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opedia라는 유니콘 기술 기업과 협력하여 TikTok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며Shopee와 격차를 점점 줄이고 있다.
새로 발표된 연례 연구에 따라 ByteDance(중국)가 소유한 TikTok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네트워크라는 타이틀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SEA의 Shopee , Alibaba의 Lazada와 같은 글로벌 거대 기업이 오랫동안 지배해 온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전자 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소셜 네트워크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TikTok Shop의 총 상품 거래액(GMV)은 2022년 44억 달러에서 지난해 163억 달러로 거의 4배 증가하였다. 이는 이 지역의 경쟁자들 중 가장 빠른 성장 속도이다.
컨설팅 회사 Momentum Works(싱가포르 본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기술 유니콘인 Tokopedia(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플랫폼)를 인수한 후 TikTok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Lazada를 제치고 ASEAN 지역에서 두 번째로 큰 회사가 되었으며, 2023년 기준으로 시장 점유율이 28.4%로 추정되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동남아시아 지역의 전자상거래 총 상품 거래액(GMV)은 1,146억 달러로 전년 대비 15% 증가하였다. Shopee는 48%의 시장 점유율로 여전히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Lazada가 16.4%, TikTok과 Tokopedia가 각각 14.2%를 차지한다.
Momentum Works의 CEO인 Jianggan Li는 TikTok이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매우 적합한 경쟁자"가 되었으며, 이 시장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Li 씨는 "올해는 Tokopedia와의 협력 정도에 따라 TikTok이 인도네시아에서 1위 기업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말했다.
2021년에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TikTok은 기존 기업들이 이익 극대화를 위해 인력을 감축하고 있는 가운데 동남아시아에서 채용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Momentum Works에 따르면 2023년까지 TikTok은 직원 수를 4배로 늘려 8,000명 이상이 되었으며, 이는 Lazada와 규모가 비슷하였다.
특히, TikTok은 라이브 스트림 기능을 활용하여 전자상거래 기능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라이브 스트림”을 활용하여 연예인,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은 뷰티 제품, 패션, 가정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한다. 동시에 시청자들은 각 라이브 세션에서 실시간으로 직접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전에 Shopee는 수익을 내기 위해 비용을 절감해야 했지만, 전자상거래 '거물'인TikTok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시장 점유율을 보호하기 위해 '라이브 스트림 트렌드'에 동참해야 했다. Shopee의 모회사인 Sea는 이 기능과 관련된 투자를 "강화"하고 여러 사후 지원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에서 엄격한 감시를 받는 것 외에도, TikTok은 동남아에서도 엄격한 규제에 직면해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TikTok Shop이 정부가 소셜 미디어에서의 온라인 쇼핑 거래를 금지한 후 서비스를 중단해야 했던 사례가 있었다.
그 후 몇 달 만에TikTok은 인도네시아 온라인 쇼핑 사업을 재개하기 위해 15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인도네시아 GoTo 기술 그룹의 선두 전자상거래 회사인 Tokopedia의 주식 75%를 매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 합병 이후, TikTok과 Tokopedia는 신속히 성장하여 인도네시아 시장 점유율 39%를 차지했으며 Shopee의 40%에 뒤처졌다. 베트남에서는 TikTok Shop이 24%의 시장 점유율로 두 번째로 큰 회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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