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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브랜드 & 제품

베트남 제품, 유통 채널을 통해 활발히 수출

최근, 베트남 제품은 Saigon Coop, AEON, Central Retail 다양한 유통 시스템을 통해 수출이 촉진되었으며,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베트남 제품, 유통 채널 통한 수출 증가

 

15주년 기념 행사에서, 산업통상부는 '베트남 사람은 베트남 제품을 우선적으로 사용하자' 캠페인을 시행한 결과, 호치민시 상업 협동조합(Saigon Co.op)의 Nguyễn Anh Đức총괄 이사는 '현재, Saigon Co.op은 국내 시장에서 제품과 상품을 유통하는 것 외에도 해외 유통망을 통해 베트남 상품을 수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2023년 동안 Saigon Co.op은 260개 이상의 슈퍼마켓, 대형 마켓, 편의점 등을 운영하는 현대적인 전문 소매업체 NUTC Fair Price와 협력하여, 베트남의 농산물과 수산물을 싱가포르 시장에 수출하였다. 이로써 수출 총액은 약 900억 동에 달하며, 싱가포르에서 57%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최근, Saigon Co.op은 STC Natural Vina와 협력하여 미국 시장으로 상품을 수출하였다. 이번 수출에는 소스, 쌀국수, 향신료, 차, 커피 등 다양한 제품이 포함되었으며, 주문 금액은 약 70,000달러에 달하였다. 모든 제품은 Hee Chang 그룹의 H-mart 슈퍼마켓 체인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Saigon Co.op의 참여와 함께, 최근 산업통상부의 "2023년까지 베트남 기업이 해외 유통망에 직접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계획"이 실행되면서, 베트남 제품은 AEON 유통망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출되었다. 이 계획을 통해, 일본의 높은 품질 기준을 충족하는 여러 종류의 베트남 제품이 AEON에 수입되어, 일본과 다른 국가들의 AEON 슈퍼마켓 네트워크에서 판매되고 있다.

베트남 제품이 AEON 슈퍼마켓에 진열되어 있다.

 

AEON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에서 구매하는 상품의 양은 매년 큰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내년에는 지난해의 두 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까지 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이는 AEON이 산업통상부와의 약속을 지킨 결과이다. 베트남의 많은 농산물, 예를 들어 바나나, 망고 등은 AEON이 100% 베트남에서 구매하고 있다. 베트남 제품은 태국, 필리핀 등 다른 국가의 동종 제품들보다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AEON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AEON의 글로벌 공급망 안정성은 베트남의 공급업체들 덕분에 더욱 강화되었다. 앞으로 AEON은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기업들 중 AEON의 기준과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기업들을 찾아, 베트남뿐만 아니라 전 세계 AEON TopValu 시스템에서도 지속 가능한 공급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의류 부문에서 UV 차단, 방수 기능 등 통합 기능을 갖춘 의류 제품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이 외에도, 수년간 베트남 제품은 Central Retail, Lotte 그룹의 슈퍼마켓 등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해외로 수출되었다. Central Retail의 Paul Lê부회장은 태국의 슈퍼마켓 시스템에서 진행된 여러 차례의 베트남 상품 주간을 통해 태국 소비자들이 베트남 제품인 용안, 용과, 쌀국수, 커피 등을 매우 좋아한다고 밝혔다. 태국 슈퍼마켓을 통한 수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 요소에 중점

 

Công Thương신문의 기자와 인터뷰한 Vũ Vinh Phú경제 전문가는 베트남이 현재 깊이 있는 통합을 이루었기 때문에 "혼자만의 시장"에 의존할 수 없으며, 더 많은 거래처와 시장을 찾기 위해 교류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중, 해외 유통망을 통한 수출은 올바른 선택 중 하나라고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해외 유통망을 통한 수출은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해외 유통망을 통한 수출은 기업의 제품이 기준을 충족하고 품질이 우수함을 보여준다. 국내 시장의 유통망에 진입하는 것조차 어려운 상황에서, 해외 유통망을 통해 상품을 수출하는 것은 그보다 훨씬 더 어려운 일이다.

 

둘째, 현재 기업은 여전히 수입업자에게 상품을 수출한 후, 해당 상품이 소매업자에게 판매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때때로 제품은 수입업자의 브랜드로 판매된다. 그러나 해외 유통망에 직접 제품을 공급하면 베트남 제품이 베트남 브랜드로 판매될 기회가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Vũ Vinh Phú 씨는 상품을 대형 유통망에 직접 공급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도 언급하였다. 현재, 슈퍼마켓 시스템을 통한 수출액은 여전히 적고, 주로 커피, 과일, 가공식품 등 베트남의 강점이 있는 품목에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베트남 기업들은 제품의 품질을 계속해서 향상시키고, 시장의 기준을 충족하여 유통망에 상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현재 산업통상부는 "2030년까지 베트남 기업이 해외 유통망에 직접 참여하도록 촉진” 프로젝트를 강화해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산업통상부는 기업들이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생산으로 전환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베트남에 오는 국제 구매자들은 적은 온실가스 배출로 생산된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산업통상부는 매년 열리는 "베트남 국제 소싱 박람회"와 같은 대규모 무역 촉진 이벤트를 강화하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Walmart, Amazon, Carrefour, Central Group, Coppel과 같은 대형 해외 유통망으로부터 주문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https://congthuong.vn/hang-viet-nam-ron-rang-xuat-khau-ra-the-gioi-qua-kenh-phan-phoi-35971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