Đồng Nai는 현재 240개 이상의 제품이 OCOP(매 마을 하나의 제품) 기준을 충족하며, 동남부 지역에서 OCOP 제품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Đồng Nai는 OCOP 제품의 수량 증가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도 OCOP 제품의 등급을 높이는 데 항상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는 OCOP 제품의 브랜드를 신뢰성과 품질로 구축하여 시장에서 입지를 확립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수량의 빠른 증가
2019년, 지방 정부는 OCOP 프로그램 회의를 개최하여 2019-2020년 동안 전 지역에서 10개 이상의 OCOP 제품을 개발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그 결과, 2020년까지 전 지역에서 수십 개의 OCOP 제품이 인증을 받았고, 현재 그 수는 수백 개로 증가하였다. 매년 OCOP 제품의 수는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상적인 점은 OCOP 제품을 개발한 주체가 기업 외에도 대부분 협동조합과 협업체인 것이다. OCOP 프로그램에 참여한 농민, 협업체, 협동조합은 제품 이야기 구축에 대한 인식을 점차 변화시키고 있다. 그들은 생산 과정뿐만 아니라, 많은 OCOP 주체들이 점차적으로 포장, 디자인, 라벨, 브랜드 투자에 관심을 가지며, 제품 홍보와 시장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다.
Suối Cát 코코아 농업 서비스 협동조합(Xuân Lộc 지역)의 Trương Văn Mỹ 대표는 협동조합이 100헥타르 규모의 코코아 생산, 가공, 소비 연계 체인을 구축하였으며, 100명의 농민이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계 체인에 참여하는 농민들은 자재, 비료, 절수 관개 시스템에 대한 지원을 받는다. 현재 협동조합의 모든 회원들은 GlobalGAP 기준에 따라 농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협동조합은 2개의 OCOP 인증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Quân Phát 꿀 농장(Thống Nhất 지역)의 Lê Lộc Quân대표는 농장이 원심분리된 꿀, 벌집 전체 꿀등 다양한 제품군을 국내 시장과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장은 제품의 브랜드와 상표에 대한 투자를 매우 중요시하며, 제품 홍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무역 촉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TikTok Shop, Shopee, 농장 웹사이트 등 다양한 판매 채널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재 농장은 한국과 대만과 같은 까다로운 시장으로 수출 제품을 협력하고 있다.
Đồng Nai의 OCOP 제품은 다양하며 식품, 음료, 약초, 공예품 등 여러 제품군에 걸쳐 있다.
제품의 품질 향상
Đồng Nai에서 2025년까지 OCOP 프로그램 실행 계획에 따르면, 전체 지역은 3성급 이상의 OCOP 제품을 88개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중 3개의 제품은 5성급 OCOP을 달성하고, 최소 20%의 기존 OCOP 제품은 등급이 상승할 예정이다. 지방 정부는 지역 특화 원재료 생산지 개발과 관련된 생산 조직화에 집중하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OCOP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와 실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생산 조건과 시장 요구에 맞는 OCOP 제품의 표준화된 절차와 기준을 개발하고, 가치 사슬에 따라 제품을 발전시킬 예정이다. 이 지역의 많은 OCOP 주체들은 OCOP 제품의 업그레이드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Nga Biên 캐슈넛 유한회사 (Xuân Lộc지역)의Hiếu Lê 부사장은 과거에 주로 캐슈넛을 수출했으나, 최근 몇 년 간 가공 깊이를 더하는 데 투자해 현재 20개 이상의 캐슈넛 가공 제품을 시장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기업은 제품 브랜드 구축에도 중점을 두고 있으며, 현재 8개의 제품이 3성급 OCOP 인증을 받았다. 또한, OCOP 5성급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여러 제품의 서류를 완비해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이다.
농업농촌개발청 장관인 Nguyễn Văn Thắng은 OCOP 프로그램에 대해 "도내의 OCOP 제품 목록은 점점 다양해지고 품질도 좋으며 출처 추적이 가능하다"고 평가하였다. 기업뿐만 아니라 많은 생산 주체인 협동조합과 가정 생산자들이 과학 기술을 적용하여 아름답고 정교하며 독특한 디자인과 포장을 갖춘 제품을 만들기 위해 투자하고 있으며, 지역 자원과 전통 문화를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 결과, 많은 OCOP 제품이 수출 시장에 잘 진입해 유럽, 한국, 일본 등 선진국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이는 도내 OCOP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투자되고 업그레이드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2024년, Đồng Nai성 농업농촌개발청은 특히 Đồng Nai 지역의 OCOP 제품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올해 초부터 농업농촌개발청은 여러 주체들이 호치민시에서 열린 여러 무역 촉진 행사에 참가하여 전시 및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OCOP 주체들이 TikTok과 같은 플랫폼에서 진행되는 홍보 프로그램과 Đồng Nai성의 2024년 기술장비 및 무역 박람회(Techmart DongNai 2024), 2024년 하노이에서 열린 전통공예 및 안전 농산물 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러한 노력은 OCOP 제품의 가시성을 높이고 시장 접근을 확장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베트남 브랜드 & 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n24h.vn, Bắc Giang 전자상거래 플랫폼 (0) | 2024.11.22 |
---|---|
선인장에서 시작된 창업 이야기 (2) | 2024.11.22 |
Hoàng Đức 제비집, 글로벌 시장 공략 성공 (1) | 2024.11.21 |
베트남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잘 팔리는 현지 화장품 제품 (0) | 2024.11.21 |
Vinasoy, 국제 식물성 식품 혁신상 수상 (0) | 2024.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