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베트남 고품질 제품 기업 협회가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59%가 친환경 제품을 더 많이 사용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베트남인의 82%는 개인의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자기 관리뿐만 아니라 환경친화적이고 건강에 유익한 제품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편, Nielsen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의 62%가 기업의 환경적 책임 이행 여부가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소비자,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환경 친화적인 포장을 사용하는 식품에 대해 최대 10%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개인 건강과 환경 지속 가능성 사이의 연관성이 더욱 명확해지는 가운데, 베트남에서 친환경 소비 트렌드가 더욱 강력해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이러한 추세를 파악하여 지속 가능성과 환경 보호를 선도하는 여러 베트남 브랜드가 전자상거래를 전략적 유통 및 홍보 채널로 선택한다. VinFast, Cocoon, TH True Milk, Co Mem과 같은 브랜드는 개방적이고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층에 접근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철학을 널리 전파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이들 브랜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구축하며, 현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1. VinFast, 전기차로 베트남 친환경 목표 달성 중
지난 5월, VinFast는 베트남에서 전기차를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출시한 선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로 큰 주목을 받았다. VinFast 관계자는 트래픽이 많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Shopee와의 협력을 통해 VF3 자동차 라인은 잠재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밝혔다. 또한, 할부 정책은 고객들의 재정 부담을 줄여주고 전기차 온라인 구매를 촉진하는 동력이 되었다.
이번 협력의 성과는 매우 인상적이었으며, 700대 이상의 전기 오토바이가 판매되었고, VF3 전기차 모델에 대한 191개의 예약 주문이 있었다. 그 중 Evo 200 모델이 Shopee Mall을 통해 356대가 팔리며, 전자상거래에서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입증했다.
VinFast는 “베트남을 친환경으로 만드는” 목표를 향해, 소비자들이 휘발유 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계속해서 모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배출가스를 줄이고,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Shopee와의 협력은 VinFast가 브랜드 인지도를 확장하고, 고객들에게 현대적인 소비 트렌드에 맞는 편리한 쇼핑 채널을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2. Cocoon, 비건 화장품을 통해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 철학 전파
Cocoon은 베트남에서 친환경 화장품 트렌드를 선도하는 화장품 브랜드 중 하나이다. 10년이 넘는 발전을 거쳐, 이 브랜드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시장에서도 입지를 확립하였다.
초기부터 Cocoon은 소비자에게 지속 가능한 삶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 Cocoon은 비건 브랜드로서 동물성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으며, 지역 원료를 활용하여 베트남의 전통을 담은 제품을 만들고 있다.
Cocoon의 영업 및 마케팅 이사인 Mr. Pham Minh Dung은 Shopee를 브랜드가 이러한 지속 가능한 가치를 많은 소비자에게 전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적 파트너로 평가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Shopee는 편리하고 빠른 쇼핑 경험과 매력적인 할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는 또한 Shopee Live, Shopee Video, Freeship Xtra와 같은 기능들이 Cocoon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고 강조했다.
3. TH true mart, ShopeeFood와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 확산
약 15년 간의 발전을 거쳐, 완전히 자연에서 유래한 제품’, ‘공동체 건강을 위한’ 길을 고수해온 TH true MILK는 베트남의 선도적인 깨끗한 우유 제조업체로 자리잡았으며, 건강에 좋은 200종 이상의 우유 제품, 음료, 허브차, 가공식품을 생산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대규모 온라인 고객층에 접근하기 위해 TH 그룹은 ShopeeFood와 협력하기로 결정했다.
음식 배달 서비스 앱인 ShopeeFood에서 TH true mart는 TH true MILK, TH true YOGURT, TH true JUICE, TH true TEA, TH true FORMULA 등 TH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을 온라인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선도적인 매장 중 하나이다.
ShopeeFood에서의 TH true mart의 성공은 여러 요소에서 비롯된다. 우선, 이 브랜드는 ShopeeFood 플랫폼을 통해 건강한 자연 재료를 사용한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며,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또한, ShopeeFood와 협력하여 매월 매력적인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매출 증대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장기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한다.
고객들은 TH true mart의 제품 품질, 다양한 상품, 빠른 배송, 매력적인 프로모션에 대해 높은 평가를 주었다.
4. Co Mem, “순수하고 진실함” 브랜드 포지셔닝
Co Mem HomeLab은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천연 화장품 브랜드 중 하나로 사용자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는 순한 제품을 선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국제 브랜드와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한 Co Mem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약속과 “순수하고 진실함”이라는 독특한 브랜드 포지셔닝 덕분에 베트남 소비자의 마음 속에서 여전히 확고한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Co Mem은 자연에서 추출한 립스틱, 립밤, 메이크업, 스킨케어 라인 등 우수한 제품을 통해 품질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포장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세련되고 미니멀한 포장 디자인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폐기물 감소에도 기여하여 '친환경' 브랜드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한다.
Co Mem은 Shopee, Lazada, TikTok Shop 등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제품 유통 전략을 개발해 왔으며, 영상 마케팅과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두고 솔직하고 공감 가능한 스토리를 활용해 사용자와 감성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신규 고객 유치는 물론 충성 고객의 신뢰를 강화하고,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Co Mem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홍보 활동은 고객 접급 범위를 넓힐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지속 가능한 가치를 전파하려는 브랜드의 목표를 홍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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