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1일부터 24일까지 세계 최대 뷰티 전시회 Cosmoprof Worldwide Bologna 2024이 개최되었다. 이 행사에 화장품 원료 및 완제품을 제공하는 화장품 산업 전반의 기업들이 참여했다. 특히 패키지 생산 부문에서 운영하는 중국 브랜드 및 제조업체가 많은 관심을 끌었다. 외에도, Cosmoprof는 코로나19 이후 아시아 뷰티 시장의 변화에 관한 전문가 패널을 주최했다.
1. 현지화
컨설팅 회사 Nellyrodi의 뷰티 디렉터인 Chloe Arjona는 “과거에는 서구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해 '메이드 인 프랑스'나 스위스 제품” 주장을 홍보해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아시아 소비자들이 점차 자신들의 풍부한 문화적 배경과 전통 아름다운에 대한 기준을 더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서양 화장품은 덜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민족 자부심의 증가는 중국 브랜드들이 고유한 장점을 활용하여 프리미엄화 뷰티 부문에 진출하도록 촉진하고 있다. 해외 경쟁업체에 비해 이들은 현지 소비자 동향에 대응력이 뛰어난다. 따라서, 해외 브랜드들이 현지 선호도에 적응하지 않는다면 이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을 늘리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다.
태국 스킨케어 브랜드 Mistine은 2016년 한 종의 제품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그러나 중국 소비자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 덕분에 현재 Mistine은 중국에서 12종 이상의 스킨케어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Mistine의 또 다른 주요 발견은 중국 쇼핑객들은 향료가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 제품에 향을 첨가하는 것을 거부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Mistine은 중국에서 판매되는 제품에서 향료를 제거했다.
2. 스킨텔렉추얼 (Skintellectuals)
온라인상의 정보 확산으로 인해 뷰티 소비자들은 스킨케어와 제품 성분에 대한 “전문가”가 되었다. 블로거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스킨텔렉추얼 추세 부상의 큰 역할을 했다.
소비자들의 인식과 지식이 높아짐에 따라, 브랜드들이 제품 성분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특정 제품의 과학적 배경에 대해 공유할 필요가 있다. 또한,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복잡한 질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 위해 판매원 교육이 필요하다.

3. 기술 적용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한국의 롯데 백화점들 조차 온라인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롯데백화점 화장품 디렉터 김다정씨는 “쇼핑객들이 AI 쇼핑 어드바이저에 접속하여 피부 진단 및 제품 추천은 물론 하루 내 또는 당일 제품을 받을 수 있도록 AI 기술을 모바일 앱에 추가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몇 년 동안 Xiaohongshu, Douyin, Tmall 및 JD.com과 같은 소셜 플랫폼에서 가정용 미용 기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이러한 기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온라인으로 직접 구매하고 있다.
한편, 이번 전시회의 참석자들은 “그린워싱”, 또는 “사이언스 워싱”을 피하는 방법을 접했다. 브랜드 Guerlain은 최근 중국에서 자사의 안티에이징 크림이 양자 수학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하여 비난을 받았다.

4. 아시안 피부에 초점을 맞춘 포뮬러
최근 아시아에서는 민감성 피부를 겨냥한 스킨케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분야에 초점을 맞춘 많은 브랜드들이 빠르게 인기를 얻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피부가 민감하다고 생각한다만 실제로 그렇지 않다. 팬데믹 기간 동안 마스크를 착용하므로 피부가 자극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고 한국 천연 스킨케어 브랜드 유랑(Urang)의 CEO이자 창립자인 이진아씨가 말했다.
또한 웰빙이 점점 더 뷰티 산업에 통합되고 있다. 이는 균형 잡힌 영양, 고품질의 수면,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뷰티에 대한 비전과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려면 기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현지 소비 행동과 문화적 배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브랜딩, 성분, 마케팅 전략이 이에 부합하도록 해야 한다.
출처: https://jingdaily.com/posts/cosmoprof-lifts-lid-on-2024-s-asian-beauty-market-trends#ca8f37728dcd
Cosmoprof lifts lid on 2024’s Asian beauty market trends
Asia panel at Cosmoprof sheds light on emerging consumer behavior, shifting preferences, and the rise of new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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