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샵(TikTok Shop):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 트렌드
현재 쇼퍼테인먼트는 브랜드가 집중해야 할 전략이다. 전자상거래 컨설팅 회사인 YouNet ECI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 Z세대 사용자의 79%가 쇼핑 동기가 주로 직관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했다. 이 중 81%의 사용자는 단일 플랫폼에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보면서 쇼핑을 하는 것을 우선시하고 있다.
PMAX의 창립자이자 최고 운영 책임자(COO)인 Hanh Le는 "틱톡에 투자하는 브랜드의 예산이 50% 이상 증가했다. 지금은 브랜드와 판매자가 틱톡의 솔루션을 알아보고 활용하여 광고 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는 적절한 시기이다. 특히 2023년부터 2024년까지 틱톡에서 쇼핑하는 사용자 수가 불과 1년 만에 36%나 증가했다."고 말했다.
틱톡샵 판매로 전환한 덕분에 인상적인 판매 성장을 이룬 사례 연구는 칼 브랜드인 KATANA를 들 수 있다. 이 브랜드는 2022년 초 틱톡샵에서 판매를 시작했으며 인상적인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유명해졌다. 인상을 주기 어려운 주방용품 시장에서는 KATANA는 쇼퍼테인먼트 전략 덕분에 매출이 4배 성장했다.
틱톡의 Shoppertainment 2024 보고서에 따르면, 콘텐츠는 쇼퍼테인먼트 활동의 핵심 요소이다. 플랫폼에 매장을 오픈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브랜드들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콘텐츠를 활용해야 한다.
ACE 전략: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
브랜드가 위의 모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틱톡은 Assortment(상품 포트폴리오), Content(콘텐츠) 및 Empowerment(성장 촉진 활동)의 3가지 핵심 요소를 통합한 ACE 전략 솔루션을 제공했다.
Assortment와 관련하여 틱톡은 고객이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Shop Tab 기능을 제공했다. 라이브 스트리밍의 인기 제품과 베스트셀러 제품들이 Shop Tab에 우선으로 표시된다. Content의 경우, 브랜드는 엔터테인먼트 경험 제공외에도 사용자가 구매 결정을 내리도록 유도하기 위해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틱톡은 LIVE 기능, 짧은 비디오 및 제휴 마케팅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제품 정보가 사용자에게 보다 사실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달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Empowerment를 통해 틱톡샵은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 관심 유도 및 구매 촉진 등을 강화하기 위해 Top View, Top Feed, In Feed Ads, Products Shopping Ads 등의 다양한 도구를 제공했다.
2013년 설립된 베트남 100% 비건 화장품 브랜드 Cocoon은 2022년 6월 틱톡샵 시장에 진출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짧은 기간 동안 ACE 전략으로 Cocoon은 매출이 3.5배 증가했으며 2023년 매출이 가장 높은 뷰티 케어 판매자가 되었다.
이러한 성공을 거두기 위해 이 브랜드는 100개 이상의 다양한 옵션을 갖춘 상품 포트폴리오(Assortment)와 검색 키워드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 페이지를 디자인했다. Cocoon은 이미 소비자들에게 매우 친숙한 제품을 위한 새로운 포장을 디자인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데에 노력했다.
Cocoon은 Content의 중요성을 이해한 덕분에 다양한 매력적인 미니게임과 함께 하루 최소 3시간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Cocoon은 10,000명 이상의 콘텐츠 크리에이터, 특히 halinh.official, Chanhbeauty 등 뷰티 틱톡커와 협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Empowerment)을 위해 Cocoon은 VSA(Video Shopping Ads), LSA(LIVE Shopping Ads), PSA(Product Shopping Ads)를 결합한 Shopping Ads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했다. 특히 Cocoon은 '유기 동물 구호 캠페인', '베트남 원료 - 세계 탐험'(브랜드 스토리텔링) 등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를 감동시켰다.
중소기업을 위한 광고 솔루션
중소기업들이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틱톡은 유료 및 유기 콘텐츠의 총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했다. 특히, Shop Ads를 통해 판매자가 +112% 더 높은 평균 GMV를 달성할 수 있다면 LSA + VSA를 모두 사용하면 판매자가 +163% 더 높은 GMV를 달성할 수 있다. 84%의 매장이 Shop Ads를 실행한 후 평균 일일 매출(GMV)이 증가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인상적인 성장을 보인 기업 중 하나는 Tu Trinh Food가다. Tu Trinh Food는 인상적인 이미지와 SEO 전략으로 쇼핑 센터를 "업그레이드"하면서 라이브 스트리밍 및 쇼핑 센터(LIVE GMV: L30D ↑13.04%, Shop Tab GMV: L30D ↑63.51%) 모두에서 인상적인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
현재 틱톡은 콘텐츠와 커머스 요소가 모두 융합되는 곳이다. 그러나 시간을 절약하고 좋은 결과를 가져오도록 하려면 브랜드는 틱톡이 제공하는 성장 모델과 광고 솔루션을 능숙하게 활용해야 한다.
'베트남 브랜드 & 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천연 화장품 브랜드 CoMem, 병풀로 만든 오일 컨트롤 세럼 공식 런칭 (0) | 2024.06.19 |
---|---|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 Zakka Naturals, 피부 진정 카렌듈라 미셀라 클렌징 워터 출시 (0) | 2024.06.19 |
Van Nam (하노이) 바나나 제품, 매년 수억 동 수입 (0) | 2024.06.17 |
Ethics뷰티 살롱과 한국AB성형외과병원 전략적 협력 체결 (0) | 2024.06.14 |
Vietmec 제약, Vietnam MediPharm 2024 국제 의료 전시회 참가 (0) | 2024.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