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산업은 소비자에게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규모 화장품 기업들이 극복해야 할 여러 가지 위험 요소들이 있다.
인공 지능 기술은 뷰티 산업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자들과 기술 전문가들은 AI가 통제되지 않게 발전하거나 잘못된 목적으로 프로그래밍될 경우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뷰티 산업에서 인공 지능은 가장 많이 언급되는 트렌드 중 하나이다. 2024년 3월에 발표된 비즈니스 리서치 회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용 및 화장품 분야의 거대 기업들인 L'Oréal S.A., Beiersdorf AG, Olay, Shiseido, Procter & Gamble, Pure & Mine, YOus Skincare, My Beauty Matches, EpigenCare Inc., mySKIN, Haut.Al, Luna Fofo, Revieve, Anokai, Youth Laboratories는 인공 지능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CAGR 14.4%로 2027년까지 6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에는 미용 및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AI 도구로는 개인화 제안 도구, 마케팅 효율성 측정 플랫폼, 수요 예측, 공급망 또는 고객 서비스 플랫폼, 그리고 인공 지능 기반 미용기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미용 산업에서 AI 사용시 위험 요소
AI 기술의 가장 인기 있는 용도 중 하나는 제품 개인화이다. Duane Morris, LLP의 변호사 Kelly Bonner는 브랜드들이 고객에게 가상 테스트 기술을 통한 새로운 모습을 체험하거나 챗봇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등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적합한 제품 제안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고객은 로봇을 이용해 얼굴이나 몸에 화장품이나 뷰티 제품을 적용하는 등의 미용 체험 서비스를 제공 하기도 한다.
비록 이 도구는 소비자가 AI를 통해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경우 몇 가지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3자 출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자사의 AI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들은 IP 침해의 위험에 처할 수 있다. 게다가, 기업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AI를 사용할 때 업계의 고도로 개인화된 특성으로 인해 개인정보 침해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 받는데, 거기에서 다양한 형태로 고객에게 유해한 위험이 초래 될수 있다. 소비자는 AI가 추천하는 부적절한 스킨케어 추천에 영향을 받게 되고,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은 제품에 과도한 지출을 하게 될수 있다.
뷰티 산업에서 AI 사용시 위험 최소화
AI 기술을 활용하는 화장품 회사들도 인공지능이 가져오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싶어한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은 강력한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테스트해 왔다.
또한, 화장품 브랜드는 고객에게 인공지능 도구를 사용하고 제한하도록 안내해야 한다. 게다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엔지니어,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와 합의하여 IP 소유권을 정의하고 데이터 처리를 명확히 하며 법적 책임을 최소화해야 한다.
비록 현재 AI 기술은 일상적인 서비스 수행뿐만 아니라 고객 요구 분석에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지만 인공지능은 아직 투명성과 가상분석이 부족하여 여전히 인간의 평가가 필요하다.
VTO (Virtual Try-On) 기술 및 AI와 같은 도구는 실시간 개인화된 체험을 제공하고 고객이 쇼핑하도록 유도하여 관련 제품 추천, 이미지 및 설명을 생성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이 혁신, 특히 기술 혁신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법적 규정과 소비자 보호 기준을 넘어서는 안 된다. 인공 지능 도구를 개발 중인 기업들은 알고리즘의 편향 및 데이터 오류를 줄이기 위해 제한적인 조치를 적용해야 한다.
뷰티 산업에서 AI의 미래
뷰티 산업에서 AI 기술 덕분에 고객을 끌어들이는 콘텐츠를 찾고 만드는 것이 더 쉬워졌다. 특히 뷰티 산업에서는 인공 지능으로 개인화 서비스를 할수 있게 되어서,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을 많이 제공할수 있게 되었다.
인공지능 기술 지원으로 뷰티 디바이스와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의 상태를 편리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되면서 브랜드들은 각 개인에게 적합한 관리 요법을 제공하고 있다.
시장 지위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 속에서 AI는 고객을 끌어들이고 정확한 정보를 보급하여 기업들이 고객의 취향을 더 잘 이해하고 콘텐츠를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베트남 뷰티 유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시올라(Sociolla), Waste Down Beauty Up 캠페인 (0) | 2024.05.15 |
---|---|
글로벌 성형 열풍 (2) | 2024.05.02 |
호치민시에 Radiesse 필러에 대한 워크숍 (0) | 2024.05.02 |
베트남 최고 화장품 브랜드 10가지는? (0) | 2024.04.23 |
전자상거래 채널, 2028년까지 뷰티 산업 규모 1,840억 달러예상 (1) | 2024.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