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브랜드 & 제품

Legendary, 베트남 초콜릿 스타트업

베트남의 인기 프로그램 Shark Tank에 참여한 초콜릿 스타트업 Legendary (대표: Bui HongHanh)는 회사 주식의 10%를 대가로 100억 동(약 5.4억 원)의 투자 자금을 조달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Bui Hong Hanh은 개인적인 열정을 바탕으로 온라인 강좌 등을 통해 초콜릿 제조 과정을 독학했다. 그녀의 노력은 Legendary를 고급 식품 브랜드로 발전시키는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설립 9년 차인 2023년 말 기준으로 Legendary는 매출 380억 동(약 20억 원)을 기록했다.

 

Legendary (오른쪽: 대표 Bui Hong Hanh)는 Shark Tank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Legendary는 2015년 8월에 설립되어, 현재 호치민시에서 총 면적 1,400m2의 공장 2개를 운영하고 있다. 가장 잘 팔리는 제품라인으로는 말린 과일이 들어간 초콜릿, 기업 선물용 초콜릿, 프리미엄 수제 초콜릿 등이 있다. 

 

현재 Legendary 제품은 AEON Mall, Lotte Mart và BigC 등 다수의 대형 슈퍼마켓 시스템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국내 시장 장악에 그치지 않고 캐나다, 중동 등 해외 시장으로 브랜드를 확장하고 유럽 시장 공략을 준비 중이다.

 

 

2024년 첫 6개월 동안 Legendary는 매출 220억 동 (한화 약 12억 원), 이익 15억 동(한화 약 8,200만 원)를 달성했다. 2024년 매출은 500억 동(한화 약 27억 원), 이익은 40억 동(한화 약 2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Bui Hong Hanh은 조달한 투자 자금을 Cacao Station이라는 프랜차이즈형 매장 체인 사업에 투자할 계획임을 밝혔다.  지점의 투자비용은 약 5억 동(한화 약 2,700만 원)이며, 회사는 프랜차이즈를 확장하기 전에 4~5개 지점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앞으로 Legendary는 동남아시아 최고의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가 되고,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Bui Hong Hanh은 유연한 비즈니스 전략과 끊임없는 창의성을 통해 Legendary가 더욱 더 성장하여 베트남 초콜릿의 맛을 전 세계 고객들에게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출처: https://doanhnghiephoinhap.vn/startup-chocolate-doanh-thu-trieu-do-cua-nu-ke-toan-nguoi-viet-nam-8588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