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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브랜드 & 제품

아보카도, 식품과 화장품에 활용

많은 아보카도 기반 스타트업 프로젝트가 탄생했으며, 그들의 목표는 제품을 다양화하고 아보카도의 가치를 높여 매년 반복되는 "구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최근 Dak Lak 성에 위치한 Pơ Lang 생산 및 상업회사의 아보카도를 활용한 화장품 생산 프로젝트가 "Shark Tank Vietnam" 시즌 7에서 30%의 지분을 30억 동에 성공적으로 투자 유치하여 회사의 가치를 100억 동으로 평가받았다. 이 "Shark Tank" 거래는 같은 분야의 다른 프로젝트들에도 추가적인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아보카도 나무의 새로운 가치 사슬

 

Pơ Lang Pham Thi Thu Hang창립자는 2016년에 농장에서 아보카도 가격이 킬로그램당 12 동까지 올라 많은 농가들이 높은 이익을 기대하며 경쟁적으로 아보카도를 재배했다고 말했다. 당시 농가들은 아보카도 가격이 떨어질 수는 있어도 킬로그램당 3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고 그렇게 되더라도 여전히 이익을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2019년에 들어서 아보카도 가격은 동까지 급락하였다.

 

Hang씨는 아버지가 뜨거운 태양 아래서 간신히 중간 상인에게 아보카도 가격을 킬로그램당 500 받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보며 가슴 아파하였다. 경험을 계기로 그녀는 교사 일을 그만두고 Pơ Lang 프로젝트에 전념하기로 결심했으며 아보카도를 "구조"해야 하는 상황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많은 어려움을 겪은 끝에, Pơ Lang 아보카도를 이용해 립스틱, 마스크팩, 페이셜 클렌징 오일, 비누 다양한 화장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24 상반기에 Pơ Lang 매출은 30 동에 달했으며 세후 이익은 3 6천만 동으로, 이는 12% 이익률에 해당한다. Pơ Lang 창립자는 2024년에 매출 80 , 이익 10 동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hark Tank Vietnam시즌 7에서 Hang 씨는 생산 공장을 확장하고 제품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회사 지분 10% 제공하는 조건으로 20 동의 투자를 "샤크"들에게 제안하였다. 협상 끝에 Nguyen Hoa Binh, Nguyen Van Thai, Bui Quang Minh 명의 투자자가 스타트업과 30% 지분을 대가로 30 동을 투자하는 방안에 합의하였다.

Le's Farm의 아보카도 차는 Nguoi Lao Dong Newspaper가 주최한 2024년 제2회 ‘베트남 커피와 차 축제’에서 방문객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2020년 람동에서 Le Huy Quang씨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Le's Farm의 "아보카도 가치 사슬 구축" 프로젝트가 해당 지역의 창업 경진대회에서 2위를 차지하였다. 지역 특산 아보카도의 판로에 대한 고민이 항상 있었던 그는 식품과 화장품 원료로 심층 가공하는 방향으로 투자를 진행하였다.

 

“우리 제품 중에서 아보카도 차가 가장 성공적이다. 2024년에 Nguoi Lao Dong 신문이 호치민시에서 개최한 ‘베트남 커피와 차 축제’에서 Le's Farm의 부스에서 가장 잘 팔린 제품이 아보카도 차였다. 재고가 빨리 소진되어 람동에서 추가로 공급해야 하였다.”라고 Quang 씨는 전하였다.

 

많은 기회, 많은 도전

 

연구를 시작했을 때Quang 씨는 아보카도가 매우 쉽게 산화되며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높은 기술과 비용이 많이 드는 장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창업자는 자본이 적어 주로 실험실 규모의 생산에 투자하게 되어 비용이 높아지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에는 여전히 기회가 존재한다.

 

현재 베트남의 화장품 기업들은 여전히 인도와 멕시코에서 아보카도 오일을 많이 수입하고 있다. 만약 국내 기업들이 적합한 기술을 찾아 산업 규모로 생산할 수 있다면 수입 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화장품은 완제품을 팔기 위해서는 강력한 마케팅이 필요한다. 하지만 자원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저는 원료 공급이나 판매에만 참여할 계획이다.”라고 Quang 씨는 설명하였다.

 

아보카도 관련 창업 프로젝트가 직면한 또 다른 문제는 농민들이 작물을 변경하면서 원료 지역이 빠르게 축소되고 있다는 점이다. Quang 씨는 처음에 자가 농장과 주변 가정에서 아보카도 원료를 사용했지만 최근 아보카도 가격이 너무 저렴해 많은 가정들이 나무를 베어내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전에는 주요 3종 작물인 두리안, 아보카도, 커피를 혼합 재배했으나 현재는 두리안과 커피만을 남기고 있다. “미래에는 아보카도 가격이 다시 저렴해지지 않을 것이므로 가공에 투자했다면 높은 부가가치를 제공해야만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그는 평가하였다.

 

한편, Pơ Lang 회사는 자사만의 원료 지역을 구축하고 있으며 시장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아보카도를 구매하여 농민들이 작물 전환을 하지 않도록 유도하고 있다. 최저 가격이 15,000동/kg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여 농민들이 다른 작물로 전환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가공 외에도 Pơ Lang은 가치와 소비 출력을 높이기 위해 맛있는 아보카도를 소비 연결하도록 한다.

 

신선한 아보카도 브랜드 구축

 

이는 Ma Duong 아보카도와 유사한 Ong Hoang 아보카도 브랜드를 운영하는 Thien Nong 농장(Binh Phuoc 지방)의 책임자인 Dang Duong Minh Hoang 씨의 이야기이다.

 

12헥타르의 자가 아보카도 농장에서 출발한 Hoang 씨는 주변 농민들과 협력을 통해 200헥타르 규모의 원료 지역을 구축하였다. 이 아보카도 지역은 매년 1월부터 6월까지 수확되며 농장에서의 평균 판매 가격은 킬로그램당 30,000동에서 40,000동이다. Ong Hoang 아보카도는 상점과 슈퍼마켓에 공급할 뿐만 아니라 태국, 말레이시아, 캄보디아로 수출하며 시장이 열리면 중국으로의 수출 준비도 하고 있다.

 

"아보카도는 생명력이 강하고 해충이 적은 산림수이기 때문에 관리가 간편하고 투입 비용도 거의 들지 않는다. 두리안 나무에 비해 아보카도 나무의 경제성은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황 씨는 단언하였다. 그는 재배 지역을 디지털화하고 품질을 보장하며 커피와 스무디 체인에 도입하는 등 신선한 아보카도 소비 채널을 확장하기 위해 계속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s://nld.com.vn/dua-trai-bo-vao-thuc-pham-my-pham-19624090817271181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