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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유제품 산업, 경쟁 도전 직면

베트남 우유 시장은 소비 수요 증가와 브랜드 및 제조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강력한 발전 단계를 목격하고 있다.

 

경영 전략 및 시장 조사를 전문으로 하는 세계 최고의 시장 조사 회사인IMARC Group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부터 2032년까지 베트남 유제품 시장은 약 9.4%의 강력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었다. 독일의 시장 조사 기관 Statista는 2028년까지 베트남의 우유 생산량이 약 25억 3천만 킬로그램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였으며 2025년에는 시장의 물량 성장률이 5%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와 같이, 2024년에 1인당 우유 소비량은 약 20.7kg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었다.

 

현재 베트남 유제품 산업에는 약 200개의 기업이 활동 중이며, 이 중 40개 기업이 유제품의 생산과 유통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전체 시장의 약 75%는 Vinamilk, TH True Milk, Nutifood, IDP, Mộc Châu Milk와 같은 국내 주요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25%는 네덜란드의 FrieslandCampina, 스위스의 Nestlé, 미국의 Abbott 및 Mead Johnson, 뉴질랜드의 Fonterra와 같은 해외 기업이 점유하고 있다.

 

유제품 시장의 주요 기업들은 시장 점유율과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각자 고유한 사업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여기에는 연구개발 투자, 유통망 확장, 브랜드 홍보 강화, 가격 정책 및 매력적인 판촉 활동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유제품 산업은 사람들의 소비 요구에 따라 형성될 뿐만 아니라 경제 상황, 기술 발전, 정책 및 규제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에 있는 기업들은 점점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신제품 연구 및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 노인, 환자와 같은 민감한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동시에, 국제 식품 안전 기준을 준수하고 원료와 생산 공정을 철저히 관리하며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제품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중소기업들은 생존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투자 자본, 자원, 연구개발 능력의 제약으로 인해 대형 브랜드와 경쟁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그들은 이러한 이유로 경쟁이 덜한 시장 틈새를 찾거나 특정 제품에 집중하여 고객을 끌어들이는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ORGREE MILK회사의Lê Xuân Tiến 이사는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운영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고객의 다양해지는 요구에 맞춘 제품 혁신, 품질 향상, 브랜드 강화 등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과 신뢰를 얻고자 한다. 동시에 생산 비용을 관리하고 공정 최적화를 통해 효율성과 이윤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술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

 

Tiến 씨는 기술이 베트남 유제품 산업의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많은 기업들이 생산 공정 개선, 품질 관리, 공급망 관리, 고객과 상호작용을 위해 생명공학, 나노기술, 스마트 기술, 디지털 기술과 같은 최신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ORGREE MILK도 예외는 아니라고 덧붙였다.

 

베트남의 GMPc 주식회사(GMP 표준에 맞는 공장의 종합적인 투자 및 건설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시장 내 1위 컨설팅 업체)는 맞춤형 우유, 스마트 우유 및 개인화된 우유 제품이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는 유제품 산업의 유연성과 창의성을 보여주며 소비자의 점점 더 다양한 요구와 개인화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베트남의 유제품은 다수의 권위 있는 상과 인증을 받았다. 경쟁이 치열함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유제품의 해외 시장으로 확장 잠재력은 매우 높으며 두드러진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CPTPP, EVFTA, RCEP와 같은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다른 국가로 수출 시장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협정은 단순히 관세를 낮출 뿐만 아니라 제품의 신뢰도와 품질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무역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는 베트남 유제품 산업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국제 시장을 확장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기회를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Gafo 영양식품 주식회사의 Phạm Thị Hoa 창립자가 Gafo는 20개 이상의 유제품, 보충제 또는 식사 대용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유기농 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초기부터 Gafo는 전 세계의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로부터 100% 원료를 수입해왔다.

 

Gafo는 베트남에서 1위 영양식품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저소득층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지난 몇 년 동안 Gafo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여성 건강 및 미용 제품, 남성 건강 관리 제품, 어린이 및 노인을 위한 건강 제품을 선보여 왔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Gafo는 신기술을 도입하여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제품 품질을 개선하였다. 기업도 비용 절감을 위해 기술에 투자하고 시장의 요구에 신속하고 편리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Gafo는 원재료부터 생산 공정까지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국제 식품 안전 기준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높였다.

 

동시에 Gafo는 전통적인 판매 채널과 온라인 채널을 모두 확장하여 다양한 고객층에 더 널리 다가갈 수 있도록 유통망을 구축하고 확장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광고와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및 기타 미디어 채널에서의 강력한 존재감은 브랜드를 더 친숙하게 만들고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것이다. 무엇보다 소비자 요구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Hoa 씨는 말했다.

 

결론적으로 유제품 산업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하려면 제품 혁신, 강력한 브랜드 구축, 유통 채널 확장, 고객 서비스 강화, 생산 공정 최적화에 주력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기업이 시장에서 입지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미래에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https://bnews.vn/nganh-sua-truoc-nhung-thach-thuc-canh-tranh/34880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