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쟁사인 Pharmacity 및 An Khang에 비해 Long Chau 약국 체인 수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베트남에서의 제약 소매 체인 경쟁은 이미 끝난 것과 같이 보인다.
실제로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베트남 소비자들의 건강과 관련된 문제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따라서 베트남 약품 소매 시장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약국 브랜들의 경쟁이 점점 심해지고 있다.
잠재적 시장
Vietdata의 ‘의료 제품에 대한 소비 지출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의 의료 제품에 대한 지출액이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의료 제품에 대한 지출액은 160억 달러에서 20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했다. 2025년까지 이 수치는 230억 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베트남에는 60,000개 이상의 소매 약국이 있다. 이 시장의 매출은 100억 달러에 육박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이 시장의 총 매출은 1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조사 회사 IMARC Group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기술의 영향으로 현대 약국 체인이 베트남 시장에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다양한 의약품을 제공하고 정시에 소비자에게 약을 제공할수 있는 소매 약국 및 온라인 의약품 소매 플랫폼의 수가 증가하는 것은 시장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러한 현대식 약국 체인은 시장의 약 15%만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 수치는 앞으로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대 약국 체인은 제약 소매업체들이 추구하는 목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분명히 잠재력이 많은 시장에서 제약 소매업은 확장하는 체인들 간의 치열한 경쟁을 목격하고 있다. 다른 많은 기업들이 이미 약국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제약 소매업체 간의 큰 경쟁을 불러일으켰다.
그 중 현재 약국 체인의 선두를 다투고 있는 세 가지 브랜드는 FPT Retail의 Long Châu, Pharmacity, Thế Giới Di Động의 An Khang이며 이들은 극도로 치열한 경쟁 단계에 있다.
최근 보고서를 살펴보면 사람들은 FPT Retail이라고도 알려진 FPT Digital Retail Joint Stock Company의 후원 하에Long Chau 약국 체인이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음을 분명히 볼 수 있다.
Long Chau 약국 체인은 다른 경쟁사들이 운영 규모를 축소하거나 확장을 일시 중단하는 가운데 베트남 최대 의약품 소매업체로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신속하게 확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3년에만 거대 소매업체인 FPT Retail은 560개의 새로운 약국을 개설하여 Long Chau의 총 매장 수를 1,497개로 늘렸으며 Pharmacity를 제쳐 전국 1위 약국 체인이되었다.
한편, Pharmacity는 2022년 중반까지 1,100개 이상의 매장으로 국내 최대의 약국 체인이었으나 2023년 말까지 매장 수가 1,000개 미만으로 대폭 축소했다. 또한, 2022년 말에 대규모 주요 주주 및 고위 인사의 변동은 Pharmacity가 Long Châu와의 약국 체인 확장 경쟁에서 경쟁력을 잃은 것을 보여주었다.
마찬가지로 Thế Giới Di Động의An Khang 약국 체인도 2022년 500개 매장으로 신속하게 네트워크를 확장한 뒤 2023년 527개 매장으로 문을 닫는 등 쇠퇴 조짐을 보이고 있다. 2022년 말에는 800개 매장을 목표로 규모를 더욱 확장하려 했으나 2023년에 새로운 매장 개설을 일시 중단하여, 적극적인 확장을 줄였다.
치열한 시장점유율 경쟁이후 이제 An Khang은 신규 사업 개시를 중단하고 Pharmacity는 구조 조정을 실시하여 Long Chau는 규모 측면에서 선두에 올라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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