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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료

2025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트렌드: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인사이트 파악

 

베트남 경제는 2023년부터 2028년까지 매우 긍정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 1인당 평균 소득의 증가와 젊은 세대의 강한 소비 성향은 베트남 경제 성장의 두 가지 주요 동력이다. 2028년까지 베트남의 1인당 평균 소득은 2023년 대비 1.5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력 강하게 증가할 것이다. 

 

경제 발전은 전자상거래 산업이 앞으로 계속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전자상거래 데이터 분석 회사인 Younet에 따르면, 가장 긍정적인 성장 시나리오에서는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이 연평균 성장률(CAGR) 35%에 도달하여, 2028년에는 총 시장 가치가 49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상거래 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두 가지 주요 요소는 쇼퍼테인먼트 (Shoppertainment)와 평균 주문 가치의 증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1. Gen Z와 밀레니얼 세대의 지배

 

62.8%의 소비자가 평균 주 1회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중 2/3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자주 쇼핑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특히 현재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주요 사용자층은 Z세대 (53.4%)와 밀레니얼 세대(46.6%)로 구성되어 있다.

 

2. 소득과 구매력의 관계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지출 및 쇼핑 행동은 소비자의 수입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평균 수입이 Gen Z보다 높다. 따라서 대부분의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Gen Z보다 더 자주, 더 높은 장바구니 가치를 가지고 쇼핑을 한다. 또한, 두 소비자 그룹의 제품 카테고리, 제품 세그먼트, 쇼핑 빈도 및 구매 결정 방식에도 큰 차이가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Z세대의 특징

 

Z세대는 일반적으로 자기 관리에 관심이 많고, 쇼핑을 즐기며, 자신을 표현하려는 강한 욕구가 있고, 대중의 트렌드에 큰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다.

 

1. 구매력 

 

베트남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라 Z세대의 총 지출은 2023년 45억 달러에서 2028년 203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Z세대는 한 달에 평균 2~3회 온라인 쇼핑을 하며, 대부분 구매당 약 4~20달러를 지출한다.

 

 

Z세대가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 카테고리는 퍼스널 케어, 뷰티, 패션이다. 구체적으로 Z세대에게 가장 잠재력이 높은 상위 5개 품목은 다음과 같다.

- 패션: 82.46%

- 퍼스널케어: 73.58%

- 뷰티: 71.0%

- 음식료: 63.61%

- 홈케어: 56.01%

 

 

 

2. 진정성과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선호

 

디지털 시대에 태어난 Z세대는 쇼핑과 오락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결합한 현대적인 쇼핑 경험을 매우 좋아하며, 이를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라고 부른다. 특히, Gen Z는 진실성이 높은 정보를 믿기 때문에 같은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무명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의 영향도 크게 받는데, 특히 패션, 뷰티 등 외모와 관련된 제품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받는다.

 

Z세대가 제품 구매 시 신뢰하는 채널은 다음과 같다. 

- 유명인의 추천: 8%

- 브랜드 웹사이트 및 공식 채널: 10%

- 친구들의 리뷰와 추천: 20%

- 다른 소스 (예: 기사, 블로그): 7%

- 마이크로 KOLs 또는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55%

 

Z세대의 구매 행동을 촉진하는 콘텐츠 유형은 다음과 같다.

- 인플루언서의 라이브 스트리밍 또는 제품 시연 영상

- 인플루언서가 주관하는 플래시 세일 프로모션이나 특가 이벤트 

- 제품 리뷰 및 언박싱 형식의 UGC (사용자 제작 콘텐츠)

- 퀴즈나 게임 같은 인터랙티브 활동

- 과학적인 콘텐츠

 

Cocoon은 Gen Z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뛰어난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국내 뷰티 브랜드이다.  브랜드의 매우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는 전통적인 가치에 집중하고, 베트남 지역의 특산물을 기리고, Gen Z와 스타일과 라이프스타일이 맞는 마이크로 KOL들과 협력하는 것이다. 이는 큰 영향력을 가진 유명 인플루언서가 아닌, 타겟 소비자와 더 가까운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 결과, Cocoon은 매우 충성도 높은 소비자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었다.

 

3. 낮은 브랜드 충성도와 새로운 트렌드 및 제품 경험 선호

 

브랜드 충성도에 대해 질문받았을 때, Z세대의 54%는 특정 브랜드에 충성하지 않으며, 최신 트렌드에 따라 쇼핑 브랜드를 자주 변경한다고 답했다. 반면특정 브랜드에 충성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단 11%에 그쳤다.

 

한편, Z세대는 새로운 제품을 경험할 때 소셜 미디어 트렌드와 프로모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답했다.

 

- 소셜 미디어 트렌드 (바이럴 챌린지, 해시태그 등): 51%

- 프로모션, 할인, 특별 혜택: 35%

- 브랜드 광고 (온라인, TV, 인쇄물 등): 4%

- 친구 및 가족의 추천: 8%

- 평판이 좋은 브랜드이나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 2%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밀레니얼 세대는 전통과 현대를 조화롭게 수용하며, 초기 디지털 기술과 소셜 미디어의 도입을 경험했다. 현재는 삶의 균형과 미래 계획에 중점을 두며 안정성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1. 구매력 

 

밀레니얼 세대는 주당 1~3회 온라인 쇼핑을 하며, 한 번 구매 시 평균 125달러를 지출한다. 경제적 여유로 인해 이들은 구매 결정을 빠르게 내리며, 따라서 더 원활하고 안정적인 온라인 쇼핑 경험을 기대한다. 

 

 

높은 재정 능력 덕분에 밀레니얼 세대는 더욱 다양한 품목을 구매할 수 있다. Z세대처럼 퍼스널케어, 패션, 뷰티 외에도 정기적으로  가정용품과 전자제품도 자주 구매한다. 이들의 쇼핑 품목은 주로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뉜다: 

- 개인 사용: 퍼스널 케어, 뷰티 및 패션

- 가정 사용: 맘앤베이비홈케어 

- 고가 품목: 가전제품 및 전자제품

 

2. 원활한 쇼핑 경험과 개인화된 서비스 중시

 

밀레니얼 세대는 온라인 쇼핑 시 명확한 제품 정보와 빠른 서비스, 개인화된 고객 관리, 원활하고 투명한 쇼핑 경험을 원한다. 이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온라인 쇼핑 요소는 다음과 같다.

 

- 명확한 교환 및 환불 정책 (68%)

- 편리한 결제 방식 (62%)

- 판매자와의 배송 시간 조율 가능 (61%)

- 자세한 구매 방법 제공 (60%)

- 합리적인 가격 (59%)

- 제품 상세 설명 및 구매자 리뷰 (54%)

 

 

밀레니얼 세대는 사용방법 안내, 보증, 그리고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과 같은 after-sales 서비스에도 큰 관심을 둔다.

 

3워라밸 추구 및 공동체 참여

 

밀레니얼 세대는 직장에서의 압박감 속에서도 일과 가족, 개인 취미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고 있다. 82%의 밀레니얼 세대는 균형 잡힌 삶이 자신들의 삶에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한다. 이로 인해 밀레니얼 세대는 자기 관리에 관심을 가지며, 건강과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를 찾고 있다. 75%는 지난 한 해 동안 건강과 라이프스타일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에 더 많은 지출을 했다고 응답했다. 

 

또한, 그들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의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삶의 균형을 맞추고 있으며, 이러한 커뮤니티가 정보 교류를 통해 밀레니얼의 소비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결론:

 

2025년 전자상거래 트렌드는 두 가지 주요 그룹에 집중할 것이다. 첫 번째는 Z세대를 겨냥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고,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따라잡으며, 플래시 세일을 진행하는 전략이다.  번째는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뛰어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자 통찰을 얻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