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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헬스케어 트렌드: 전동칫솔, 베트남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구강 관리 도구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동칫솔 사용 추세가 폭발하기 시작했다. 2022년 소셜 네트워크에서 전동칫솔에 대한 논의량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2021년보다 3.3배 높았다.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회사인 유넷미디어(YouNet Media)의 다음 보고서에서는 전동 칫솔이 인기를 얻게 된 이유, 대표 전동칫솔 브랜드, 이 업계의 브랜드를 위한 제안 등을 제시했다. 

 

2022년부터 전동칫솔 '열풍' 시작

 

2016-2019 사이에는 구강 관리 기술 제품이 베트남 소비자에게 소개되었지만, 소수의 사용자로부터 제한된 토론과 검색만 이루어졌으며 대부분의 제품은 수입된 제품이였다. 2020~2021년에는 전동 칫솔과 기타 구강 관리 기술 제품에 대해 검색량이 점점 늘어났다.

2022년에는 전동 칫솔이 '열풍'이 되어 전체 토론이 YouNet Media의 데이터에 따르면 3.3배 증가했으며, 구글에서의 검색량도 2021년 대비 1.3배 증가했다.

 

 

1. 전동 칫솔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폭발" 이유는?

 

(1) 사용자의 구강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2) 구강 건강상태를 개선시키 위한 기존 방법보다 더 나은 새로운 솔루션을 찾고자 하는 고객 니즈가 주요 이유이다. 이러한 이유는 고객이 전동 칫솔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논의의 81%를 차지했다.

 번째 이유는 35,552건의 토론 중 53% 이상을 차지한다. 팬데믹의 영향 이후 전반적인 건강 관리, 특히 구강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졌다. 사용자들은 올바른 양치질이 좋은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따라, 전동칫솔은 치아 깊숙한 청결, 플라그 제거, 악취 제거, 잇몸 관리에 일반 칫솔에 비해 탁월한 솔루션으로 보였다.

 

 

 번째 이유는 전체 논의의 28%를 차지한다. 소셜 네트워크에서는 많은 사용자들이 치아 민감성, 통증, 잇몸 출혈, 치주염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고 공유하고 있으며, 최적의 장기적 해결책으로 전동칫솔 사용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에는 "전동칫솔과 치실을 사용하면 향기롭고 하얀 치아를 가질 수 있다", “전동칫솔을 사용하면 치아가 더 깨끗해져 자신감도 생기다” 등 외모 및 자신감 향상과 관련된 일부 논의도 기록되었다.

 

2. 소비자가 전동칫솔 구매 시 어떤 관심이 있는가?

 

사용자가 전동 칫솔을 선택할 때 가장 많이 논의하는 요소는 가격이 아니라 기능이며 거의 2만 건에 달하는 토론이 이루어졌다.  중 청소모드, 자동 타이머, 강약조절 센서, 방수 등의 기능은 전동 칫솔을 찾는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3.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동칫솔 브랜드는?

 

Oral B, P/S, Philips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가장 잘 팔리는 3대 브랜드이다. 전자상거래 데이터 분석업체 YouNet ECI가 2023년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티키(Tiki) 3개 플랫폼에서 전동칫솔 제품을 판매하는 122개 브랜드로부터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전동칫솔은 2023년 총 3,411억 동 (한화 약 186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동칫솔 전체 GMV( 쇼피, 라자다 및 티키의 누적 GMV 기준)을 주도하는 브랜드는 Oral B (718억 VND – 한화 약 39억원), Philips(317억동- 한화 약 17억원), Brushie (280억동 – 한화 약 15억원), Halio(246억동 – 한화 약 13억원)이다.

 

 

브랜드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많은 논의를 유도하면서 전자상거래에서 좋은 수익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는? 

 

3.1 Oral B – 베트남에 공식적으로 유통되지 않지만 매출 1위를 달성했으며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브랜드

Oral B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전동칫솔 Top 10의 토론 시장 점유율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브랜드이며, 특히 “Oral B 2100 프로 칫솔 추천”, “ Oral B 칫솔모가 정말 부드럽” 등 많은 긍정적인 논의를 끌고 있다. 

한편, YouNet ECI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브랜드의 총 전자상거래 수익 중 85% 이상이 비정품 소매업체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베트남 사용자들이 전동칫솔에 대한 수요가 크지만 아직 정품 유통채널이 충족되지 않았음을 입증하며. 그렇기 때문에 Oral B뿐만 아니라 다른 해외 전동칫솔 브랜드에게도 기회가 될 수 있다.

 

3.2 P/S - 출시 2년 만에 매출 2위,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2위 

P/S는 오랜 치약 브랜드로 알려져 있고 2021년에 P/S 전동칫솔을 공식 출시했다. P/S는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2023년에도 이 브랜드는 크리스마스와 설날 시즌을 맞아 스페셜 컬러 버전인 P/S Sonic Expert 신제품을 선보였다. 또한 P/S는 Chau Bui, Thuy Tien, Minh Tu 등의 인플루언서와 Tizi, Gonpinkk, Phap Kieu 등의 KOL/KOC를 통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축하여 젊은이들에게 성공적으로 접근했다. 

 

 

3.3 Brushie - 독특하고 다양한 제품으로 사용자의 관심을 끌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브랜드 4위인 베트남 브랜드 Brushie는 전동칫솔과 페이셜 클렌저를 결합한 2-in-1 독특한 제품 덕분에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Brushie는 사용자의 사용감 리뷰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주로 유튜브 (50%)와 틱톡 (30%) 두 가지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는 반면 Oral B, P/S는 주로 페이스북(70%)에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Brushie의 매출은 전동 칫솔 카테고리에서 4위를 차지했다. 구체적으로, 이 브랜드는 전체 수익의 90% 이상이 정품 매장에서 발생한다. 또한 이 브랜드는 정기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을 조직하거나 KOC와 결합한다. 그 결과, 평균적으로 2023년 7월~12월에만  브랜드는 틱톡숍에서 월 평균 약 18억 VND (한화 약 9,800만 원)의 수익을 올 것으로 추정된다.

 

전동칫솔 브랜드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유명해지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은?

 

1. 제품 개선을 위해 사용자 피드백 수용 (Consumer Understanding)

예를 들어, 사용자들은 전동칫솔의 실리콘 몰드 제거, 어린이용 전동칫솔모, 전동칫솔의 배터리 교체 등에 대한 논의하는 경우가 많다. 또는 Oral B의 경우 사용시 소음에 대한 불만 경우도 많다. 따라서 사용자의 의견을 듣고 수용하는 것은 브랜드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향상시키 위해 아이디어를 갖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경쟁력 제고를 위한 브랜드 모니터링 (Social Brand Monitoring)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에 돈을 쓸지 결정하는 데 점점 더 까다로워질 때, 소비자를 듣고, 자사 브랜드의 강점을 잘 이해하고 경쟁사와 비교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다. 브랜드는 정기적으로 모니터링되어야 하며 충분한 정보를 갖추어 신속하게 대응하고 고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소비 동향 업데이트(Ecommerce Market Insight)

Z세대의 쇼핑 습관은 점점 더 전자상거래 채널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자상거래는 많은 새로운 쇼핑 트렌드의 가장 인기 있는 쇼핑 채널이 되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수익 성장 데이터를 추적하면 브랜드가 젊은층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인기 제품을 발견하여 제품 전략을 업데이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