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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브랜드 & 제품

Trà Vinh - 다수의 OCOP 생산자, 제품 홍보에 디지털 기술 활용

2025년 1월 10일 기준, 전 지역에서 250개 생산주체(32개 회사, 7개 기업, 35개 협동조합, 4개 협동그룹, 172개 자영업체)의 393개 제품이 3성급 이상의 OCOP 인증을 획득했다. 이 중 5성급 제품 3개, 5성급 잠재 제품 7개, 4성급 제품 46개, 3성급 제품 337개가 포함된다. 80% 이상의 OCOP 제품이 QR코드, 바코드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으로 ' Long Hòa - Hòa Minh 유기농 쌀' 제품의 QR코드를 스캔한다.

 

농촌개발인구정착국의 Phạm Tấn Hưng 농촌개발부장은 "현재 OCOP 생산주체들이 제품 홍보 발전을 위해 디지털 기술을 상당히 잘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4성급 이상의 OCOP 제품들은 100% 디지털 전환을 이루어 제품 관리 플랫폼에서 운영되고 있고,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으로 제품 정보를 스캔하고 접근할 수 있다"고 밝혔다.

 

Trà Vinh의 OCOP 제품 개발에서 디지털 기술 활용은 브랜드 가치 향상부터 시장 확대까지 많은 이점을 가져왔다. Shopee, Lazada, Tiki와 같은 이커머스 플랫폼이나 Voso, Postmart 같은 농산물 전문 플랫폼에 OCOP 제품을 등록하고 있다. 또한 Facebook, TikTok, Instagram 을 통해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며, 비디오 마케팅과 라이브 커머스도 진행한다. 제품 소개와 판매를 위한 전문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온라인 결제와 배송 서비스를 통합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Cầu Kè 마카푸노 코코넛 가공유한책임회사는 8개의 주요 마카푸노 코코넛 제품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Bảo Châu 진공포장 마카푸노 코코넛; 마카푸노 코코넛 사탕(순수, 코코아, 판단잎 (Pandanus amaryllifolius), 두리안, 크림치즈, 소금커피 6가지 맛); Vicosap 바삭한 건조 마카푸노 코코넛; 바삭한 건조 마카푸노 코코넛 요구르트; 마카푸노 코코넛 케이크 3가지 맛(바나나, 호박, 고구마); 마카푸노 코코넛 음용 요구르트; 쫄깃한 건조 마카푸노 코코넛. Vicosap의 제품들은 식품안전위생 인증, FDA, HACCP, ISO 9001:2015, ISO 22000:2018을 획득했으며, 9개 제품이 지방급 OCOP 4성급, 1개 제품이 국가급 OCOP 5성급을 획득했다.

 

QR코드를 활용한 원산지 추적 기술을 도입하여 소비자들이 원산지, 생산과정, 제품 품질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미국, EU와 같은 까다로운 시장에서 투명성을 확보하고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 Internet of Things) 기술을 적용하여 재배, 수확, 가공에 이르는 생산과정을 디지털화하고 최적화하고 있다. 제품 품질 관리, 재고 관리, 사업 운영을 위한 관리 소프트웨어도 사용하고 있다.

 

Châu Thành현 Long Hòa 마을의 Tiến Thành 협동조합은 " Long Hòa - Hòa Minh 유기농 쌀" 집단 상표의 소유주다. 현재 "Long Hòa - Hòa Minh 유기농 쌀" 제품은 집단상표 식별 시스템(포장, 라벨 등)과 비물질적 식별 요소(웹사이트, 데이터베이스, 원산지 추적, QR코드, 도메인 등)를 등록했다.

 

과학기술국 Trần Văn Út Tám 부국장에 따르면, Long Hòa - Hòa Minh 유기농 쌀은 Trà Vinh성 선업통상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관광 홍보, 국내 각 성시와의 시장 연계 박람회, 전시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장에 진출했으며, 소비자들은 QR코드를 통해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추적할 수 있다.

 

https://www.baotravinh.vn/chuyen-doi-so/nhieu-chu-the-ocop-ung-dung-cong-nghe-so-trong-quang-ba-san-pham-4273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