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브랜드 & 제품

브랜드 - 베트남 제품 수출 촉진의 기반

브랜드는 기업의 수출 길을 더욱 원활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로 세계 시장에서 베트남 제품의 “자취”를 남기는 역할을 한다.

기업들은 국내외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가게 하였다.

 

최근, 산업통상부는 2024년 국가 브랜드 명칭을 190개의 기업에서 총 359개의 제품에 수여했으며, 이는 1,00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한 프로그램의 기준을 충족한 결과였다.

 

베트남 국가 브랜드 프로그램은 정부의 독특하고 장기적인 상업 촉진 프로그램으로, 2003년부터 시행되었으며, 기업들이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가 브랜드 개발을 촉진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2008년부터는 2년마다 국가 브랜드를 받은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브랜드를 개발하고 베트남 제품을 세계에 소개하기 위해, 국가 브랜드를 기리는 프로그램과 함께, 산업통상부와 관련 부처들은 여러 가지 활동과 해결책을 시행하였다. 주요 활동으로는 국내의 OCOP 제품 전시회 개최;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전시회 개최; 시장 조사와 국제 전시회에 참여하는 기업 단체 조직; 베트남 제품을 전시 부스에 참여시키고, 베트남 제품과 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교류 프로그램과 전시회 개최; 제품 홍보와 국내외 유통업체와 연결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베트남 브랜드를 해외에서 구축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현재 전자상거래 환경에서는 경쟁이 너무 치열하다. 인도네시아 주재 베트남 상무관인 Pham The Cuong 씨에 따르면 베트남 제품이 이 시장에 진입하려면, 베트남 기업들이 현지 유통업체와 연결하고, 전통적인 잡화점과 Hypermart, Carrefour Transmart, Giant와 같은 대형 슈퍼마켓 시스템에 접근해야 한다. 또한, 기업들은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대형 국제 박람회에 참여하여 브랜드를 홍보하고, 대형 유통업체들과 연결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Đại Đoàn Kết 신문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Lương Gia 식품 주식회사 (Ohla 브랜드의 말린 과일 수출 전문 회사)의 Lương Thanh Thúy 창립자는 자사 브랜드를 해외에서 구축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밝혔다. 품질, 디자인, 가격 외에도,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것이 발전된 국가에서 까다로운 고객들이 점점 더 요구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기업은 파트너와 현지 국가에 대한 약속을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보증, 애프터서비스,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약속이 필요하다. 또한, 근로자에 대한 대우 정책을 통해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해외 소비자들이 매우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다. 고객의 신뢰를 쌓는 데 중요한 요소는 마케팅 직원부터 생산 직원까지 전문성과 규범을 지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최고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기업은 현지 소비자의 정보, 취향, 요구사항, 입맛 등을 파악하고 이해해야 한다. 제품이 인기를 끌고 받아들여져야만 브랜드가 강력하게 성장할 수 있다.

 

또 다른 문제는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덜 주의하는 지적 재산권 문제이다. 과학기술부 지적재산청의 Khổng Quốc Minh 박사에 따르면, 현재 많은 기업들이 지적 재산권과 제품, 서비스에 통합된 권리들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적 재산권에는 특허, 디자인, 상표, 영업 비밀, 저작권이 포함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제품의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며, 기업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제품을 창출하며, 상업 활동을 촉진하는 기반이 된다.

 

https://daidoanket.vn/thuong-hieu-nen-tang-de-thuc-day-xuat-khau-hang-viet-1029417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