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친환경 제품 소비 트렌드가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환경적 책임에 대한 약속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구축함으로써 비즈니스 효율성을 향상하고 시장을 지배할 기회를 포착하고 있다.
친환경 제품 선호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베트남에서의 친환경 제품 소비 수요는 2021-2023년 동안 매년 평균 15% 성장하였다. 약 72%의 베트남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으며, 이는 환경 보호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과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Nielsen Vietnam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출처와 품질이 명확한 제품에 대한 신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친환경" 품질은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더 잘 확보할 수 있는 경쟁 우위가 될 것이다. 친환경 원료 및 기술 사용, 청정 제품 제공, 환경 보장과 같은 "녹색" 요소와 관련된 브랜드 개발은 비즈니스 개발 전략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 강화와 비즈니스 성과 향상을 위해 기회를 포착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사회적 책임과 환경에 대한 약속을 실행함으로 브랜드 신뢰를 구축하고 소비자를 보다 건강하게 하는 제품 개발에 중심을 두고 있다.
위 조사에서는 청정 생산과 친환경 제품을 약속하는 브랜드들이 같은 업종의 기업들에 비해 4배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식품 및 음료 산업에서 성장률이 2%에서 11%에 달한다. 베트남의 일부 브랜드, 예를 들어 전등 제조업체 Dien Quang, Ecopark, Unilever는 ‘친환경’ 생산 덕분에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특히, Unilever는 청정 제품에 대한 약속을 실천함으로써 30%의 성장을 이루었다.
2016년 설립된 베트남 비건 화장품 브랜드 중 하나인 Herb n' Spice 제품은 Da Lat 산송유, Ninh Thuan 초원 염소 우유, U Minh 숲 꿀, Cau Dat 녹차 등 자연에서 유래한 엄선된 성분을 사용한다. 제품은 현지에서 생산되어 CO2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 친화적이다.
마찬가지로 TimTay는 지속 가능한 생활과 환경 친화적인 스타일을 추구하는 '순수 베트남' 디자인 패션 브랜드이다. 거의 10년 동안의 발전을 통해 TimTay는 순수한 실크, 면, 리넨 등 자연 원료를 사용하여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착용자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원료와 천을 항상 보관하여 재사용 및 재활용하여 다른 제품으로 재탄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접근 덕분에 TimTay의 제품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적절한 지원 메커니즘 및 정책 필요
실제로 지속 가능한 생산 및 소비는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많은 국가에서 촉진되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고 환경 친화적인 생산 공정을 가진 제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 보호 위원회 (국가 경쟁 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의 Ho Tung Bach 부위원장에 따르면베트남은 2050년까지 탄소 배출 감소 약속을 이행하고 있다. 정부도 2030년까지 구체적인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결정하였다. 기업의 지속 가능한 생산 및 소비 실천 책임을 규정하는 많은 법률 문서가 이미 제정되었으며 에너지 라벨 부착 규정과 같은 구체적인 활동이 시행되고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생산 과정에서 청정 에너지를 적용하는 등의 조치를 포함한다.
그러나 친환경 생산에는 상당한 자원이 필요하며 특히 초기 투자 단계에서는 비용과 생산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로 인해 친환경 제품의 판매 가격이 일반 제품보다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 중 하나이다. 또한, 일부 기업들은 친환경 제품의 정보를 악용하여 높은 가격에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에 대한 신뢰를 갖기 어려운 상황을 만들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해 Mr. Ho Tung Bach 씨는 정부 기관들과 기업들이 자금 및 자원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메커니즘과 정책을 완성했다고 언급하였다. 이러한 지원은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과 제조업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 작업을 강화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때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도울수 있다.
실제로 녹색 생산 모델과 지속 가능한 소비를 지향하기 위해서는 생산 기업, 공급업체의 노력과 소비자 구매 습관의 변화가 필요한다. 또한, 관련 기관과 지방 정부의 적절한 지원 메커니즘, 정책,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이는 녹색 생산 및 소비 모델을 장려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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