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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 소비자의 쇼핑 동향

2024년은 거시적 요인으로 인한 도전이 많은 해가 될 것이다. 특히 수요가 줄어들고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쇼핑객 구매를 확보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캠페인 추진을 통해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를 촉진할수 있다.

 

소비자 행동과 브랜드 참여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황속에서 "쇼핑객의 화폐(shopper currency)"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마케터들에게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쇼핑객의 화폐"는 개인이 구매 결정을 내릴 때 투자하는 귀중한 자원, 즉 MONEY(돈), TIME(시간), ENERGY(에너지) 포함한다. 이 자원들은 소비자 쇼핑 여정에서 뚜렷한 의미를 가지며 마케터들에게 도전과 기회를 제공한다.

 

MONEY: 지불능력(Affordability). 쇼핑객 화폐의 가장 실질적인 형태로서, 종종 마케팅 논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가격은 구매 시점에서 쇼핑객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 중 하나이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모든 브랜드는 시장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최대한의 할인을 제공하기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자원은 항상 제한되어 있다. 브랜드가 참고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1) 프로모션 메커니즘, 2) 프로모션 깊이, 3) 프로모션 기간 사항에 대한 투자를 최적화하기 위해 과거 프로모션의 영향과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비용 대비 가장 높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마케터는 경쟁력 있는 가격이 여전히 중요하지만, 현대 소비자들은 단순한 비용을 넘어서는 가치 제안도 고려한다. 품질, 편의성, 브랜드 관련성과 같은 요소는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숙련된 마케터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전반적인 가치를 강조하는 데도 초점을 맞춘다. 마케터들은 더 높은 가격대를 정당화하는 매력적인 가치 제안 등과 같은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마케터들은 소비자 선호도와 재무 목표에 맞게 적절히 이러한 가치와 가격을 조정할 수 있다.

 

TIME: 접근성(Accessibility). 소비자는 조사, 의사 결정 및 거래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원활하고 효율적인 쇼핑 경험을 추구한다. 마케터들은 소비자 쇼핑 여정 전반에 걸쳐 편의성과 단순성을 우선시해야 한다. 브랜드가 쇼핑객 화폐로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참고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1) 채널 유통 전략, 2) 매장 내 가시성을 평가하고 최적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들은 쇼핑객들이 항상 브랜드에 접근하도록 하여 구매 전환을 일으킬 수 있다.

 

ENERGY: 적용 가능성(Applicability). 가격과 시간 절약의 편리함을 넘어 감성적 연결을 통해 소비자는 쇼핑 경험에 감성 에너지를 투자한다. 소비자는 제품을 알아보고 브랜드 콘텐츠에 참여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것에 이르기까지 감정과 동기의 복잡한 환경을 찾는다. 이러한 감정적 흐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브랜드는 고객과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여 충성도와 지지도를 높일 수 있다. 쇼핑객의 감정적 차원을 활용하기 위해 브랜드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1) 소비자의 가치, 열망, 라이프스타일에 공감하는 브랜드 스토리를 제작, 2) 상호 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을 개인화. 브랜드는 소비자의 감정적 측면을 인식하고 해결함으로써 브랜드는 장기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고  기억할 만한 경험을 창출할 수 있다.

 

역동적인 마케팅 세계에서 세 가지 형태의 쇼핑객 화폐인 MONEY, TIME, ENERGY를 이해하고 최적화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성장과 성공을 이끄는 데 필수적이다. 마케터들은 이러한 자원과 소비자 행동을 인식함으로써 변화하는 기대와 선호도에 맞춰 전략을 맞춤화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가격, 원활한 경험, 감동적인 스토리텔링 등을 통해 쇼핑객 화폐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브랜드가 쇼핑객과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점점 더 경쟁적인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