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남아시아

Shopee와 TikTok Shop, 아시아 라이브 커머스 및 소셜 커머스 경쟁

 

전자상거래(e-Commerce)는 메시징 애플리케이션과 소셜 네트워크에 이어 침투율이 세 번째로 높은 산업이 되었다. Google의 e-conomy SEA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수익은 2023년까지 약 1,00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브 커머스  소셜 커머스 시대

 

라이브 커머스와 소셜 커머스는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다. 온라인 결제와 예약 배은 쇼핑 경험을 그 어느 때보다 편리하게 ​​만들고 있다. 2018년 알리바바가 시작한 소셜커머스는 아시아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YouGov 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사용자 10명 중 5명은 정기적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구매한다고 답했다. 

 

태국, 인도네시아  홍콩 소비자를 대상으로 Eureka AI가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사용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사용자의 비율은 2023년 9월 기준 60% 이상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침투력 측면에서는 태국은 인도네시아에 앞서지만, 이용 빈도 경우에는 인도네시아는 월평균 전자상거래 사이트 방문 횟수가 64회로 압도적이다.

 

또한, 인도네시아와 태국은 제품 검색후 제품 구매로의 전환율은 매우 유사하며, 모든 쇼핑 플랫폼에서 약 45% ~51%의 방문자가 한 번 이상 구매한 적이 있다. 

 

 

 

Tiktok Shop의 강력한 부상 

 

패션과 화장품을 중심으로 TikTok Shop은 특히 농촌 지역 사용자들에게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해당 플랫폼의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Shopee는 자체 실시간 스트리밍 경험을 촉진하기 위해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도입했으며, Alibaba는 Lazada에 계속해서 자금을 투입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너무 빠른 성공으로 여러가지 도전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2023년 10월 4일, 인도네시아 정부의 요청으로 TikTok Shop은 현지 중소기업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영 활동을 일시 중단해야 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시장을 포기하지 않기로 결정한 Tiktok Shop은 2023년 11월 인도네시아 GoTo 기술 기업의 자회사인 인도네시아 최대 국내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Tokopedia의 75.01% 지분을 인수하여 인도네시아에서 다시 운영하게 되었다.

 

 

 

Shopee는 여전히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쇼핑 플랫폼이다. Eureka AI의 데이터에 따르면,  Shopee가 2분기에 운영 규모를 조정하고 할인 프로그램을 줄이는 동안, 기회를 잡은 TikTok Shop는 7월 말까지 Shopee의 구매자 비율과 거의 비슷하도록 급상승했다. 

 

그러나, 3분기에 8월 8일의 할인 이벤트에서는 TikTok Shop보다 훨씬 더 매력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Shopee는 다시 성장을 회복했다. 한편, 9월 9일 세일 이벤트 이후 Shopee는 개선된 Shopee Live 서비스를 시작했다.  서비스는 9월에 직접 Shopee Live를 통한 구매에서 약 36%의 거래가 발생하여 Shopee의 매출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 

 

 

Shopee는 인도네시아의 도시와 농촌 지역을 모두 장악하고 있지만 TikTok Shop은 농촌 지역에서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구 900만 명의 남부 술라웨시 (Nam Sulawesi)에서 Tiktok Shop은 9월 판매량 기준 Shopee를 넘어섰는데, 이는 TikTok Shop의 매력이 크지 않은 수도 자카르타와 완전히 대조적이다. 

 

TikTok Shop의 운영 임시 중단으로 인해 전자상거래 플랫폼들 사이에서 전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이 있었다. 한편, 농촌 지역에서는 라이브 커머스가 계속해서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Shopee는 이 시장을 집중적으로 개척할 필요가 있다.

 

 

인도네시아에 비해 태국에서는 Shopee가 더 지배적이지만 Facebook Marketplace도 강력한 경쟁자이다.

2분기에는 Lazada가 가장 강력한 성장을 보인 플랫폼이었지만 Shopee는 여전히 선두 자리를 유지했다. 태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간 경쟁은 다음과 같이 연령대별로 진행되고 있다. 

 

- TikTok Shop은 젊은층에게 인기가 많아 패션 및 화장품 판매에 중점을 둔다.

- Shopee는 제품 다양성 덕분에 26~30대 연령층에게 가장 인기가 높다.

- Lazada는 노년층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다. 

따라서 Shopee는 라이브 기능을 활용하여 화장품 및 패션 제품으로 젊은층에게 다가가는 동시에 전자 제품 및 식료품으로 노년층에 초점을 맞추는 것 역시 고려해야 한다. 

 

 

 

결론

지난 18개월 동안 TikTok Shop은 라이브 스트리밍 모델을 통해 아시아 지역에서 새로운 물결을 일으켰다. Tiktok Shop은 거대한 사용자 기반을 갖춘 짧은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런칭하였고, 동일한 모델을 적용하여 인도네시아 농촌 지역을 장악했다.

 

한편, Shopee는 Tiktok의 라이브 커머스 방식을 신속하게 따라잡았다. 심지어 TikTok Shop이 인도네시아에서 일시적으로 영업을 중단된 상황에서, Shopee는 유사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출처:  ://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339517-Shopee-va-TikTok-Shop-trong-duong-dua-ban-hang-livestream-va-thuong-mai-xa-hoi-tai-Chau-A

 

Shopee và TikTok Shop trong đường đua bán hàng livestream và thương mại xã hội tại Châu Á | bởi Lam Phươ

Tại Mỹ, Black Friday – hay còn gọi là Thứ Sáu Đen – được xem là một trong những sự kiện ghi dấu sự chuyển mình của ngành bán lẻ từ thua lỗ sang có lãi nhờ mùa mua sắm Giáng sinh. Kể từ thập niên

www.brandsvietna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