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피부 관리 트렌드는 아름다움과 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시대를 열며, 지속 가능하고 간소화된 관리 과정을 지향한다.
현대 생활의 흐름에 따라 미용 트렌드도 변화하고 발전하며, AI 기술과 디지털 혁신을 선도적으로 도입한다. 이는 간소화되고 장기적이며 개인 맞춤형이고 지속 가능한 피부 관리 과정을 지향하기 위함이다.
AI 활용한 피부 관리
AI는 미용 산업에서 점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글로벌 기업 L’Oreal의 가상 비서인 ‘Beauty Genius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개개인의 특징을 분석하고, 맞춤형 메이크업 및 피부 관리 제품을 추천한다. 또한, AI는 건강과 미용에 관한 구체적인 조언을 제공하고, 다양한 질문에 답변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 혁신의 흐름 속에서 한국 미용 산업도 AI를 적극 도입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와 점점 까다로워지는 기준에 맞는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구체적으로 AI 로봇은 피부 유형 상담부터 입술, 눈, 블러셔 등 색상 추천에 이르기까지 뷰티 경험에 참여하며, 고객에게 최적화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젠더리스(genderless) 화장품
메이크업, 뷰티, 피부 관리는 더 이상 여성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지난 2년 동안 남성의 화장품 소비량은 이전 수십 년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다.
이 트렌드를 반영하여 화장품 브랜드들은 제품을 피부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이전처럼 성별로 나누지 않고 피부 관리 요구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집중하고 있다. 또한, 제품의 포장 디자인은 유니섹스 스타일로, 중성적인 색상과 조화로운 형태로 제작되어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소비자에게 적합하도록 만들어졌다.
듀프(Dupe) 화장품: 유명 브랜드와 비슷한 품질의 저렴한 제품
명품 화장품은 가격이 비쌀수록 품질이 뛰어나다는 인식이 있었으나, 듀프 화장품의 등장으로 점차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듀프는 화장품 업계에서 고급 제품과 비슷한 경험을 제공하지만,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듀프 제품은 성분, 색상, 효과, 포장까지 "원본"을 모방할 수 있지만, "듀프"와 "가짜"는 구분해야 한다. 듀프 화장품은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품질이 보장된다.
듀프 화장품은 고급 브랜드의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오히려 소비자들이 뷰티 습관을 확장하도록 유도하고, 메이크업 세팅 스프레이나 프라이머와 같은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도록 장려한다. 이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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