 통해 성공적으로 수출되고 있다고 밝혔다. 

 

2023년에 아마존에서 베트남 기업의 수출 가치는 50% 증가했으며, 베트남 판매자 수는 40% 증가했다고 Ms. Trinh이 덧붙였다. 그리고 아마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상위 5개 카테고리는 생활용품, 주방용품건강·퍼스널케어, 의류 및 뷰티제품들이다. 

 

시장 표준을 충족하는 제품과 생산 프로세스가 있는 중소기업들은 전자상거래 채널을 활용하여 전 세계 소비자에게 직접 수출할 수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우,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수출할 때 가장 큰 장애물은 높은 물류 비용이다. 

 

한 인터뷰에서 베트남 친환경 제품 전문기업 Eco Straws의 영업 책임자 Ms. Ruta Nguyen은 저희 회사는 이전에 아마존에서 상품을 판매한 적이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할 때 저희가 FBA (Fulfillment by Amazon - 아마존 주문 처리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여기에는 상품 보관, 포장 및 배송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저희는 상당히 높은 보관 비용을 부담해야 하지만 주문량이 많지 않아 비즈니스 효율성이 높지 않았다. 따라서, 저희는 올해 초부터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전환해야 했”  말했다.

 

한편, Vianco Joint Venture Enterprise의 마케팅 부사장 Thu Le는 Vianco는 한 달 전부터 알리바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품을 판매하려고 알아보고 있지만 아직 효과를 평가할 수 없다. 저희의 주요 판매 품목은 건조 농산물과 향신료로, 주문당 가치가 몇십만 동에 불과하지만, 해외 배송 비용이 높아 국경을 넘는 전자 상거래를 통한 판매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말했다.

 

출처:https://baodautu.vn/chi-phi-logistics-la-tro-ngai-khi-ban-hang-tren-san-thuong-mai-dien-tu-xuyen-bien-gioi-d217128.html

 

Chi phí logistics là trở ngại khi bán hàng trên sàn thương mại điện tử xuyên biên giới

Dù số lượng sản phẩm do doanh nghiệp Việt Nam bán ra trên sàn thương mại điện tử xuyên biên giới tăng trong 5 năm gần đây nhưng chi phí logistics cao là trở ngại với doanh nghiệp Việt.

baodautu.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