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캠페인 배경
Focallure Cosmetics는 중국 광저우에 본사를 둔 화장품 브랜드이다. 포칼루어는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기 전 미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여러 나라에 진출했었다. 포칼루어는 베트남 시장 진출전 가장 주의한 부분은 현지화이다. 현지화 전략의 목적은 브랜드가 해당 부문에서 베트남 소비자에게 빠르게 친숙해지고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Focallure는 Review Marketing을 베트남 시장 마케팅 전략의 장기적 핵심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다.
2. 캠페인 목표
📌전략 목표:
- 커뮤니케이션 목표: 베트남 시장에서 Focallure 및 PinkFlash (동일한 그룹 제품)의 인지도를 높임
- 마케팅 목표: 베트남 내 중국 화장품 시장인 젊은이들을 위한 인기 화장품 부문에서 Focallure의 시장 점유율을 높임
- 사업 목표 : Super Sale 9.9를 계기로 Focallure와 PinkFlash의 매출 증대
📌 캠페인 목표:
- 커뮤니케이션 목표: 브랜드 인지도 향상, 특히 소셜 미디어 도달 범위 30% 와 언급량 35-40% 증가
- 사업 목표: 베트남 시장 매출 25% 향상, 총 수주 중 신규 수주 비율 17% 증가
3. 캠페인 전략
📌타겟고객
Focallure의 타겟 고객은 Z세대 여성이다. 아름다움과 다양한 제품을 체험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고급 뷰티 제품에 지출하는 비용이 제한되는 Z세대에게 Focallure는 사용해볼 만 한 제품이다. 소셜 네트워크는 대부분의 시간을 온라인에서 보내고, 토론에 참여하고,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Z세대에게 브랜드가 다가갈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 전략
Focallure는 다음을 기반으로 리뷰 마케팅 전략을 구축했다.
- Z세대의 행동 및 심리적 특성
- 트렌디, 저렴한 가격, 다양한 선택, 높은 적용성을 가진 제품
- 다양한 소셜 채널의 장점 활용
구체적으로 전략은 두 가지 주요 단계로 구분되었다.
- 1단계(6월 25일 - 8월 25일): 미디어 커버리지 확대.
- 2단계(6월 15일 - 9월 9일): 슈퍼 세일 9.9를 맞아 구매 촉진, 매출 증대
4. 캠페인 활동
각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에는 고유한 장점이 있으므로 콘텐츠 개발 방향을 정하고 적절한 KOL을 선택해야 하며 특히 인플루언서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을 사용하여 캠페인 효과를 관리해야 한다. Focallure는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4가지 플랫폼인 YouTube, Facebook, Instagram 및 TikTok을 선택했다.
📍바이러스 클립
YouTube를 통해 KOL과 KOC는 두 가지 주요 콘텐츠인 YouTube 리뷰와 YouTube 튜토리얼에서 Focallure 및 PinkFlash 신제품에 대한 리뷰에 중점을 두었다. 5~10분 동안 KOL과 KOC는 트렌디함, 저렴한 가격, 다양한 선택, 다양한 요구 사항(학교용 메이크업, 파티용 메이크업) 등 제품 특정을 분석했다. 게시된 각 콘텐츠 아래에는 해시태그 #Focallure #Focallurereview가 있으며, 이는 캠페인 1단계인 (6월 25일~ 7월 25일) 동안 12명의 Beauty KOL 팀이 전개했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에서는 주로 화장품의 Swatch & Review를 주제로 캠페인을 진행했다. 하지만 멀티포토/쇼트클립 형식은 제품과 포스터를 동시에 보여줄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선택되었다.
Facebook 캠페인을 위해 Onfluencer 플랫폼에서 20명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선정되었고, Focallure는 게시물의 상호 작용 및 판매 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였다.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보고 지표를 통해 브랜드는 콘텐츠 유형을 쉽게 관리할 수 있었다.
📍소셜 미디어
Focallure는 짧은 비디오 형식을 사용하는 두 가지 플랫폼인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제품 언박싱, 리뷰 및 '비포 앤 애프터' 메이크업 트렌드 등을 전개했다. 핵심 전략은 KOC를 소비자로 활용하여 제품 품질에 대해 평가함으로써 제품 사용감의 진정성과 객관성을 높였다. Onfluencer는 '비포 앤 애프터' 메이크업 전략에서 강렬하고 빠른 리듬의 짧은 영상과 Douyin에서 메이크업 클립과 같은 아름다운 변신 콘텐츠를 결합했다.
5. 캠페인 결과
✅유투브 캠페인
- 조회수는 700,000회
- 70% 이상이 긍정적인 피드백이고 10%는 중립적 피드백이었다
✅페이스북 캠페인
해시태그 #Focallure #Focallurereview가 포함된 콘텐츠는 20명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구성된 팀에 의해 빠르게 전개되었으며 게시물당 2,000~3,000회의 상호작용을 얻었다.
✅인스타그램 및 틱톡 캠페인
동영상당 조회수 70,000~300,000회, “좋아요”가 전체 조회수의 40~62%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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