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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건강기능식품 산업 인사이트

 

 

점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사회에서 건강기능식품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건강기능식품 산업은디지털 전환과 젊어지는 과정을 겪고 있다. 이는 이 분야의 마케터에게 새로운 도전을 제기하고 있다. 성공을 위해서는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뿐만 아니라 혁신적이고 유연하며 디지털 시대에 효과적인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소비자 행동과 동향을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 Buzzmetrics의 최신 보고서는 이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였다.

 

1. 건강기능식품 산업 개요

 

보건부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의 각 기능을 지원하는 데 사용되며 영양을 제공하며 신체에 편안한 상태를 조성하고 면역력을 강화하고 질병 발생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오늘날 건강기능식품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다. 중년층 소비자뿐만 아니라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점차 깨달은 젊은층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그림 1.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토론 비율

 

Buzzmetrics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대부분의 대형 브랜드는 여전히 소셜 미디어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지 않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은 주로 온라인 판매자(Online sellers) 그룹을 통해 소비자에게 알려지고 있다. 사용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토론 비율은 1%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 전략을 강화하여 제품에 대한 인식과 토론을 촉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그림 2. 소셜 미디어에서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토론 개요

 

지난 1년 동안 소셜 미디어에서 건강기능식품 업계의 토론 동향을 관찰하면 "사용자" 그룹에서 토론 참여자 수에 큰 변동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3월에 토론이 급증한 이유는 사용자들이 환절기에 면역 시스템 지원 및 에너지 강화를 위한 비타민, 미네랄 또는 허브를 함유한 제품에 특히 관심을 가졌기 때문일 수 있다. 반면, 신규 브랜드에 대한 토론은 12월에 가장 많았으며, 이는 브랜드가 연휴 및 설날 기간에 다양한 마케팅 및 판매 전략에 초점을 맞춘 시간이였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이는 브랜드에 주목할 만한 동향을 제공했다. 브랜드의 토론 시기가 사용자의 토론 시기와 상당히 차이 나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토론 내용의 공통점이 아직 완전히 사용자의 관심, 특히 제품 가치와 기능 측면에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브랜드들이 사용자들의 구매 심리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긍정적 상호 작용을 유도하기 위해 전략을 조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도전 과제를 알수 있도록 해 준다.

그림 3. 인기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토론 주제

 

기술과 통신이 빠르게 발전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쇼핑 결정을 내리기 전에 점점 더 신중해지고 있다. 적절한 건강기능식품의 선택은 세심한 정보 검토가 필요하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사용자들의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토론 주제는 주로 제품에 대한 의견 및 리뷰, 사용 방법 문의 등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구매 결정을 내리고 제품에 대한 진실된 평가를 받기 원하기 때문이다.

 

2. 건강기능식품의 용도: 질병치료 지원이 사용자의 가장 큰 기대

그림 4. 건강기능식품의 가장 일반적인 용도 TOP 10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건강기능식품의 용도를 고려할 때, 종합 건강에 중점을 둔 것이 가장 명확하게 나타났다. 특히 "질병 치료 지원" 기능이 가장 높은 토론량을 기록했다. 이는 건강 유지뿐만 아니라 특정 질병 치료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찾는 소비자의 요구를 명확하게 반영하고 있다.

 

'면역력 강화'와 '운동 지원'에 대한 관심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면역 체계 강화와 신체 활동 최적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스킨케어', '뼈건강', '뇌건강'과 같은 기능도 건강과 외모에 대한 다양한 관심을 보여준다.

그림 5. 사용자가 관심을 갖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TOP 10

 

일반적으로 DHC Vietnam, Blackmores 및 Kirkland Signature는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에서 커뮤니티로부터 큰 관심을 끌 때 이 산업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브랜드이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질병 치료 지원, 면역 강화 뿐만 아니라 운동 지원에 대한 능력으로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그림 6. 인기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TOP3에 대한 사용자 토론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주로 가격이나 제품 품질과 관련된 문제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부정적인 의견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가 초기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여 소비자가 만족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신뢰가 감소하고 쇼핑 결정을 내리는 데 혼란이 생길 수 있다.

 

3.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은?

그림 7. 사용자의 건강기능식품 사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버즈메트릭스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율도'와 '가격'이 소비자 행동을 평가하는 데 가장 중요한 두 요소로 확인되었다. 이는 브랜드가 제품의 효능과 소비자가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함을 의미한다.

그립 8. 시장에서 인기 있는 건강기능식품 형태

 

형태에 대해 고려할 때 건강기능식품은 상당히 다양하다. 그 중 정제 형태가 가장 일반적으로 선택되어 시장의 69.1%를 차지하고 있다. 정제 형태의 가장 큰 장점은 보관 및 사용이 편리하며 소비자가 일상적인 습관에 쉽게 섭취할 수 있으며 특히 바쁜 사람들에게 편리하기 때문에 더 선호하는 특성이 있다.

 

4.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을 고려할 때 동기 및 장벽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을 사용하는 주요 동기로는 개인 건강 개선이 41.3%로 가장 높은 토론 비율을 차지했다. 이는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지하는 것의 가치와 건강에 중점을 두는 일반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그리고 미용 목표가 19.4%를 차지하여 건강과 외모 사이에 강한 연관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 소비자는 여러 가지 장벽에 직면하고 있다. ‘불명확한 원산지'가 가장 큰 장벽으로, 토론의 45%를 차지하여 제품 원산지의 투명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위조 제품'과 '효과 없음'은 제품의 품질과 실제 효과에 대한 고객들의 우려를 보여준다.

그림 9.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을 고려할 때 동기 및 장벽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건강 개선과 제품 품질 사이에서 균형을 찾고 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가 원산지와 품질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다양한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 개발을 촉진해야 한다.

 

결론

 

성공적인 캠페인을 위해서는 브랜드가 소비자와 상호 작용을 적절하게 조성할 수 있도록 타이밍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제품 정보를 투명하고 원산지부터 효과까지 자세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소 외에도 효능과 편의성을 조화롭게 결합하는 것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