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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전자상거래, 비현금 결제 촉진

현재 전자상거래에서는 대금교환인도(Cash on Delivery, COD) 방식이 유행하고 있다. 이 방식은 판매자와 배달 업체 모두에게 많은 어려움을 유발하고 있다.

 

Allied Market Research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COD 결제 비율은 80% 이상을 차지했으며, 그 중 평균 반품 비율은 약 15%~20%였다.

 

다채널 판매 플랫폼 사포(Sapo) 2023년 보고서에 따르면, 은행 이체가 가장 인기 있는 결제 수단이며 비현금 결제 트렌드가 소매업계를 지배하고 있다. 현금 결제는 ​​편의성 측면에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방식이다.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경제부(iDEA - 산업통상부)의 평가에 따르면, 구매자들이 온라인 광고를 신뢰하지 못하고 제품을 직접 확인해야 안심하고 비용을 결제한다는 이유로 COD 방식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경제부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많은 위조품과 모조품이 등장하는 문제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위반 건수는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으며 더욱 고도화졌다. 일반 소비재뿐만 아니라 더 위험한 것은 많은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이 대량으로 위조되어 소비자의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다는 점이다.

2022년 베트남의 COD 결제 비율은 80% 이상을 차지했으며, 그 중 평균 반품 비율은 약 15%~20%였다.

 

베트남 당국은 Lazada, Shopee, TikTok과 같은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위조품 및 모조품 상태에 대해 대형 브랜드로부터 많은 의견을 받았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전자상거래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더욱 신중하게 되었다. 따라서 COD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경제부의 평가에 따르면, 베트남 전자상거래에서 COD를 사용하면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판매자와 배달 업체 모두에게 에게 많은 도전을 가져다 준다.

 

  • 현금 관리 및 보안 리스크: COD 방식이 엄격한 현금 관리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이는 운영 비용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사기나 강도로 인한 현금 보안에 대한 리스크를 초래한다.
  • 부정행위 및 반품: COD는 가짜 주문이나 상품 수령 시 지불하지 않는 것과 같은 부정행위를 초래한다. 또 COD가 온라인 결제 방식에 비해 반품률이 높은 경우가 많아 판매자에게 손실을 입히고 물류 비용을 증가시킨다.
  • 거래 속도: 제품 확인부터 결제까지 거래 시간이 길어지고 배송 프로세스가 느려지며 고객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전자상거래에서 비현금 결제 강화

 

비현금 결제는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를 위한 쇼핑 경험을 최적화할 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영업 효율성도 향상시키는 등 COD 방식에 비해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구매자의 경우 비현금 결제는 거래 처리 시간을 단축시켜 고객 경험을 개선할수 있다. 거래가 거의 즉시 수행되므로 시간과 노력이 절약된다.

 

특히, 비현금 결제는 할인과 보너스 포인트가 함께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에게 자주 사용하도록 장려하고 충성도를 높인다.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현금 결제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상품 품질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현재 산업통상부는 판매자와 전자상거래에게 상품 품질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면서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장려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경제부에 속한 디지털 기술 센터는 결제 서비스 제공 기관과 협력하여 보증 결제(Escrow)을 통합하는 온라인 분쟁 해결 시스템을 개발했다.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온라인 분쟁 해결 시스템은 3가지 등급의 솔루션을 통해 해결한다. 이 솔루션으로 해결하면 온라인 상거래 활동은 점점 더 안전해지고 보안이 강화될 것이다.

 

  • 등급 1 -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해결
  • 등급 2 -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해결
  • 등급 3 - 상업 중재 센터를 통한 해결

디지털 기술 센터는 비현금 결제를 장려하고 COD 결제 비율과 반품 비율을 줄이기 위한 솔루션을 진행할 것이다. 동시에 판매자가 품질이 낮은 제품을 판매하고 허위 광고 및 과장된 광고를 하는 상황을 최소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