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 시장은 많은 뷰티 기업들에게 매년 거대한 이익을 창출하는 상위 카테고리에 속한다. 최근에는 뷰티케어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베트남 스파 시장도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많은 외국 투자자들이 이 분야에 진입하고자 하고 있어 스파업체 간의 경쟁이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의 스파 산업의 기회와 과제, 발전 전망 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1. 베트남 스파 시장 개요
뷰티 서비스 산업에서 베트남은 다른 나라에 비해 출발점이 느리지만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크다. 베트남 스파 시장 조사 분석에 따르면 응답자의 64.1%가 얼굴 윤곽에 불만족을 느끼고, 15.8%는 가슴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7.5%가 피부개선을 원한다고 답했다.
오늘날의 베트남 사람들은 점차 미용 서비스에 돈을 쓰는 것이 더 편해졌다. 그들은 스파에 가서 자신을 새롭게 하고 신체를 개선하며 노화의 징후 억제하고, 에너지를 회복하는데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 이는 뷰티 서비스에 대한 시장이 크게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베트남의 스파 시장은 인상적인 성장 속도로 발전되고 있다. 2023년 스파 시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에 6000개 이상의 스파 시설이 설립되었다. 그리고 20개가 넘는 대형 민간업체가 많은 스파 지점을 오픈했다.
2. 투자자들의 기회와 도전
✅ 스파 서비스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소득증가와 함께 베트남 사람의 생활수준도 향상되면서 뷰티와 헬스케어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그들은 단순히 집에서 화장품을 사용하기보다는 전문 클리닉에서 현대적인 뷰티 트리트먼트를 찾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스파 서비스
스파 서비스는 스킨 케어뿐만 아니라 머리 감기와 머리 마사지가 결합된 서비스, 헤어드레싱, 네일 아트, 마사지, 사우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매우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또한 의학과 과학, 기술의 발달로 수많은 첨단 미용 및 헬스케어 서비스가 탄생해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는 현재 스파 산업에 많은 발전 기회를 가져올 것이다.
✅치열한 경쟁
스파산업은 잠재 발전 기회가 크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스파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스파는 크든 작든 대형 스파 브랜드부터 같은 규모의 스파에 이르기까지 직간접적인 경쟁자가 있다. 이로 인해 독특하거나 새로운 서비스가 없다면 탈락될 가능성이 높다.
✅ 대규모 투자 필요
스파 사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초기 투자가 큰 문제이다. 스파를 오픈하려면 부지, 기계, 장비, 화장품, 인력, 마케팅 비용 등 다양한 비용이 필요하다. 투자 자본이 충분하지 않으면 스파를 오픈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전반적으로 도전과제에 비해 베트남의 스파 시장은 여전히 많은 발전 기회가 많다. 성공적인 비즈니스와 스파 시장에서의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스파들은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새로운 트렌드에 대응해야 한다.
3. 가장 인기 있는 스파 유형 4가지
✅데이 스파 (Day Spa)
데이 스파 모델을 이용하는 경우 고객들은 짧은 시간 동안 일반 스파와 비슷한 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몇 시간에서 반나절 사이에,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하루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스파 유형은 바디 케어 및 릴렉스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고 휴식 시간이 거의 없는 분들에게 매우 적합하다. 서비스 시간은 짧지만 사우나, 얼굴 마사지, 바디 마사지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즐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스파의 타겟층은 연령과 직업에 따라 매우 다양한다.
✅뷰티 스파 (Beauty Spa)
다양한 서비스와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스파 유형이 되었다. 이러한 유형은 일반적으로 페이셜케어, 미백, 마사지, 제모, 여드름 치료과 같은 뷰티 트리트먼트를 제공한다. 그러나 뷰티 살롱과 달리 뷰티 스파는 휴식을 위한 완벽한 공간도 제공한다. 그리고 마음이 편안하고 스트레스가 없을 때 받는 서비스들은 최대의 이점을 발휘할 수 있다.
✅클리닉 스파 (Clinic Spa)
데이스파가 저렴한 가격으로 유명하고, 뷰티스파는 중산층과 고소득층을 위한 유형으로 알려져 있다면 클리닉 스파는 고급 스파로 인기가 많다. 클리닉 스파는 현대 기술을 활용하여 코성형, 턱 축소, 지방흡입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스파 유형이다. 고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클리닉 스파의 모든 치료는 전문성 있고 경험이 풍부한 의사팀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기타 스파 유형 달리 이러한 스파는 보건부에서 승인한 무균 요소를 보장하는 현대적인 장비, 수술실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홈스파 (Home Spa)
홈스파는 집에 설치되는 스파유형이다. 홈스파는 스파실 장식의 스타일과 색상, 장비, 화장품 제품 등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타 스파 유형에 비해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
4. 베트남 스파 산업 동향
베트남 스파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은 뷰티 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이며, 스파가 고객 요구에 부응하고 비즈니스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술 활용
베트남에서는 다기능 미용제품에 대한 기술 개발 및 적용이 인기를 얻고 있다. 고객들은 모두 기술을 기반으로 스파 예약하고, 일정을 관리한다. 그리고 스킨 케어 서비스, 바디 트리트먼트 서비스 및 스파 장비도 기술 적용 덕분에 점점 발전하고 있다.
✅천연 제품 트렌드
소비자들은 천연유래 및 친환경적인 제품을 사용하는 데 점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베트남 스파 시장에서도 친환경 및 유기농 화장품을 사용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예를들면 꿀과 씨솔트 사용은 미용실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천연 성분은 고객의 피부와 신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다.
✅ 온라인 트리트먼트
2023년 가장 인기 스파 트렌드 중 하나는 온라인 치료이다. 온라인 진료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전문가와 소통하고 건강상태, 병력, 피부관리 과정 등을 공유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 정보를 활용하여 치료 요법과 자세한 지침 및 원격 치료 지원을 제공할 것이다. 그 이후 스킨케어 제품이 집으로 배송되어 고객들의 시간과 이동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웰니스 스파
기타 스파 유형과 달리 웰니스 스파는 신체의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건강을 증진시키는 보다 포괄적인 건강 관리 요형로 평가되고 있다. 아래는 웰니스 스파의 장점이다.
- 고객들은 자연 소리, 치유음악 및 명상음악을 느껴며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다
- 고객들은 천연 에센셜 오일의 향을 직접 즐길 수 있다
- 고객들은 고품질의 천연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체험할 수 있다
'베트남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색 소비: 베트남 시장에서 주요 트렌드가 되다 (1) | 2024.01.08 |
---|---|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효과적 판매 방법 (0) | 2023.12.29 |
칸타, 2023년 3분기 동남아시아 FMCG 시장 동향 (1) | 2023.12.22 |
틱톡, 제약 산업에서도 주요 마케팅 채널이 되다 (4) | 2023.12.19 |
Kantar, 2023년 마지막 분기 베트남 소비 동향 보고서 (0) | 2023.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