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브랜드 & 제품

베트남에서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TOP 10

 

최근 Campaign Asia는 리서치 회사인 Milieu Insight와 협력하여 6개 동남아시아 시장(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에서 상위 50개 브랜드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9개 항목을 기반으로 결과를 수집하고 측정했다. 

 

1. 브랜드 인지도

2. 구매빈도

3. 제품 및 서비스 품질

4. 구매 경험

5. 고객 서비스

6. 신뢰도

7. 혁신/ 개선

8. 브랜드 터치포인트( Brand Touch Point)

9. 고객 지지 (브랜드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의향)

 

결과에 따르면 Shopee는 최대 91%의 구매 빈도 점수로 베트남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는 상위 50개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상위 50개 브랜드 리스트에는 상위 10위 안에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 )과 비엣텔(Viettel) 두 개의 국내 브랜드만 있다. 상위 10위의 나머지 자리는 모두 외국 기업이 차지했다.

 

#1. Shopee

 

온라인 소매 시장에서 약 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Shopee는 Lazada, Tiki, Sendo, TikTok 등 같은 동종 업계의 경쟁사를 능가하고 있다. Campaign Asia의 이번 연구에서 Shopee는 구매 빈도 점수가 가장 높은 브랜드이며 구매 경험 측면에서도 상위 5위에 올랐다. 그러나 Shopee는 품질 점수 측면에서 다른 브랜드에 비해 뒤처지고 있다. 이는 Shopee가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는 신호일 뿐만 아니라, 베트남 소비자들의 호감을 더 끌어올리기 위해 이 지표를 향상시킬 기회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Vietnam Airlines (베트남항공)

 

Vietnam Airlines는 제품 품질(81%), 고객 서비스(93%), 브랜드 터치포인트(76%), 신뢰도(83%) 등 여러 중요한 항목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이 브랜드는 구매 빈도 측면에서 뒤쳐져 있다. 부분적으로는 소비자가 일상 소비재를 구매하는 것보다 비행기를 탈 가능성이 확실히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2위를 차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Vietnam Airlines은 다른 브랜드들보다 모든 면에서 압도적이다. 

 

#3. Samsung

 

총점 75.9점으로 삼성은 베트남 상위 50개 브랜드 중 3위를 차지했다. 특히 이 브랜드는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 측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 품질과 신뢰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삼성이 3위에서 뒤처지는 이유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이 브랜드를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경향이 낮기 때문이다. 삼성은 동남아시아 최고의 모바일 기기 및 가전제품 브랜드이기도 하다.

 

#4. KFC

 

KFC는 현재 베트남 패스트푸드 부문의 선두 브랜드로, McDonald's와 Burger King을 크게 앞지르는 4위를 차지했다. 특히 이 브랜드는 빠른 고객 서비스와 편리한 구매 경험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KFC는 제품 품질 및 신뢰도에서 3위를 차지했으며, Shopee에 이어 베트남 사람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브랜드 중 2위를 차지했다. 

 

#5. Apple

 

애플은 경쟁사 삼성에 뒤이어 5위를 차지했다그러나 애플은 제품 품질 면에서 베트남항공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또한 애플은 한국의 경쟁사 삼성보다 구매 경험 면에서 더 높은 평가를 받아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더 선호되고 있다. 

하지만 애플의 약점은 브랜드 터치포인트를 최적화하는 방식이다. 이는 애플에 비해 삼성이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하여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상적인 접점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6. Grab/Grabfood

 

Grab/Grabfood는 상위 10위 브랜드 안에 드는 음식 배달 및 차량 서비스 부문의 유일한 브랜드이다. Grab은 구매 경험과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베트남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신뢰도와 터치 포인트에서 이 브랜드는 TOP10에도 들지 못했다.

 

#7. Honda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베트남에서 최대 오토바이 제조업체 중 하나인 Honda는 베트남 상위 10대 브랜드 중 유일한 오토바이 제조 브랜드이다. 좋은 구매 경험 (91%)을 제공함으로써 Honda는 선두에 위치했으며고객 서비스 면에서도 2위를 차지했다. 동시에 Honda는 신뢰도와 브랜드 인지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고가의 제품과 비교적 자주 발생하지 않는 구매 요구로 인해, Honda는 Top 10 브랜드 중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 상당히 낮은 구매 빈도 점수를 기록했다.

 

#8. Viettel

 

베트남항공에 이어 두 번째 큰 국내 브랜드 베트남 통신 부문의 대형 업체이다. 특히 Viettel은 고객 서비스 항목에서 최고 점수를 기록했으며, 구매 경험 측면에서도 삼성을 앞질렀다. Viettel은 대분분의 항목에서 상위 10위 안에 들었고 혁신과 개선 항목에서만 상위를 놓쳤다.

 

#9. Nike

 

Nike은 베트남 상위 10대 브랜드 중 패션 분야의 유일한 브랜드이다. 거의 30년의 경험을 자랑하며 베트남 시장에는 155개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Nike의 영향력은 거대하다. 이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운동화 제조업체는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고객 서비스와 신뢰도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Nike의 구매 빈도는 상위 10대 브랜드에 포함되지 않는다.

 

#10. Lotteria

 

KFC와 함께, Lotteria는 베트남 상위 10대 브랜드에 포함된 두 번째 패스트푸드 브랜드이다. KFC와 마찬가지로 Lotteria도 구매 빈도, 고객 서비스, 구매 경험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대부분의 항목에서는 Lotteria가 KFC에 크게 뒤지고 있으며, 제품 품질 측면에서도 Top 10에 들지 못했다.

 

 

출처: https://marketingai.vn/top-50-thuong-hieu-viet-nam-theo-lua-chon-cua-nguoi-tieu-dung-shopee-vietnam-airlines-dan-dau-194240614124959415.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