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비자들의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공헌 활동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도 주목받고 있다. IBM 산하 기업 가치 연구소(Institute for Business Value)의 조사에 따르면 최대 62%의 사용자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구매 행동을 바꿀 의향이 있으며, 79%는 원치 않는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제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브랜드가 사용자의 쇼핑 요구를 반영할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UNIQLO, Vinamilk, BOO, Saigon Line 등과 같은 브랜드는 환경 보호 여정에 기여하기 위해 "녹색 생활" 정신을 보여주는 많은 캠페인을 전개했다.
1. 유니클로 – UNIQLO
2021년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는 공식적으로 도라에몽을 글로벌 지속가능성 홍보대사로 선정했다. 이 역할에 맞춰 도라에몽 캐릭터의 이미지도 눈길을 끄는 녹색 컬러로 변경하여 지속 가능한 가치를 상징하도록 하였다.
이후 유니클로와 도라에몽은 'JOIN: The Power Of Clothing'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브랜드는 녹색 도라에몽 이미지가 있는 UT 티셔츠 컬렉션을 출시했다. 또한 유니클로 브랜드 소유주인 Fast Retailing은 해양 폐기물을 청소하고 줄이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Nippon 재단에 총 200만 달러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유니클로는 재활용 제품 출시와 동시에 매장 로고 색상을 녹색 톤으로 변경하고, 도라에몽 캐릭터 모델을 전시하는 공간을 마련하여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이 외에도, 유니클로는 2021년부터 HOPE 재단 및 기타 파트너와 협력하여 사용하지 않은 유니클로 제품을 수집하고 재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RE.UNIQLO 프로그램을 조직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해당 품목을 어려운 상황 있는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UNIQLO 매장에서 진행 중이다.
2. 비나밀크 - Vinamilk
베트남의 주요 기업 중 하나인 Vinamilk는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Vinamilk는 이를 위해 브랜드 디자인 변경과 제품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Vinamilk는 물병 뚜껑을 둘러싸는 플라스틱 링을 제거하고, 요거트 제품 상자에 들어가는 스푼 수를 줄이고, 수축 필름 사용을 줄이고, 제품 포장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양을 줄이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100% 종이 포장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조달된 목재로 생산되며 상자의 99%는 환경 친화적인 수화 시스템을 사용하는 플렉소 인쇄 기술을 사용한다. Vinamilk는 또한 세제와 표면 코팅 화학 물질이 필요한 흰색 상자 대신 노란색 종이 상자를 95% 사용한다.
또한 Vinamilk는 Mui Ca Mau 국립공원에 1,000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고 25헥타르의 맹그로브 숲을 재생하는 데 참여했다. 현재 브랜드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더치 레이디 - Dutch Lady
제품 품질과 영양 개선과 더불어 1리터 더치 레이디 우유 제품은 2022년 10월부터 Bio-PE 갈색 종이 포장재 사용으로 전환되었다. 구체적으로, 바이오PE(Bio-PE)는 옥수수, 사탕수수, 밀과 같은 생물학적 원료에서 만들어진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기존 플라스틱 포장재 보다 친환경적이다.
새로운 더치 레이디 제품 포장은 식품으로부터 만들어지기 때문에 쉽게 분해되고 재생 가능하며 재활용되어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 이 개선된 포장을 사용함으로써 FrieslandCampina Vietnam은 기존 포장에 비해 환경으로의 CO2 배출량을 10.4% 줄일 수 있다. 또한 새로운 포장재는 비닐봉지 7,100만 개에 해당하는 392톤의 화석 플라스틱을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더치 레이디 유제품의 갈색 포장에는 “갈색 포장은 환경 보호에 기여함” 이라는 메시지도 전달된다.
4. 코쿤 – Cocoon
코쿤은 비건 화장품 브랜드로 브랜드 포지셔닝 하고 있으며,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은 항상 환경 보호를 생각한다. 코쿤의 대표적인 활동 중 하나는 “사용된 배터리 회수 - 지구 보호” 이다.
만료된 배터리가 환경과 인간 건강에 초래할 수 있는 위험을 인식한 이 브랜드는 호치민시 사범 대학과 협력하여 노트북, 휴대폰 및 전자제품 배터리를 수거했다. 사용된 배터리 10개를 회수할 때마다 사용자는 코쿤 코코넛 오일 립밤 제품 1개를 받게 되었다. 사용된 배터리 회수 지점은 1, 3, 4구와 같은 호치민 중심 지역부터 Thu Duc, Binh Chanh 구까지 호치민시 전역에 분산되어 있다.
이 외에도, 브랜드는 “사용된 용기 교환 - 새 제품 받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용자는 손상되지 않은 깨끗한 빈 용기를 포장하여 코쿤 사무실로 보내 새 제품을 받을 수 있다. 이후 코쿤은 2022년 지구의 날을 기념해 giveaway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시용된 용기는 수거되어 식물 재배용 화분으로 재활용되고 사용자는 이 화분에 바로 씨앗을 심고 관리할 수 있다.
5. BOO
스케이트보드 의류와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매장으로 시작한 BOO는 이제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패션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다. BOO는 기업의 의무가 이윤을 창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라고 믿고 BOOVironment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환경 보호를 목표로 하는 BOO는 3가지 주요 활동을 수행했다.
- 고객은 종이봉투를 사용하는 경우 환경 보호 기금에 2,000VND를 직접 기부하게 된다.
- BOO는 사용된 옷, 배터리, 전자 폐기물, 우유팩을 수집하며 사용된 제품 10개를 모을 때마다 고객에게 15% 할인권을 제공하게 된다.
- 사용자가 계속해서 재사용할 수 있도록 결제 후 제품 태그를 반환하도록 권장한다.
2023년 12월, 이 브랜드는 푸맛 (Pu Mat) 국립공원의 베트남 야생동물 보호를 위해 2,420만 VND(한화 약 131만 원)를 기부하고, 수입된 물품을 재활용 및 재생을 위해 다른 시설들에 보냈다.
6. Dong Dong Sai Gon
Dong Dong Sai Gon은 사용된 타포린이나 폐타포린을 이용해 재활용 핸드백을 생산하는 브랜드이다. 2022년 10월, Pizza 4P’s는 Dong Dong Sai Gon과 협력하여 Pizza 4P의 새 매장을 위한 재활용 타포린으로 만든 메뉴, 영수증 커버, 장바구니를 디자인했다. 두 브랜드들은 호치민시 Thu Duc군의 한 카페에서 사용된 타포린을 사용하여 제품을 인쇄하고 바느질하고 디자인했다. Pizza 4P’s의 새 메뉴에는 베트남어와 영어로 “이 파란색 패브릭 커버는 Thu Duc에 있는 카페의 타포린을 사용하였다.” 라는 메시지도 인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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