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어 수가 가장 많은 상위 10명의 의사의 틱톡 동영상 조회수는 현재 상위 10개 병원보다 10배 이상 높다. 페이스북에서 상위 10명의 의사는 단 30일 만에 거의 100만 건의 상호 작용을 달성했다. 그렇다면 병원과 클리닉은 이러한 추세로부터 무엇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을까?
의사가 KOL이 되는 트렌드 - 공식적인 의료정보를 모두에게 전달하는 가교 역할
2024년 1월 Dashboard Hospital Marketing Intelligence의 데이터에 따르면, 틱톡에서만 30일(2024년 1월 1일~1월 29일) 미만 동안 팔로어 수가 가장 많은 의사 10명의 총 동영상 조회수가 2천만 회 이상에 도달했다. 이는 가장 많은 팔로워 수를 기록한 상위 10개 병원보다 11.6배 높은 수치다.
페이스북에서는 팔로어 수가 가장 많은 상위 10명의 의사는 거의 100만 건의 상호 작용을 달성했다. 이는 팔로어 수가 가장 많은 상위 10개 병원보다 거의 11배나 높은 수치이다.
위의 데이터는 사용자가 의사들의 소셜 네트워크 채널을 적극적으로 찾아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참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 사용자에게 감동을 주는 콘텐츠 구축
각 의사의 채널에는 다양한 콘텐츠와 건강 상담을 제공한다. 그러나 의사의 콘텐츠는 전 세계 실시간 의료 뉴스 및 과학 연구 업데이트, 환자가 가장 정확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고 등이 포함한다.
의사 콘텐츠의 대부분은 다양한 청중을 대상으로 의료 콘텐츠, 과학적 관점에서 보는 일상생활 속 문제, 의사와 환자 사이의 일상 생활 순간 등이다. 반면 병원 콘텐츠의 대부분은 건강 검진 서비스 홍보(product centric)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상호 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해 의사와 공동체를 구축
의사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제작할 뿐만 아니라 댓글을 통해 사용자와 자주 상호작용한다. 또 의사들은 사용자가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생성하기 위해 페이스북 그룹과 팬 페이지를 설정했다.
환자는 온라인으로 상호작용하고 의사의 구체적인 상담을 들을 정도로 신뢰도가 매우 높아졌다. 페이스북 그룹에서의 상호 작용은 콘텐츠가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병원 및 클리닉의 마케팅 팀은 평판을 높이고 사용자와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의사(병원 자체 의사 또는 KOL인 의사)와 협력할 수 있다.
3. 틱톡 - 병원이 투자를 고려해야 할 "잠재적" 미디어 채널
틱톡은 의학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잠재적" 미디어 채널이다. DataReportal 2023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은 약 4,990 만 명의 사용자로 세계에서 틱톡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상위 10개 국가 중 6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병원은 이 성장하는 플랫폼에 실제로 아직 투자하지 않았다. 2024년 1월 Dashboard Hospital Marketing Intelligence 데이터에 따르면, 300개 사립 병원 중 45%만이 틱톡 채널을 가지고 있다. 팔로어 수가 가장 많은 상위 10개 병원의 동영상당 평균 조회수는 1,500 건으로 상위 10명 의사의 동영상당 평균 조회수(8,300건)의 5분의 1에 불과했다.
의사들은 매주 평균 6개의 동영상을 틱톡에 업로드하여 이 플랫폼에 많이 투자한다. 일반적인 콘텐츠는 의학 지식 공유, 질문 답변, 검증하지 않은 민간 요법 사용 경고, 온라인 건강 트렌드에 대해 의학 지식 공유 등이다.
병원들은 틱톡을 시작하기 전에 틱톡의 커뮤니티 표준에 대해 알아보고 소셜 미디어 계획에서 틱톡 채널의 역할 및 방향을 명확히 해야 한다. 또 브랜드는 다른 병원과 의사의 채널 구축 방법을 연구하고 참조할 수 있다.
4. Dashboard Hospital Marketing Intelligence를 통해 소셜 네트워크에서 병원을 참조하여 미디어 전략 개선
YouNet Media는 관리자와 마케터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병원 분야를 연구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월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Dashboard Hospital Marketing Intelligence를 출시했다.
소셜 리스닝에 대한 높은 경험과 전문성으로 YouNet Media가 제공하는 Dashboard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1.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토론되는 건강 검진 패키지 Top 10
2. 가장 활발한 사립 병원의 20개의 미디어 채널(웹사이트, 팬 페이지, 유튜브 채널, 틱톡 채널)
3.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등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에서 가장 유명한 의사 20 명
출처:
'베트남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소비자, 쇼핑 시 가치 우선시 (1) | 2024.03.15 |
---|---|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0) | 2024.03.13 |
베트남 소비 시장, 소비자의 거의 60%가 상품 구매시 소셜 네트워크의 영향 (0) | 2024.03.12 |
2024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새로운 기회 파악 (0) | 2024.03.12 |
베트남 뷰티 인플루언서 TOP10은? (0) | 2024.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