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의 예측에 따르면, 2024년 베트남 F&B 시장은 655조 동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전년 대비 약 11%의 추가 성장이 예상되었다. 이는 향후 5년 내에 베트남이 글로벌 F&B 산업에서 두드러진 발전을 이루는 국가 중 하나로 성장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11월 6일 아침, 하노이 국제 전시 센터(ICE, 91 Tran Hung Dao, Hoan Kiem, Hanoi)에서 2024년 베트남 국제 식품 및 음료 박람회(Vietfood & Beverage - Propack Vietnam 2024)가 개막하였다.
주최 측에 따르면, 올해 전시회는 작년보다 규모가 커졌으며, 이는 경제, 정치, 사회 등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F&B 시장과 전 세계 시장이 여전히 좋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냈다.
이 성장을 입증하기 위해, 전시회 개막식에서 베트남 상공회의소(VCCI)의 Hoàng Quang Phòng 부회장은 F&B 업계를 위한 전문 판매 관리 솔루션인 iPOS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베트남 F&B 업계 매출은 403조 9천억 동으로, 2023년 전체 매출 590조 동의 68.46%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VCCI 부회장에 따르면, F&B 산업의 괄목할 만한 성장은 베트남 경제의 강력한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하였다. Phòng 부회장은 국제통화기금(IMF)의 전망에 따르면 2024년 베트남 F&B 시장이 655조 동에 도달하며, 전년 대비 약 11%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5년 내에 글로벌 F&B 산업에서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국가 중 하나가 될 잠재력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는 8개국 및 지역에서 온 300개 기업이 참가하여, 베이컨, 소시지, 쌀, 건과일, 제과 등 편의식품부터 음료 및 제빵 재료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또한, 다수의 중국 기업들도 참가하여 생산 및 포장 과정을 지원하는 기계와 장비를 소개하였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TH true FOOD, Golden Farm, Tân Nhất Hương 등 베트남 F&B 업계의 유명 브랜드들이 특히 주목을 받았다.
TH true FOOD는 11월 4일에 발표된 2024년 국가 브랜드 선정에서 제품을 인증받은 190개 기업 중 선두에 오른 TH 그룹의 브랜드로, 커뮤니티 건강을 위한 14개의 자연 제품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TH true FOOD는 브랜드의 가공식품 제품을 선보였다. 이 제품에는 만두, 떡, 베이컨, 소시지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모두 2023년 베트남 소비자들이 선정한 'Top 50 신뢰받는 제품 - 서비스'에 포함된 제품들이었다.
Golden Farm는 20년 이상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브랜드로, 24년간의 설립과 발전을 거쳐 시장에서 유명한 과일 잼 외에도 땅콩버터, 스파게티 소스, 이탈리안 파스타 소스 등 다양한 제품 라인을 선보였다.
Mekong ASEAN과 인터뷰에서 Golden Farm 브랜드의 대표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부스에서 눈에 띄는 제품은 Halal 인증을 받은 과일 잼과 과일 스무디 제품이라고 밝혔다. 이 제품들은 Halal 인증 기관인 HCA Vietnam이 인증한 제품으로, 세계 Halal 식품 협의회(WHFC)의 회원 기관이다.
"Halal 인증을 받기 위해 Golden Farm의 제품에 사용되는 과일 원료는 베트남의 여러 지역에서 철저히 선별된다. 예를 들어, Lâm Đồng의 신선한 토마토와 딸기, Củ Chi의 땅콩, 그리고 유럽에서 수입된 고품질 원료, 호주산 오렌지와 미국산 블루베리 등이 사용된다. 특히, Golden Farm의 모든 제품은 화학 설탕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브랜드 담당자가 전하였다.
Tân Nhất Hương은 식품 산업에서 잘 알려진 브랜드로, ASEAN 지역에서 케이크 토핑 크림을 성공적으로 생산한 선도적인 기업이었다. 이 토핑 크림은 식품 산업에서 가장 어려운 원료 중 하나로 꼽힌다. 전 세계적으로,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는 이전에 케이크 토핑 크림 시장이 유럽, 일본, 중국 등의 기업들이 독점하는 "특별한 시장"이었다.
Tân Nhất Hương은 외국 기업의 독점적인 시장 지배를 하나씩 해소하며 국내 시장에서 건강한 경쟁 시장을 만들어냈다. 이로 인해 베트남 전역과 전 세계의 수많은 제빵업체들에게 다양한 선택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베트남 제과 산업의 발전에 큰 동력을 제공하였다.
Mekong ASEAN과 인터뷰에서 Tân Nhất Hương 브랜드의 대표는 현재 이 기업이 베트남 제과용 크림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전하였다. 또한, 이 기업의 제품은 일본, 한국, 대만, 홍콩 등 까다로운 시장을 포함해 전 세계 17개국으로 수출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Tân Nhất Hương의 제품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등 3개의 주요 이슬람 시장에 진입하였다.
https://mekongasean.vn/nganh-fb-viet-nam-co-kha-nang-phat-trien-vuot-troi-trong-5-nam-toi-3533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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