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을 위한 립밤, 자외선 차단제, 파운데이션은 베트남 시장에서 한때 매우 생소하였다. 그러나 남성 화장품 브랜드 Nerman의 등장은 많은 베트남 청년들의 건강 및 미용 관리 용품을 훨씬 더 다양하게 만들었다.
남성들이 뷰티 케어 할 때
베트남 시장에서 Nerman은 남성용 건강 및 뷰티 케어 분야의 선구적인 브랜드이다. 과거 1970년대와 1980년대 세대의 많은 남성들은 바디워시, 샴푸와 같은 기본 제품, 그리고 조금 더 나아가면 향수 정도에 익숙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생, 특히 Z세대는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뚜렷해졌으며, 이들의 사고방식도 한층 개방적이다.
처음에는 TikTok, Shopee 등의 전자상거래 채널을 통해 주로 판매되던 Nerman 제품은 점차 Guardian, Hasaki와 같은 화장품 소매 체인뿐만 아니라 7-Eleven, Circle-K 등의 편의점 체인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Nerman은 절대 과도한 할인 프로모션을 하지 않으며, 5% 이하의 할인 프로그램만을 유지하지만, 고객 재구매율은 거의 30%에 달하였다. 2023년에는 200만 개 이상의 제품이 시장에 판매되었고, 2024년 첫 9개월 동안 경제 상황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Nerman은 작년과 동일한 판매 속도를 유지하며 130만 개의 제품을 판매하였다.
특히 Nerman의 설립 초기부터 창립 팀은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었다. 베트남에서 입지를 다진 후, Nerman은 동남아시아의 일부 국가로 확장을 시작하여 우선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한 대형 파트너와 손잡고 합작 회사를 설립 중이며, 파트너의 10만 개 판매 지점에 제품을 공급할 준비를 하고 있다. 한편, 필리핀 시장에서는 전자상거래 채널을 통해 초기 단계의 유통을 시험하고 있다.
코로나19 속에서 탄생한 모델
Nerman을 설립하기 전, Định과 두 명의 공동 창립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야에서 활동하는 스타트업을 함께 운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며 스타트업들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그들 또한 예외는 아니었다. Định의 팀은 외부 자금에 의존하지 않고 꾸준한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모델로 방향을 전환하기로 결정하였다.
어느 날 인터넷을 둘러보던 중, Định은 중국에서 수입한 남성용 파운데이션 제품이 베트남에서 잘 팔리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한국을 살펴보니, 기본적인 바디워시, 샴푸 외에도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가 넘쳐났으며, 보습 크림, 립밤, 바디 로션, 클렌징 워터 등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였다. 반면, 베트남에서는 남성을 대상으로 한 토종 화장품 브랜드를 찾기가 매우 어려웠다.
화장품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었던 창립자들은 초기에 미국, 한국, 태국, 중국 등에서 알고 있는 모든 제품을 구매하여 연구하고 개인적인 소감을 제시하였다. 이후, 그들은 화학 및 제약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시장에 출시할 제품을 개발하였다.
새로운 브랜드로 자리잡기 위해, 전통적인 유통 채널에 제품을 진입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Nerman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집중하기로 하였다. 이곳은 진입 장벽이 낮고, 상품이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되어 중개자를 거칠 필요가 없다.
Nerman의 마케팅 방식은 매우 간단하다. 바로 제품을 KOL(핵심 오피니언 리더)과 KOC(소비자 영향력 있는 사람)에게 보내 그들이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전 스타트업에서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Nerman은 TikTok에서 높은 확산력을 가진 KOL/KOC를 통해 여러 광고 캠페인을 신속하게 성공적으로 운영하였다. 한때는 1개월 만에 약 300-500명의 KOL/KOC가 Nerman 제품을 이 플랫폼에서 리뷰한 적도 있었다.
시장에 아직 많은 여지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가 온라인 소비 트렌드를 발전시키는 시점과 겹친 Nerman은 출시 1년 만에 TikTok, Shopee에서 화장품 업종의 매출 상위 10개 브랜드 순위에서 지속적으로 1위를 차지하였다.
현재 고객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이야기할 때, 많은 사람들이 Nerman을 잊지 못한다. Nerman은 TikTok에서 72시간 동안 연속 라이브 방송을 하며 바우처를 제공하는 캠페인을 진행했고, 2024년 발렌타인 시즌에는 움직이는 하트 시각적 환영 효과가 있는 선물 상자를 출시하였다.
Nerman은 현재 6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호치민시에 있는 기업 파트너를 위한 물류 센터와 소매 고객을 위한 하노이에 있는 물류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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