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농산물이 기후변화, 지정학적 갈등 및 거시경제적 요인으로 인한 공급 부족 상황에 직면한 가운데, 베트남 농민, 협동조합 및 기업들이 국제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도약할 수 있는 '황금 시기'가 도래하였다.
현실적으로, 전 세계적인 예측 불가능한 변동은 농산물 공급망에 큰 '공백'을 만들어내며, 많은 농산물 가격을 기록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여러 국가에서 부족 현상을 야기하고 있다.
수요 증가와 가격 상승
멀리 볼 것 없이, 커피에 대한 세계적 수요가 매우 높아 이 농산물의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이는 3월 커피 수출액이 11억 6천만 달러에 도달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72% 증가한 기록적인 수준이다.
이에 따라 2025년 첫 3개월 동안 베트남의 커피 수출량은 509,500톤, 수출액은 28억 8천만 달러로, 2024년 같은 기간에 비해 물량은 12.9% 감소했지만 금액은 49.5% 크게 증가하였다. 독일, 이탈리아, 일본이 베트남 커피의 주요 소비 시장으로, 각각 16.2%, 9.9%, 7.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 생두 가격은 킬로그램당 약 132,300동 수준이다. 런던 거래소에서 로부스타 커피(베트남에서 주로 재배되는 품종)는 5월 인도분 톤당 5,269달러, 7월 인도분은 톤당 5,295달러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세계적 수요 증가뿐만 아니라 현재 베트남을 포함한 전 세계 커피 생산이 기후변화로 인해 상당한 영향을 받아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은 효과적인 대응 전략이 마련된다면 베트남 커피 수출액이 2025년 말까지 60억 달러를 초과하거나 심지어 70억 달러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커피 외에도 쌀은 세계 여러 국가에서 수입 수요가 큰 품목이다. 필리핀은 주요 쌀 생산국임에도 불구하고 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작년 필리핀의 쌀 수입량은 468만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하였다. 이 중 약 75%가 베트남에서 수입되었다.

일본에서는 2025년 3월 도쿄의 쌀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약 90% 급등했다고 일본 당국이 발표하였다. 이는 비용 상승과 악천후로 인한 생산량 감소가 원인이다. 이와 함께 관광 산업의 발전으로 일본의 쌀 소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미주와 유럽의 주요 농업 생산 지역에서 발생한 장기 가뭄과 아시아, 아프리카의 심각한 홍수와 같은 극단적인 기상 현상이 작물에 심각한 피해를 입혀 농산물의 생산량과 품질을 저하시켰다.
또한, 전쟁과 지정학적 갈등은 공급망을 교란하고 농업 인프라를 파괴하였다. 국가 간 경제 제재와 무역 제한은 글로벌 시장의 농산물 공급을 감소시키고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의 결합은 곡물(밀, 옥수수), 식물성 기름, 비료 및 기타 식품과 같은 필수 농산물의 공급 부족 상황을 초래하였다. 이는 많은 국가에서 식품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특히 빈곤국과 개발도상국에서 글로벌 식량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양한 농업과 안정적인 생산 능력을 갖춘 베트남은 증가하는 세계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큰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품질 향상, 지속 가능한 공급 보장 및 강력한 브랜드 구축에 집중함으로써 베트남은 이러한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황금 기회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는 방법은 수출 강화에 있다. 전 세계적인 공급 부족은 다른 국가들의 농산물 수입 수요가 증가할 것을 의미한다. 베트남은 쌀, 커피, 후추, 캐슈너트, 과일 및 채소와 같은 주요 품목의 생산량과 품질 측면에서 자국의 장점을 활용하여 수출을 촉진하고 국제 시장에서의 매출액과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다.
이를 성공적으로 실현한 단체 중 하나는An Giang성의 Vong Dong 농업협동조합으로, An Giang 수출입 주식회사(Angimex)와 같은 대형 수출기업과 효과적인 쌀 생산 및 소비 협력 모델을 구축하였다. 쌀 수출 가격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긴밀한 협력 관계는 협동조합이 조합원들에게 안정적인 판로와 좋은 가격을 보장하는 동시에 수출 파트너에게 품질 좋은 상품을 공급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Kon Tum성의Sau Nhung협동조합은 다른 국가들의 공급이 영향을 받아 베트남 로부스타 커피가 국제 시장에서 높이 평가되는 기회를 포착하였다. 이 협동조합은 국내외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하여 품질과 공급 능력의 이점을 활용해 수출을 확대하였다.
그러나 전문가들에 따르면, 지속 가능한 수출 증진을 위해서는 베트남의 협동조합과 기업들이 부가가치 향상에 집중해야 한다. 단순히 원자재 농산물을 수출하는 대신, 유기농 제품, 편리한 포장 제품, 가공식품 등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에 집중할 시기이다. 이는 수익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국제 시장에서 고품질 베트남 농산물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일부 지역의 농산물 부족은 베트남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무역 파트너를 다양화하며 소수의 전통적인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두리안의 경우, 중국 시장을 인상적인 공식 수출로 성공적으로 공략한 후, 현재 일부 기업들은 베트남 두리안을 인도로 수출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것이 전략적 방향을 열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비록 두리안이 인도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새로운 과일이지만, 이 시장은 14억 5천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농산물 소비 수요가 강하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인도는 최근 몇 년간 열대 과일 수입을 늘리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인도로의 물류 비용은 너무 높지 않고 운송 시간도 길지 않아, 제품의 신선도와 품질을 유지하는 데 유리하다.
가장 최근에는 베트남의 가금류 고기와 계란이 싱가포르로 공식 수출되기 시작했다. 이는 베트남 협동조합과 기업들의 농업 제품, 특히 축산물에 대한 시장 개방의 기회가 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 부족 상황에서 베트남 농업 산업의 성장 잠재력은 수확 후 기술, 가공, 물류 및 농업 인프라 개발과 같은 분야에 국내외 투자를 유치하는 매력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황금 기회'를 진정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베트남 농민, 협동조합 및 기업들이 품질 향상과 식품안전을 보장하여 원산지 추적성과 식물검역을 확보하는 데 구체적인 조치와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농민, 협동조합, 가공 및 수출 기업 간의 긴밀한 연계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공급, 일관된 품질 및 공정한 이익 공유를 보장하는 것도 농산물 수출을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데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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