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kTok Ad Awards 2024는 기업들과 광고 분야 파트너들의 공헌을 기리는 틱톡의 첫 번째 상이다. 이번 시상식은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인상적인 사업 성과를 달성한 캠페인에게 수상을 했다.
T&A Ogilvy의 총책임자인 Nguyen Dieu Cam과 틱톡 베트남의 고객 비즈니스 이사인 Naree Nguyen은 틱톡 플랫폼에서 광고 캠페인을 실행시의 성공 비결을 공유했다.
베트남 최초로 개최된 2024 TikTok Ad Awards는 총 100개 이상의 응모작을 받았으며 시작부터 큰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컨텐츠의 질이 매우 높고, 우수한 응모작이 상당히 많았다.
광고 어워드의 두 가지 요소는 창의성과 효율성이다. 효율성의 경우 많은 캠페인들은 구체적인 데이터로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일부 브랜드는 이러한 성과가 다른 판매 채널에서 얻을 수 없었던 수치라고 밝혔다.
따라서 새로운 브랜드나 로컬 브랜드들도 틱톡 플랫폼을 통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2~3년 전만 해도 이것이 매우 어려웠지만, 이제 브랜드는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콘텐츠를 구축하고 판매 채널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또 틱톡 어워드를 차별화하는 이유는 브랜드와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공동 창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를 만들고, 그 콘텐츠는 다른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영감을 준다.
다른 플랫폼과 틱톡에서 광고 캠페인의 차이점
틱톡은 풀스크린(full-screen)과 매력적인 사운드(sound on)로 모바일에서 볼 수 있는 2가지 요소를 갖춘 엔터테인먼트 플랫폼(Entertainment Platform)이다. 이에 따라 틱톡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캠페인도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수직형(vertical) 동영상으로 제작해야 한다.
둘째, 사운드는 틱톡 플랫폼에서 광고를 실행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소비자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데 필요한 도구이다. 이러한 플랫폼의 특징은 브랜드의 캠페인을 다르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틱톡 광고 캠페인을 실행할 때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외에도 상호 작용(engagement)이 중요하다. 틱톡에서 광고를 실행할 때 사용자가 브랜드와 상호작용(two way communication)을 할 수 있어야 브랜드들의 도달률과 조회수를 높이며 다양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우승 캠페인을 선발 기준
각 항목에는 기준이 다르지만 TikTok Ad Awards 2024는 한 가지 기준을 강조했다. 브랜드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매우 경쟁적인 시장에서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틱톡에서 브랜드가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때 처음 3-5초에는 관심을 끌기 위해 콘텐츠가 훌륭하고 독특해야 한다. 관심을 받은 후에 브랜드는 제품 홍보를 시작할 수 있고, 인상을 남기고, 해당 콘텐츠를 공유하기 위해 충성도 높은 "팬" 그룹을 끌어들일 수 있다.
예를 들어, Best Branding Campaign 항목에서는 세 가지 기준으로 평가되었다. 첫째, 브랜드 개성을 보여주고 자연스럽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기 위해서는 브랜드가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둘째, 브랜드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틱톡에서는 one-to-many 모델(단일 콘텐츠를 사용하여 대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사용할 수 없으며, many-to-many 모델(다양한 콘텐츠를 조합)을 사용해야 한다. 또 모든 콘텐츠는 품질이 좋고 브랜드 메시지가 일치해야 한다.
셋째, 브랜드가 틱톡의 많은 창의적인 도구를 결합해야 한다. 유연하고 풍부하며 다채로운 "dynamic" 콘텐츠를 만들려면 브랜드는 올바른 전략이 필요하며, 시장의 반응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신속하게 조정해야 한다.
틱톡은 브랜드들이 캠페인에 사용할 수 있는 최신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위해 Creative Center를 만들었다.
브랜드가 틱톡의 도구 및 솔루션을 활용하여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방법
Optimization 측면에서 TikTok Ads Manager는 캠페인 실행 중 브랜드가 실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틱톡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려는 중소기업을 위한 조언
중소 브랜드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중요한 것은 예산이 아니라 대상 고객이 플랫폼에 적합한지 여부이다. 그런 다음 목표와 접근 방식에 따라 브랜드는 예산을 고려할 수 있다.
브랜드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콘텐츠 전략을 구축하고 도구를 활용하여 프로세스를 최적화해야 한다. 틱톡의 모든 도구는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모든 기업이 효과적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기 때문이다.
틱톡에서 홍보 활동을 진행할 때 주의해야 할 요소는 두 가지다. 첫 번째 요소는 흥미로운 정보(infotainment)이다. 즉, 콘텐츠는 대중을 사로잡아야 하며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보여주어야 한다. 두 번째 중요한 요소는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이다. 이 두 가지 요소가 합쳐지면 폐쇄적인 순환이 되고, 사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브랜드는 항상 매일 새로워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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