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분기는 TikTok 플랫폼에서 인상적인 콘텐츠와 트렌드로 가득했다.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 열풍과 함께,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쇼핑이 상거래와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확고히 했다.
인상적인 케이스 스터디
1. 전자상거래 참여를 통해 브랜드 회생
뛰어난 생산 역량을 갖춘 베트남의 60년 역사의 베트남 기업인 Bong Bach Tuyet은 한때 마케팅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파산 위기에 직면하기도 했다. 하지만 전자상거래 시장에 참여하면서 이 브랜드는 새로운 길을 찾았다.
Bong Bach Tuyet은 제품을 개선하고 판매 방식을 바꾸며 TikTok Shop에서의 제휴 마케팅에 과감히 투자한 덕분에 젊은 고객층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9월 9일의 쇼핑 시즌에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 브랜드는 Affiliate Creator와 협력하여 4,000회 이상의 라이브 커머스 세션을 진행하였고, 이 캠페인 기간(9월 1일부터 9일 동안) 동안 총 매출의 약 50%를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Bong Bach Tuyet의 TikTok Shop 참여 여정은 전통 기업이 TikTok Shop 전자상거래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성공적인 반전을 이룬 대표적인 사례이다.
2. 패스트푸드 업계의 게임 체인저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치킨 판매 KFC는 독특한 전략을 통해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점심과 오후 시간대에 집중하여, KFC는 TikTok Shop에서 꾸준히 라이브 세션을 진행하며 수천 명의 시청자를 끌어들였다.
소비자 심리를 잘 파악한 덕분에, KFC는 두 달 동안 3만 건 이상의 주문을 받아 약 12억 동(한화약 6,500만 원) 의 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KFC의 케이스 스터디는 단순히 한 기업의 성공을 넘어, 전자상거래와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가 모든 업계, 특히 F&B 분야에서 성공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3. 지역 기업의 디지털 전환 가능성
Chan Phuong 브랜드의 소유자 Ly Hua Thi Lan Phuong은 제비집과 팜 넥타를 TikTok Shop에서 성공적으로 판매하면서 사업을 확장했다.
Chan Phuong은 TikTok Shop의 동영상 제작과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 기능을 활용해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했다.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온라인 커뮤니티와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써, Chan Phuong Yen Sao 공식 계정은 6,500명 이상의 팔로워와 약 7만 회의 상호작용을 기록했다. 특히 첫 번째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약 736건의 주문을 달성했다.
인상 깊은 캠페인
1. 산업통상부 - 호치민시 및 기타 지역과의 공급과 수요 연결 회의
2024년 호치민시와 기타 지역 간 공급 및 수요 연결 회의”는 지속 가능한 공급망을 촉진하고 생산과 소비 간의 연결을 강화하기 위한 연례 행사이다. 이 회의의 일환으로 TikTok Shop이 주최한 “베트남 제품 Mega Live – 대표 OCOP 제품”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에서는 19명의 콘텐츠 창작자가 참여하여, 45개 이상의 지역에서 200개 이상의 제품을 홍보했다. 이 제품들은 Yen Dao Can Gio 제비집, Tra Vinh 마카푸노 코코넛, Gia Lai 벌꿀, Ca Mau three-striped crab, Hai Phong 파테 등 지역 특산물과 OCOP 제품들이 포함되었다.
캠페인이 끝난 후, 50회 이상의 LIVE 세션이 진행되었으며, 2,45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약 7,600개의 주문이 발생했다.
2. Ca Mau OCOP 제품 라이브 스트리밍
‘국가 디지털 전환의 날’을 기념하여, ‘TikTok Shop과 Ca Mau OCOP 기업의 만남’ 행사가 2024년 10월 4일 Ca Mau 성 투자 촉진 및 기업 지원 센터와 여러 기관들이 주최한 행사로 개최되었다.
이 행사에는 Ca Mau 성에서 21개의 대표 OCOP 제품을 보유한 12개 기업과 TikTok 콘텐츠 창작자들이 참여했다. 이번 라이브 방송은 30만 8천 명 이상의 시청자에게 접근했으며, 1,400개 이상의 주문을 기록했다.
이 행사에 참여한 기업 중 하나인 Hung Khanh Production and Trading Company Limited의 이사인 Mr. Do Quoc Khanh은 “우리 회사는 현재 Celastrus Hindsii tea, Ming Aralia Tea, Gymnema Sylvestre Tea 등 3개의 4성급 OCOP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TikTok 창작자들의 라이브 방송 기술을 배우고, 이를 통해 홍보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3. "#TuHaoHangViet – Gia Lai 및 Tay Nguyen 특산물”
#TuHaoHangViet (자랑스러운 베트남 제품)은 TikTok Shop과 베트남 산업통상부, 베트남 무역진흥청,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경제부, 베트남 전자상거래 협회(VECOM)가 협력하여 시작한 주요 이니셔티브로, 베트남 중소기업(MSME)과 상인들에게 디지털 전환과 기술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 #TuHaoHangViet 라이브 방송이 “Gia Lai 및 Tay Nguyen 특산물”을 주제로 10월 9일과 10일 이틀 동안 진행되었다. 2일간의 라이브 방송 후, 이 캠페인은 Gia Lai의 대표 농산물인 Phuong Di 벌꿀, Huy Vu 건조 소고기, Le Chi 후추 등으로 12,700개의 주문을 기록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번 라이브 방송의 인상적인 결과는 지역 판매자들이 비즈니스 사고방식을 혁신하고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4. GreenUP – Mollis 공장 방문 투어
GreenUP은 TikTok Shop이 시작한 이니셔티브로,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한 소비 습관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 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베트남의 주요 타올 브랜드인 Mollis의 공장 방문 투어가 진행되었다. 이 투어는 Mollis의 사업 활동에서 환경 보호 기준을 충족하는 현대적인 생산 과정을 실제로 보여주었다.
공장 방문 투어에는 H’Hen Niê (@hennieofficial) 미스, PewPew (@realpewpew), Diep Le (@diep.lez)와 같은 콘텐츠 창작자들이 참여하여, 소비자 커뮤니티와의 연결과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브랜드가 신뢰와 충성도, 대상 고객층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뛰어난 콘텐츠 창작자
1. Hang Du Muc (@hangkat6668)
자신감 넘치고 유머러스한 스타일로 다양한 제품과 매력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Hang Du Muc는 특히 Tiktok 커뮤니티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라이브 방송에서 처음으로 두리안을 판매한 Hang Du Muc는 30톤의 농산물을 '주문 확정'하며 기록을 세웠다. 7월 한 달 동안 그녀의 팔로워 수는 약 20,000명이 증가하는 놀라운 성장을 이뤘다.
2. Phạm Thoại (@norinpham_m4)
Pham Thoai는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라이브 방송을 통한 판매 트렌드를 이끈 콘텐츠 창작자 중 한 명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의 라이브 세션은 많은 혜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매우 재미 있고 상호 작용적인 특성 덕분에 시청자를 유치한다.
9월 한 달 동안 30만 명 이상의 새로운 팔로워를 얻은 것은 Pham Thoai의 지속적인 노력과 헌신의 결과이다.
출처: https://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344231-nhung-xu-huong-noi-bat-tren-tiktok-quy-iii-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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