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iteo의 연구에 따르면, 4분기는 베트남 시장에서 온라인 소매 판매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블랙 프라이데이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주로 10/10, 11/11, 12/12와 같은 메가 세일에 집중해서 지출하는 경향이 있다.
이 문제에 대해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회사인 Metric의 고객 개발 관리자인 Ms. Do Mai Phuong은 “10/10, 11/11, 12/12와 같은 메가 세일은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의 고유한 특정로 자리잡았으며, 대규모 할인/프로모션 캠페인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반면, 블랙 프라이데이는 전통적인 소매 시장에서 시작된 행사로, 고급 기술 제품과 패션에 집중되었기 때문에 베트남 전자상거래 모델과는 잘 맞지 않다. 게다가 베트남 소비자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지속적인 프로모션에 익숙해져 있어, 블랙 프라이데이가 서구 시장에서만큼의 매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Ms. Phuong은 또한 11/11과 12/12와 같은 메가 세일 행사에서 블랙 프라이데이보다 훨씬 높은 매출을 기록한다고 말했다. Metric의 최근 몇 년 간의 계산에 따르면, 같은 11월 달에 11/11 메가 세일의 매출이 블랙 프라이데이보다 약 15-2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Shopee, Lazada, TikTok Shop과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은 주로 9/9, 10/10, 11/11, 12/12, 플랫폼의 생일 날과 같은 메가 세일 이벤트에 집중하는 예산을 할당하고 있다. 플래시 세일과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대규모 할인과 통합 마케팅 전략을 진행하는 덕분에 이러한 시점에서 플랫폼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예를 들어, 최근 싱글의 날에 TikTok Shop은 호치민시 Nguyen Hue 보행자거리에서 유명 가수들이 참여하는 14시간 연속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했다. 한편, Shopee는 피크 타임대에 KOL/KOC와 함께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펼쳤다.
또한, 설날이나 3/8, 10/20과 같은 큰 이벤트에도 전자 상거래 플랫폼들은 상당한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Ms. Phuong에 따르면, 연중 내내 세일을 시행하는 것은 소비자의 지속적인 소비 욕구를 자극하고,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판매자 모두의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는 소비자들이 점차 쇼핑의 '긴급성'을 잃게 하고, 더 깊은 할인을 기대하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기업의 이익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
Black Friday에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블랙 프라이데이의 할인 프로그램, 프로모션 및 마케팅 활동은 최근 싱글의 날만큼 다양하지 않다. 그리고 대부분의 플랫폼이 이 기간 동안 라이브 스트리밍에 크게 활용하지 않았다.
Shopee는 11월 25일부터 12월 2일까지 진행된 11월 말 세일에서 Black Friday(11월 29일)와 Cyber Monday(12월 1일)에 맞춰 주요 할인 혜택을 제공했다. 베트남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여전히 20-50%의 다양한 품목 할인, 할인 및 무료 배송 쿠폰 제공 등의 전통적인 혜택을 유지했다.
마찬가지로 Lazada는 11월 25일부터 12월 2일까지 "Black Friday 세일" 행사를 진행하며, 8일 동안 최대 50% 할인, 최대 40만 동 할인 쿠폰, 무료 배송 쿠폰, 8,000동에 상품을 구매하는 등의 혜택를 제공했다.
동일 기간 동안, TikTok Shop은 "Online Friday 2024" 이벤트를 개최하며, 기업, 판매자, 콘텐츠 창작자들이 플랫폼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베트남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장려했다.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TikTok Shop은 10개의 베트남 브랜드 및 주요 제휴 마케팅 콘텐츠 제작자와 함께 하노이에서 30개 이상의 실시간 스트리밍 세션을 진행했다.
“TikTok Shop은 모든 베트남 제품에 대해 20% 할인 코드( 20,000-100,000동 사이 해당)를 제공하며, 11월 29일 오후 8시 30분부터 9시까지의 골든 타임에는 한정된 수량으로 베트남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200,000동의 바우처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출처:https://znews.vn/vi-sao-shopee-lazada-tiktok-shop-hay-ngu-quen-vao-black-friday-post151434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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