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3년 전 시장에 출시된 AB Beauty World 화장품 유통 업체는 호치민시에 약 2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품목을 제공하여 점차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판매채널이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다양한 화장품 유통 업체 사이에서 소비자들은 거의 브랜드 스토리 대신 “저렴한 가격”에만 관심이 있다. 따라서, 지금은 AB Beauty World가 마케팅 전략을 혁신하고 브랜드 차별화를 구축하여 쇼핑객을 유치하면서, 동시에 동종 업계의 다른 브랜드와 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이다.
브랜드의 타겟 고객층은 18~35세 여성이다. AB Beauty World는 인간적이고 의미 있는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구촉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이 브랜드는 “여성의 가치 강조” 라는 주제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함으로 브랜드의 새로운 감성적 가치를 강조하고 고객의 주목을 받고 있다.
2. 캠페인 목표
이번 캠페인은 남성들이 여성에게 존중과 공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진행되었다. 사회에서 지위와 역할에 대한 인정을 받음 외에도 여성들은 가족의 책임을 분담하는 데 동등한 권리가 필요하다. AB뷰티월드는 가족 멤버들이 아내와 엄마가 겪고 있는 부담감을 이해하도록 돕고 가족 멤버들 간의 격차를 적극적으로 줄이는 데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3. 캠페인 활동
✅ 온라인
브랜드는 청소부부, 직장인과 뷰티 블로거, 틱톡커 등 오늘날 트렌디한 직업의 여성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를 담은 사진 세트를 제작했으며 “여자가 사회에서 어떤 직업을 하든지 집에 돌아오면 가족을 돌보는 주부이다” 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한다.
STEP 1: 내부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시작 시 AB Beauty World는 내부 커뮤니케이션 자원을 성공적으로 활용했다. AB Beauty World 직원들의 페이스북과 Zalo 채널에는 해시태그 #nocnhagocnha가 포함된 게시물이 1,000개 이상 업로드 되었다. 그 결과는 위에서 언급한 두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에서 의미 있는 이미지와 메시지가 빠르고 강력하게 확산되어 초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STEP 2: 핫 페이지와 핫 그룹 활용
유행한 팬페이지와 그룹을 통한 공식 홍보 전략을 진행함으로써 캠페인의 메인 사진 세트와 주제가 수백만 명의 타겟 청중에게 도달했다. 이 캠페인에 참여하는 핫한 팬페이지 및 그룹은 다음과 같습니다: Beatvn, Ghét bếp không nghiện nhà, Thánh Review, Cháo hành miễn phí, Run Your EDM, Sài Gòn Nghen, Chị em
mần đẹp. 또한, AB Beauty World 메인 팬페이지 게시물에도 광고를 늘려 도달 범위를 확대했다.
STEP 3: TikTok - 새로운 미디어 채널 활용
지속적인 게시물 시리즈와 함께 광범위한 TikTok 클립 시리즈가 등장하여 #nocnhagocnha 해시태그가 TikTokers 트렌드의 상위에 올랐다. 캠페인 메시지는 브랜드의 지점들에 라이브 이미지와 결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오프라인
전자 신문이나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널리 홍보하는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실행하는 다른 브랜드의 기존 방식과 달리, AB Beauty World는 독특한 방식을 선택했다. 그 것은 바로 “Online to offline” 전략이다. “여성 가치 강조”라는 세트는 고객이 자신의 감정을 기록할 수 있도록 돕는 목적으로 일기장을 각 고객에게 제공한다.
또한, AB Beauty World 지점들에는 브랜드가 직접 촬영한 캠페인 참여 고객의 모습과 달콤한 메시지를 전시하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4. 캠페인 성과
AB Beauty World의 캠페인은 단 2주 만에 인상적인 결과를 기록했다.
- 페이스북과 잘로에서는 1,000개 이상의 게시물에 #nocnhagocnha 해시태기가 붙어 100만 명 이상의 방문을 기록했다.
- TikTok 채널에서 #nocnhagocnha 주제의 클립은 출시 72시간 만에 조회수 240만 회에 도달하여 이 해시태그가 TikTok 채널의 트렌드가 되었다.
- 전체 캠페인은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Facebook, Zalo, TikTok, YouTube...)에서 5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접근했으며, 총 기사 수에 대해 300,000건 이상의 상호 작용이 있었고 많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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