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Kantar의 2024년 1분기 Vietnam FMCG 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일용 소비재 시장은 2024년 1분기에 뗏(베트남 설날) 가간에도 불구하고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그러나 경제 회복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지난 5분기 중 최고 수준을 기록했기 때문에 전반적인 경제 전망은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음은 Kantar의 2024년 1분기 Vietnam FMCG Monitor 보고서의 주요 내용이다.
1. 경제지표
베트남의 GDP는 2024년 1분기에 5.66% 성장하여 2020년 이후 1분기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비록 2023년 4분기의 6.7% 성장률보다 낮지만, 이는 여전히 2024년 경제에 긍정적인 신호이다.
2. 소비자 신뢰도
베트남 경제가 긍정적인 전망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는 지난 1년 동안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가계 소득 안정성에 대한 우려는 줄어들었지만, 연초부터 제안된 전기 요금 인상으로 인한 생활비 증가에 대한 걱정이 나타났다.
3. FMCG 시장 개요
도시 지역( 호치민, 하노이, 다낭, 껀터 등 4개 주요 도시)과 농촌 지역 모두 소비량이 감소하여 올해 1분기 FMCG 총 가치가 마이너스로가 되었다. 이 중 식품 및 음료 산업이 가장 크게 영향을 받았는데, 특히 주류 부문에서는 보다 강력하게 시행된 시행령 100/2019/NĐ-CP으로 인한 주류 소비가 억제되었다.
4. 소매 시장 개요
4대 도시 및 농촌 지역에서 온라인 판매 채널의 가치 비중이 높아져 향후 소매시장의 중요한 판매채널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 농촌 지역에서는 잡화점, 전문점 등 소매 채널이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5. 뗏(설널)기간
2024년 뗏 전후 8주 동안, FMCG 가치는 2023년 뗏보다는 낮았지만, 2019-2022년 뗏 기간의 정점을 넘어섰다. 이러한 감소의 주요 원인은 도시와 농촌 모두에서 주류 소비가 감소한 것으로, 이는 1월과 2월에 FMCG 감소 가치의 30% 이상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