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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브랜드

SKIN1004 Vietnam 케이스 스터디: 프로페셔널 소셜 미디어 위기 대응법

 

1. SKIN1004 스캔들: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도용 논란

 

Centella와 같은 인기있는 화장품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 Skin1004는 베트남 시장의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이 브랜드는 디자인 저작권 침해 혐의로 인해 언론의 화제가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SKIN1004는 호치민시에 새로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출시한 3개의 자외선 차단제를 홍보하기 위해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했다. 이전에 SKIN1004는 여러 에이전시와 피칭하여 이 행사를 디자인하고 실행 단위를 선택했다. (*피칭 (마케팅 전문 용어)은 제작자가 프로젝트의 기회 의도, 콘셉트 및 제작 계획을 투자자에게 소개하고 설득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투자를 이끌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 그러나 행사 첫날 (5월 18일) 직후, 디자이너 A는 SKIN1004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도용하여 행사를 진행했다고 주장하는 게시물을 올렸다. A에 따르면, SKIN1004는 이전 피칭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의 디자인을 거절했다. 그러나 실제 행사에 참석했을 때, 그는 행사장에서의 디자인은 자신의 디자인과 매우 유사한 점을 발견했다. 또한, 디자이너 A는 거절된 자신의 디자인과 SKIN1004의 실제 행사 사진을 비교한 이미지를 게시했다.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두 디자인이 정말로 매우 유사하다고 생각했다.

 

- 디자이너 A의 게시물 이후, 특히 디자인 분야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들이 SKIN1004가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도용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결과, SKIN1004의 모든 소셜 미디어 페이지에는 수많은 부정적인 댓글과 평가가 쏟아져 브랜드의 명성에 타격을 입혔다.

 

 

2. SKIN1004의 프로페셔널 소셜 미디어 위기 대응법

 

디자이너 A의 게시물 이후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SKIN1004는 자사 팬페이지에 스캔들에 대한 반박 글을 게시했. SKIN1004의 해명은 다음과 같다.

 

- SKIN1004 Vietnam은 SKIN1004 한국 플래그십 스토어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피칭에 참여한 에이전시들에게 과제를 주었다. 그리고, 피칭에 참여한 3개의 에이전시 모두에게 동일한 자료를 제공했다.

 

-  번의 피칭 라운드를 거쳐, SKIN1004는 적합한 에이전시를 선택하고 해당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

 

- 디자이너 A의 아이디어가 선택된 에이전시의 실제 구현 아이디어와 유사한 이유는 이 2가지의 디자인은 SKIN1004 이전에 제공한 동일한 브리프(brief)와 주요 컨셉(concept)에서 영감을 받았기 때문이다. 

 

SKIN1004 팬페이지에서의 스캔들에 대한 반박 글

 

SKIN1004 한국 플래그십 스토어(2023년 12월 오픈)의 실제 이미지

 

SKIN1004가 피칭에 참여한 에이전시들에게 제공한 디테일 브리프이다. SKIN1004는 이번 베트남 행사에서 자갈, 모래, 돌, 갈대, 특히 병풀과 같은 특징적인 요소들을 포함한 한국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재현할 예정이다.

 

피칭 타임라인은 자세히 공개되었다.

 

이탈리아 Cosmoprof 2024 전시회에서 SKIN1004의 실제 이미지 (왼쪽)와 선택된 에이전시의 디자인.

 

선택된 에이전시의 입구 디자인 (위쪽)과 SKIN1004 한국 플래그십 스토어의 시그네이처 입구 사진

 

 

SKIN1004의 스캔들에 대한 명확한 명 후, 브랜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위기 대응 방식으로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지지를 받았다.

 

- 여론 진정:  페이지에 부정적인 댓글이 올라오자, SKIN1004는 빠르게 이를 수용하고 고객들에게 답변을 제공할 것이라는 댓글을 남겼으며 하루 만에 반박 글이 게시되었다. 

- 사건 컨텍스트 개요: 디자이너 A의 게시물과 에이전시와의 피칭 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이 SKIN1004에 의해 명확하게 설명되었다.

- 명확한 주장과 구체적인 증거 제시: SKIN1004는 자사의 게시물에서 콘셉트, 브리프, 에이전시와의 피칭 일정, 선택된 에이전시 등 전 과정을 명확히 사진과 글로 밝혔다.

- 전문적이고 일관된 게시물: SKIN1004는 빠른 속도로 반박했음에도 불구하고, SKIN1004의 글은 논리적이고 언어가 일관성 있게 사용되었다. 

- 대중에 책임감 표현: 디자이너 A의 주장을 인정하지 않았지만, SKIN1004는 고객과 파트너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사과했다. 

 

Skin1004의 논리적이고 프로페셔널 소셜 미디어 위기 대응법은 확실히 다른 브랜드들이 파악해야하는 전형적인 사례이다. SKIN1004는 이번 사건의 확산을 제한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였다.

 

출처: https://marketingai.vn/lat-nguoc-tinh-the-skin1004-duoc-khen-ngoi-boi-cach-xu-ly-khung-hoang-day-chuyen-nghiep-194240521092150718.htm

 

Lật ngược tình thế - SKIN1004 được khen ngợi bởi cách xử lý khủng hoảng chuyên nghiệp

Chưa đầy 1 ngày kể từ bài đăng ám chỉ ăn cắp chất xám của Designer Đ.H, thương hiệu mỹ phẩm hàn quốc SKIN1004 đã nhanh chóng đưa ra thông tin đính chính với công chúng. Mặc dù chưa thể khẳng địn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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