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이슈 및 정책

베트남 정보통신부, KOL의 관리 및 활용에 대한 제안

정보통신부는 건전하며, 규정을 지키는 온라인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법률 내에서 활동하는 KOL에 대한 관리가 매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가기관과 KOL, 셀럽 간의 긴밀하고 정기적인 연결을 구축하여 커뮤니케이션 활동 공식 뉴스를 커뮤니티에 전달하는 데 있어 이들의 영향력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정보통신부는 KOL 관리 및 활용을 위한 몇 가지 해결책을 제안하, KOL의 온라인 활동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소셜 네크워크를 포함한 사이버 공간 대한 법률 규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을 권장했다. 

 

따라서 광고법 일부 조항 개정 초안 수립 과정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정보통신부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하자고 제안했다. 

 

1. 광고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의 정확성과 완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전달자의 책임에 대한 규정.

2. 광고와 다른 정보 콘텐츠를 명확히 구분

3. 소비자에게 광고 실시 전에 사전 통지.

4.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사용 후기를 소셜 네트워크에 게시할 경우, KOL/셀럽이 반드시 직접 사용한 사람이여야 한다. 

5. 인증된 소셜 네트워크 계정만 광고, 실시간 스트리밍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정보통신부는 관련 기관이 정보 제공, 광고, 예술 활동 및 전자 상거래 규정에 따라 KOL들의 위반 사항을 관리 및 처리하도록 제안했다. 동시에 정보통신부는 관련 기관이 KOL들에게 국가의 정책과 법적 규정을 알리고 교육하는 것을 권장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공안부: KOL의 신원 확인, 연락처 수집, 활동 평, 집중 관리 대상 목록 작성. 

- 문화체육관광부: 예술 활동과 광고에서의 KOL 및 셀럽의 활동을 관리.

- 정보통신부: KOL을 국가 정책 홍보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며, 긍정적인 기여를 한 KOL과 콘텐츠 창작자에 대한 평가 및 보상 체계를 검토.

- 산업통상부: 상업 활동, 특히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판매 관리를 강화

- 재무부: KOL의 수입과 세금 납부에 대한 관리.

- 보건부: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의료 서비스 및 미용 관련 광고에서의 KOL 위반 사항을 처리

 

출처:https://vietnamnet.vn/bo-tt-tt-de-xuat-quan-ly-va-su-dung-kol-tai-viet-nam-233176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