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소셜 리스닝(Social Listening) 회사인 레퓨타(Reputa)는 월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여 지난 2023년 6월 소매업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 리포트를 통해 마케터와 리더들이 전체 소매업 시장 상황을 평가하여 효과적인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베트남 통계청의 데이터에 따르면, 6월 상업 활동이 여름 관광철 동안 계속활성화 되었다. 소비재 및 소비자 서비스의 총 매출은 505.7조 동(한화 약 28조 원)으로 전월 대비 0.5%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상반기 6개월 동안 전체 소비재 및 소비자 서비스 매출은 3,016조 8천억 동(한화 약 167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했으며, 이중 가격이 8.4% 상승한 요인을 제외하면 매출은 2022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이다. 2023년 상반기 6개월 소비재 및 소비자 서비스 매출은 더 높았지만 성장률은 전년 동기보다는 낮았다.
지난 6월 전자제품, 통신 매장 순위 1위는 총점 30.99점으로 The Gioi Di Dong(모바일 월드)이었다. 5월에 비해 3등급 상승하여 2.81배 증가한 The Gioi Di Dong은 1위를 차지했다. 6월에 이 회사는 매력적인 바우처와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The Gioi Di Dong은 페이스북에서 171,625건의 상호 작용을 기록했다.
Hoang Ha Mobile(황하 모바일)도 전월 대비 2.86배 증가한 총점 27.12점으로 큰 성장세를 보였다. "아버지의 날 - 선물 받기" 또는 "빠른 눈, 빠른 손 - 즉시 선물 받기"와 같은 미니게임을 통해 Hoang Ha Mobile은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178,294개의 상호 작용을 기록했다.
드럭스토어 체인과 육아 관련 업계의 순위에서는 Long Chau(롱차우) 약국이 총점 3.44점으로 1위 자리를 지켰다. 6월 FPT Long Chau 약국은 공식적으로 1,234개 약국 지점에 도달하여 제약 소매 업계에서 선도하는 기업이 되었다. 고객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기 위해 FPT Long Chau 약국은 지난 6월 5일 북부, 중부, 남부에 걸쳐 "12,340개의 건강기능식품 가격 1,234동", "이름이 1-2-3-4인 1,234명의 고객에게 56만동 상품권 제공"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했다. 이 활동은 수만 명의 고객들의 긍정적인 호응을 얻었다.
한편 Bibo Mart(비보마트)는 부모를 위한 혜택과 아이들 관련 게시물을 통해 페이스북에서 32,097 건의 상호 작용을 기록했으며 총점 1.84점으로 2위를 차지했다.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항목의 경우, "냉방관련 제품"은 "전자 제품"보다 1.04배 많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언급한 품목이었다. 또한 패션 업계에서는 "악세서리"가 266,410 건의 토론으로 가장 많은 토론량을 기록했다. 그리고 "바디케어"는 107,961건의 토론으로 뷰티 및 화장품 업계에서 가장 관심을 끈 품목이었다.
6월에는 3가지 토론 주제 모두 상승세를 기록했다. 특히 "제품/서비스"는 1.08배 증가하여 3,808,300 토론, "사업 형태"는 353,491 토론으로 1.03배 증가했으며 "사업 활동"은 425,688 토론으로 1.02배 증가했다.
2023년 6월 초부터 지금까지 호치민시의 소매 업체들은 다양한 할인 및 프로모션 활동으로 2023년 여름 쇼핑 축제를 동시에 시작했다. 축제의 1차 행사는 2023년 6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 "2023년 즐거운 여름 쇼핑"이라는 주제로 필수 소비재 판매를 촉진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는 관련 부서 및 기관간 협력을 강화하고 프로모션을 관리하며 유통 업체와 전자 상거래 등의 참여를 이끌어내도록 요청했다.
지난 6월 29일, Nhip cau Dau tu 잡지(사업 및 투자 잡지)가 주관한 2023년 지속 가능성 기업 어워드 Top50 기업 발표 행사(Top 50 Corporate Sustainability Awards - CSA)에서 Masan(마산) 그룹은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 및 뛰어난 리스크 관리 플랫폼 항목에서 연이어 상을 수상했다.
2023년 말까지 소매업계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점점 더 많은 기업, 체인점들이 투자하여 사업 규모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중산층 여성, 화장품에 월 50만동 지출 (1) | 2023.10.20 |
---|---|
효소 클렌징 파우더, 베트남서 새로운 트렌드 (0) | 2023.10.20 |
베트남 라자다, 2023 라즈뷰티어워드에서 수상한 10가지 뷰티 제품 발표 (1) | 2023.10.19 |
The Face Beauty 2023, 베트남과 국제 뷰티 기업 연결 (0) | 2023.10.19 |
Kantar Vietnam Brand Footprint 2023 (1) | 2023.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