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년간 베트남은 국제 F&B 브랜드들이 주목하는 매력적인 투자처로 자리 잡았다. Starbucks, Amazon Coffee, The Coffee Bean & Tea Leaf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이미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으며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한편, 베트남은 세계적으로 독특하고 풍부한 커피 문화로 유명해 많은 외국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2024년에는 베트남의 여러 음료 브랜드, 특히 커피 브랜드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며 국제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해외 시장에서 베트남 커피의 입지를 강화하기
미국에서 첫 번째 Trung Nguyen Legend 프랜차이즈 카페를 선보인 지 약 1년 만에, Trung Nguyen Legend 그룹은 2024년 7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호세에 2개의 새로운 매장을 추가로 오픈했다.
2024년 9월 말, Trung Nguyen Legend는 중국에서도 입지를 더욱 확장하며 Shanghai, Wuhan, Yantai, Shaoxing에 4개의 신규 매장을 개장하여 중국 내 매장 수를 총 18개로 늘렸다.
이로써 해외 진출을 시작한 지 불과 2년 만에 Trung Nguyen Legend는 세계 최대 경제 대국인 미국과 중국에서 총 22개의 매장을 운영하게 되었다. 미국과 중국에 위치한 Trung Nguyên Legend 카페는 독창적인 메뉴로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다. 드립 커피(phin coffee), 아이스 밀크커피 등 베트남 전통 커피외에도 라떼, 모카, 카푸치노, 아메리카노가 제공되며, 모든 커피 음료는 100% 부온마투옷(Buon Ma Thuot) 지역의 로부스타 커피를 사용한다.
한편, King Coffee의 CEO인 Ms. Le Hoang Diep Thao는 중국 시장으로 브랜드를 확장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적 움직임을 보였다. 최근 그녀는 중국에서 잠재적인 파트너들과 만나 King Coffee를 중국 교통 분야에 진출시키기 위한 계획을 논의했다.
King Coffee는 Kunming, Chongqing 및 기타 중심지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에 브랜드를 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King Coffee는 중국철도공사와 전략적 협력을 체결하여 중국 내에서 브랜드의 강력한 입지를 확립하려 하고 있다.
Trung Nguyen Legend와 King Coffee 외에도, Cong Coffee, Highlands Coffee, Coffilia, Phuc Tea 등 브랜드는 유럽, 아시아, 동남아시아에 판매점을 점차 확장하고 있다.
Phuc Tea는 베트남 내에서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각 지방의 소비자의 취향에 맞춘 메뉴를 조정하면서 성공적으로 시장에 적응했다. 이 사례는 시장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소규모 기업도 경쟁력을 갖추고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베트남 소매 체인 및 프랜차이즈 아카데미의 창립자인 Mr. Nguyen Huu Long은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소비자의 요구와 행동을 충족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면서도 베트남 브랜드의 고유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 예로, 한국의 Cong Coffee는 다양한 매장 모델을 적용하고 베트남 문화를 디자인과 메뉴에 통합한 동시에,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조정하여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브랜드는 한국인의 음료 취향에 잘 맞는 베트남 대표 음료인 코코넛 커피를 제공하며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Cong Coffee는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소셜 미디어 전략을 활용하여 젊은 고객들과의 연결을 강화하고 있다. Cong Coffee는 현지 인플루언서와 브이로거를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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