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소규모 판매자들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판매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했지만, 올해 들어 처음으로 큰 폭의 감소가 나타났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디지털 솔루션 제공업체인 Haravan의 마케팅 디렉터 Mr. Nguyen Manh Tan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23년까지 판매자 수는 꾸준히 증가했지만, 올해 세금 원천징수 의무화로 인해 많은 온라인 매장은 비즈니스를 중단하게 되었다.
또한, 뷰티, 패션, 유아용품 등 특정 카테고리에서 치열한 경쟁과 가격 인하 압박이 소규모 판매자들이 전자상거래 플랫폼 대신 판매 채널(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로 전환하도록 이끌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소규모 개인 판매자 및 비즈니스 하우스홀드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Metric의 데이터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2024년 9월까지 Shopee, Lazada, Tiki, Sendo, TikTok Shop 등 5개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총 매장 수는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1% 감소했다.
특히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1위인 Shopee에서는 공식 브랜드나 공식 유통업체가 아닌 일반 매장(non-mall) 91,459곳이 플랫폼을 떠난 것으로 나타났다.
Dương Mai Anh Paykit 온라인 결제 시스템의 CEO는 베트남의 사업자들이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며, 최소 70%의 판매자들이 Facebook, Instagram, 웹사이트 등 판매 채널을 개발하려는 수요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많은 판매자들이 처음에는 온라인 마켓플랫폼에 집중했으나, 정책 변화와 중국 제품과의 경쟁으로 인해 더 나은 수익을 위한 채널 변화를 꾀하고 있다. TikTok Shop에서는 판매자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수가 2023년 286% 증가했으나, 2024년에는 그 성장률이 24%로 둔화되었다고 한다.
TikTok Shop의 시장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며, 신규 판매자가 줄어들고 대형 판매자와의 경쟁이 치열해진다.
소규모 판매자들 외에도 KOL과 KOC들이 퇴출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합니다. TikTok의 급성장이 있었지만, 이 트렌드는 2025년 중반부터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Mr. Nguyen Thanh Hieu, Vela Group CEO는 2024년에 많은 판매자들이 온라인 채널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내년에는 KOL 및 KOC 경력이 있는 지원자가 많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사업 운영에 대한 법적 요구 사항이 강화되면서 이를 충족하지 못하는 판매자들은 도태될 가능성이 높지만, 법을 준수하는 판매자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될 것이다. 세금과 법적 요구사항을 어려움으로 보지 않고 경쟁력 있는 이점으로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출처: https://tuoitre.vn/du-doan-nhieu-nguoi-ban-hang-se-roi-san-kol-di-tim-viec-2024122013334284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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