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칸타 월드패널(Kantar Worldpanel)이 발간한 베트남 브랜드 발자국 2023 보고서(Vietnam Brand Footprint 2023)는 일용 소비재(FMCG) 분야에서 가장 많이 구매된 브랜드의 연간 순위를 발표했다.
베트남 칸타의 브랜드 발자국 보고서
"베트남 브랜드 발자국 2023" 보고서는 칸타 그룹의 제11회 글로벌 브랜드 발자국 프로젝트의 일부이다. 이것은 전 세계 인구의 85%를 대표하는 52개국 소비자의 쇼핑 습관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를 분석한 프로젝트이다.
"베트남 브랜드 발자국 2023" 보고서는 칸타 월드패널의 가족 쇼핑 행동 데이터를 사용하여 FMCG 분야의 주요 브랜드를 발표했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포장 식품, 음료, 우유 및 우유 대체품, 건강 및 뷰티, 홈케어 등 5가지 부문에서 선도적인 브랜드이다. 또 이 보고서는 4대도시(호치민시, 하노이, 다낭 및 껀터)와 베트남 농촌 지역에서 가장 많이 구매된 5개의 브랜드를 발표했다.
이 순위는 소비자 접근 지수(CRP - Consumer Reach Points - 소비자 접점 지수)를 사용하여 브랜드의 성공을 평가했다. 칸타의 독자적인 지수인 CRP는 브랜드를 구매하는 전 세계 가구 수(침투율)와 구매 빈도를 측정하여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에 대한 포괄적인 그림을 제공한다.
2022년 일용 소비재(FMCG) 산업
2022년 베트남 경제는 8%의 GDP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는 10년 이상 만에 가장 높은 수치였다. 그러나 베트남 경제도 사회·경제적 불안과 전세계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영향을 받아 2022년 하반기에 소비자 물가 지수(CPI)가 크게 상승했다.
2022년 베트남의 4대도시와 농촌 지역에서는 주로 평균 가격 상승에 따라 일용 소비재 부문의 전반적인 가치가 성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는 시기에 소비자들은 소비를 줄이기 시작했다. 브랜드들은 이제 소비자의 선택을 얻기 위해 더욱 치열하게 경쟁해야 한다. 올해의 브랜드 발자국 보고서는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소비자에게 도달하고 그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은 브랜드를 공개했다.
부문별 일용 소비재 순위
#1. 가장 많이 구매된 포장 식품 브랜드 TOP10
포장 식품 부문에서는 Hao Hao(베트남 라면)와 Nam Ngu(베트남 어육간장)는 베트남 4대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가장 많이 선택된 식품 브랜드 목록에서 1위를 유지했다. 지난 1년 동안 도시 가구의 거의 4분의 3이 Hao Hao를 구매했다. 이것은 가정 식사에서 친숙한 라면 브랜드로서의 Hao Hao의 입지를 강화했다. Hao Hao는 전자 상거래에서 게임 커뮤니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비자 접점에서 인기 있는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
간장 브랜드인 Chin-su도 2022년 1,200만 건의 구매를 기록했으며 순위에서 한 단계 상승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Chin-su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고 소비자가 식품을 저장할 필요가 없는 2022년 CRP 성장한 포장 식품 브랜드 TOP5 중 유일한 브랜드였다.
Cholimex는 올해 TOP5에 올랐으며 Nestlé가 소유한 Maggi 브랜드는 6위에 올랐다. 둘 다 2021년보 1계단 상승했으며 코로나19 이후 4대도시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소비자를 확보했다.
Masan의 Kokomi 라면 브랜드도 한 단계 상승하여 농촌에서 가장 많이 구매된 식품 브랜드 TOP 5에 올랐다. 칸타 데이터에 따르면, Kokomi는 2022년 7,300만 건의 구매로 15%의 CRP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농촌 지역에서 Hao Hao의 4위에 근접했다.
한편 Calofic의 Simply 식용유 브랜드는 두 단계 상승하여 두 순위 모두 8위로 올랐으며 경쟁사인 Tuong An 식용유를 Simply의 작년 순위로 밀어냈다. Simply는 구매자 수를 성공적으로 유지했으며 상품 저장 기간 이후에도 구매자의 구매 빈도를 높였다.
#2. 가장 많이 구매된 음료 브랜드 TOP10
음료 부문은 2022년에 호황을 누렸다. 이 부문의 주요 브랜드는 코로나19의 큰 영향을 받은 2년 이후 긍정적인 CRP 성장을 달성했다.
Coca-Cola는 1위를 차지했으며 4대도시 순위에서 1위 자리를 지켰다. 이 탄산음료 브랜드는 100만 가구 이상을 유치했고 농촌 지역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놀라운 성공을 거뒀다.
싱가포르 맥주 브랜드인 Tiger는 4대도시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한 반면 농촌 지역에서는 2021년 1위였던 Coca-Cola를 넘어 Bia Saigon은 1위를 올랐다.
음료 분야에서도 만만치 않은 라이벌은 선토리-펩시코가 보유한 에너지 드링크 브랜드인 Sting은 4대도시 음료 순위에서 3위에 올랐으며 이 지역에서 12만2,000여 가구를 유치했다. 농촌 지역에서도 Sting은 CRP 31%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 에너지 드링크 브랜드인 Red Bull은 1계단 상승하여 농촌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음료 브랜드 상위 5위에 진입했다.
소비자들에게 선호받는 두 커피 브랜드인 Nescafé와 G7은 4대도시 순위에서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Trung Nguyen의 주력 브랜드인 G7은 4대도시 지역에서 구매하는 가구 수를 성공적으로 유지했으며 농촌 지역에서 30만 이상의 가구를 유치하여 작년보다 한 단계 올라갔다.
#3. 가장 많이 구매된 우유 및 우유 대체품 브랜드 TOP10
4대도시 순위의 경우 우유 및 우유 대체품 브랜드 10 개 중 8 개는 지난해와 같은 순위를 유지했다. 4대도시와 농촌 지역 모두에서 Vinamilk는 지난 1 년 동안 베트남에서 1 억 5,500만 건의 구매를 기록했으며 우유 및 대체품 부문에서 가장 많이 구매된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유지했다.
2위 브랜드인 TH true MILK은 큰 성장을 이루었다. TH true MILK은 상위 5개 우유 브랜드 중 구매 건수가 증가한 유일한 브랜드로 2022년 13만 가구를 추가로 유치했다. 이 브랜드의 성공 비결은 끊임없는 혁신 노력과 소비자 니즈에 대한 깊은 이해, 새로운 맛 개발 등이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으며 FMCG 시장에서 선도적인 브랜드 중 하나임을 입증했다.
Yakult와 LiF-Kun은 TH true MILK와 함께 4대도시에서 두 자릿수 CRP 성장을 달성한 다른 우유 브랜드이다. 이 세 브랜드는 도시에서 구매자 수가 증가한 유일한 브랜드이기도 하다. 이는 추가 구매자를 확보하는 것이 브랜드 성장의 핵심임을 입증했다.
LiF-Kun은 젊은 소비자층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 라인을 통해 큰 성장을 보였다. 올해 LiF-Kun은 4대도시에서 Top 10에 진입했으며 농촌 지역에서는 2계단 상승하여 7위에 올랐다. 이 브랜드 성공의 비결은 스포츠와 교육 분야에서 아이들의 안전과 성장을 위한 후원 프로그램들이다.
또 가당 연유는 여전히 많은 베트남 가족들에게 필수적인 제품이다. Vinamilk의 두 브랜드인 Ngoi Sao Phuong Nam과 Ong Tho는 3년 연속 가장 많이 구매된 우유 & 우유 대체품 브랜드 TOP 5에 들었다.
#4. 가장 많이 구매된 건강 및 뷰티 브랜드 TOP10
건강 및 뷰티 부문은 유니레버의 브랜드들이 지배하고 있다. 두 순위 모두 퍼스널케어 브랜드 10개 중 6개가 유니레버에 속한다.
이러한 브랜드들이 지속적으로 위치를 유지하는 비결은 제품 라인을 지속적으로 혁신하여 새로운 제형, 향 및 패키지 크기를 선보이는 것이다. 또 이러한 브랜드는 모든 주요 소매 채널, 특히 온라인에서 입지를 강화하여 더 많은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4대도시에서는 P/S 치약이 일본 여성위생용품 브랜드인 Diana에게 1위 자리를 내주었지만 농촌 지역에서 여전히 1위를 지켰으며 80%의 가구에게 신뢰를 받고 있다.
Diana는 4대도시와 농촌 지역 모두에서 인상적인 순위를 차지했으며 농촌 지역에서 CRP가 증가한 유일한 건강 및 뷰티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는 제품 혁신 촉진과 소매 입지 강화함으로써 베트남 전역에서 더 많은 구매자들에게 성공적으로 도달했다.
#5. 가장 많이 구매된 홈케어 브랜드 TOP10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구매된 홈케어 브랜드 TOP 3는 CRP가 약간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유니레버 소유의 브랜드인 Sunlight, Omo 및 Comfort이다.
4대도시 TOP 5에서 4위를 차지한 Downy는 구매 빈도 증가와 구매 가구 수 유지를 통해 8%의 CRP 성장을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Vim과 Gift는 작년 순위를 유지했지만 약 42,000명의 구매자를 유치하여 CRP 성장과 구매 가구 비율 증가를 기록했다.
유니레버의 저가 부문 세제 브랜드인 Surf는 작년 큰 성장을 기록했으며 Top 10에 진입했다. 올해 Surf는 CRP 성장률이 7%로 순위에서 한 단계 더 상승했다.
베트남의 Net 세탁 세제 브랜드는 농촌 지역에서 CRP 성장을 보이는 유일한 홈케어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는 두 단계 상승했으며 가격이 상승하는 시기에 소비자들에게 점점 더 인기 있는 선택이 되었다.
#6. 가장 많이 선택된 FMCG 브랜드 소유자 TOP5
4대도시와 농촌에서 2022년 가장 많이 선택된 브랜드 소유자 TOP 5는 예년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Vinamilk와 Masan은 베트남 4대도시와 농촌에서 가장 많이 구매된 많은 소비재 브랜드의 소유자로서 성공적으로 1위를 지켰다. 유니레버는 계속해서 홈케어와 퍼스널 케어 부문을 지배하고 베트남의 4대도시 및 농촌 순위에서 2위를 유지했다.
Suntory-PepsiCo는 4대도시에서 소비자 접근 지수(CRP)의 증가를 기록한 유일한 기업이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가정 소비 수요에 빠르게 적응함으로써 Tea Plus와 Sting의 소유자로 소비자 연결을 위한 마케팅 캠페인 덕분에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Suntory-PepsiCo의 브랜드들은 더 많은 구매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었으며 2022년 음료 산업의 회복에 기여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2022년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뉴노멀로 전환함에 따라 Top5에 있는 대부분의 브랜드 소유자들은 CRP 하락을 경험했다.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는 동안 저가 옵션을 제공하는 작은 브랜드들과 경쟁해야 했다.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소비자를 유도하려면 브랜드들이 하나 이상의 성장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 그들은 더 많은 구매자를 유치하고 새로운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장소, 다양한 산업, 다양한 부문에 존재할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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