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발전에 유리한 자연 조건, 토양, 기후의 이점과 함께 Lâm Đồng성의 농민, 협동조합, 기업들은 VietGAP, GlobalGAP, 유기농 등 안전 품질 기준에 따라 생산하며, 까다로운 시장을 점진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고품질 농산물로 까다로운 시장 공략
전국의 GO! 슈퍼마켓 체인에서 무역 촉진과 제품 홍보 활동을 마치고 Trường Phúc 농장 유한책임회사의 Tô Quang Dũng 대표는 거래처의 주문량을 충족시키기 위한 생산 계획을 서둘러 수립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채소를 제공하고자 하는 바람으로 새로운 생산 공정을 적용해 온 여러 해의 노력의 결실이었다. 또한 기업은 생산된 채소의 품질에 걸맞은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무역을 촉진하고 거래처를 발굴하고 있다.
Dũng 대표에 따르면, 현재 회사는 2.5헥타르 규모의 수경재배 온실에서 VietGAP 기준에 따라 채소를 생산하여 GO!, Bách Hóa Xanh, MM Mega Market 등 국내 슈퍼마켓 체인에 공급하고 있다. Bách Hóa Xanh 슈퍼마켓의 일일 주문량은 3,000-5,000주, GO! 슈퍼마켓은 2,000-3,000주, MM Mega Market은 약 1,000주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슈퍼마켓들은 하루 전에 주문을 하며, 이른 아침에 작업자들이 수확을 시작하여 소비자에게 최상의 품질과 신선도를 보장한다. "회사의 발전 전략에서 우리는 농산물 수출이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향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2015년부터 한국 시장 수출 기회를 모색해 왔다. 안정적인 고객층을 확보하고, 제품 품질 향상과 수확 후 보관 기술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한 결과, 한국 시장으로의 상추 수출량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중 대표는 전했다.
Tô Quang Dũng 대표에 따르면, 2016년에는 10톤 상추를 수출했으나 2024년에는 40개 컨테이너, 200톤 이상의 채소를 한국으로 수출했다. 또한 최근에는 싱가포르와 대만(중국) 거래처들과도 채소 수출을 위한 무역 촉진을 진행하고 있다.
Trường Phúc 회사 외에도 Lâm Đồng성의 여러 기업들과 채소 협동조합들이 농가들과 연계하여 호치민시와 동남부 지역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대량의 채소를 공급하고 있다.
한편, Lâm Hà 현 Gia Lâm 마을에 위치한 Tám Trình 커피 수출입 유한책임회사는 Lâm Đồng성의 유명 커피 수출입 및 가공 기업이다. Đoàn Mạnh Trình 대표이사는 고품질 커피콩 선별과 엄격한 생산·가공 공정을 통해 회사 제품이 항상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이 기업은 Lâm Hà, Lạc Dương, Di Linh, Đà Lạt시, Bảo Lộc시 등 전역의 3,000농가와 고품질 커피 생산 체인을 구축하여 연간 4만 톤의 커피를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Tám Trình 회사는 농가들의 최고 품질 커피 수확을 장려하기 위해 고품질 커피에 대한 보너스 기준표를 마련했다. 90% 이상 완숙된 로부스타 생두는 시장가 대비 kg당 1,000동의 보너스를 지급하며, 50% 미만 완숙도의 커피는 수매하지 않는다. 회사의 1차 가공 지침에 따라 야외 건조대에서 건조한 생두의 경우 시장가 대비 kg당 6,000동의 보너스를 지급한다.
Đoàn Mạnh Trình 대표에 따르면, 커피 재배와 관리는 대대로 농민들의 열정이었다. 농민들과 기업들 모두 자신들의 제품이 세계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기를 희망한다. 이에 그는 농민들과 함께하며 사고방식과 생산방식의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Lâm Hà와 Lâm Đồng성의 커피를 가치에 걸맞은 고품질 농산물로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현재 회사는 매년 1만 톤 이상의 가공 커피와 고품질 생두를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이 중 2,000톤 이상이 영국, 미국, 우크라이나 등 전통 시장과 중국, 필리핀, 태국 등 신흥 시장으로 수출되고 있다. 특히 2024년 11월에는 베트남커피협회와 함께 한국, 중국에서 홍보 및 무역 촉진 활동을 진행하여 이들 시장으로 수출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무역 촉진 강화와 시장 확대
Lâm Đồng성의 기관들은 기업과 협동조합의 파트너십 구축, 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각종 행사에서 농산물 전시와 홍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무역 촉진 강화를 통해 성 내외 기업들은 제품 홍보, 경쟁력 강화, 파트너십 구축, 시장 확대의 기회를 얻고 있다. 이를 통해 생산과 경영을 발전시키고, 경쟁력을 높이며, 수출을 촉진하고 국제 통합 환경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Lâm Đồng성 품질관리·가공·시장개발국의 Nguyễn Thùy Quý Tú 국장은 판로 개척이 기업들에게 큰 도전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도 고급 수출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엄격한 기준을 요구하는 시장에 베트남과 Lâm Đồng성의 제품을 진출시키는 것이 최우선 목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큰 노력과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국제 시장 진출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전통적 사업 모델에 대한 지원이 중요하다.
그간 기관은 Lâm Đồng성 농산물의 무역 촉진과 시장 확대를 위해 여러 기관들과 적극 협력해왔다. 2024년에는 아보카도와 아보카도 가공품의 판매 촉진 행사를 개최했으며, 5개 기업의 Khánh Hòa성 Vinpearl Nha Trang 농산물 판매 촉진 답사를 진행했다. 또한 하노이 Đông Anh OCOP 박람회, 호치민시 국제 인삼·향료·약재 축제, 호치민시 품종·첨단농업 박람회, 2024 다낭 동서경제회랑 국제무역관광투자 박람회 등 8개 박람회 참가를 지원했다. 이와 함께 농민, 기업, 협동조합의 농산물 전자상거래 발전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국경간 거래와 디지털 기술 기반 사업을 통해 기업들의 국제 시장 진출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기업들은 성장 기회를 얻고, 사업 모델과 방식을 혁신하여 매출과 수익을 개선하고 있다. 그러나 국제 시장 통합에 대응하기 위해서 공급 능력과 가격 경쟁력 외에도 인증, 청정·안전 제품, 환경 책임 등의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이러한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유관 부처, 정부 기관의 구체적인 지도와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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