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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이슈 및 정책

Kantar's Vietnam FMCG Monitor Q1 2024, 2024년 설날 프로모션 실패

 

2024년 설날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일상 소비재 (FMCG) 성장이 2024년 1분기에 부진했다. 그러나 경제 회복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5분기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근본적인 경제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다음은 Kantar의 Vietnam FMCG Monitor 보고서로  2024년 1분기에서 얻은 몇 가지 주요 내용이다.

 

#1 경제지표

 

베트남의 GDP는 2024년 1분기에 5.66%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20년 이후 가장 강력한 1분기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전 분기의 6.7% 성장보다는 느리지만, 이러한 성장 속도는 베트남이 2024년 경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2 소비자 신뢰

 

긍정적인 경제 전망에 힘입어 베트남 경제 발전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는 1년여 만에 최고 수준으로 반등했다. 가계 소득에 대한 우려는 완화되었지만, 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인한 생활비 상승에 대한 우려가 대두되었다.

 

#3 FMCG 개요

 

4개 주요 도시와 농촌 지역 모두 2024년 1분기 동안 FMCG 거래량이 감소하여 식료품 인플레이션이 둔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FMCG의 전반적인 가치가 하락했다. 이러한 감소는 주로 식품 및 음료 부문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음주 운전에 대한 법령 제100호의 엄격한 시행이 주류 구매에 큰 영향을 미쳤다.

 

#4 소매 환경

 

온라인은 2024년 1분기에 상당한 단기 소매 가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장기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온라인은 FMCG 확장의 미래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농촌 지역에서는 대형 식료품점과 전문점이 수년에 걸쳐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5 2024 설날 대한 스포트라이트

 

2024년 설날을 중심으로 8주간의 FMCG 가치는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2019~2022년 기간의 최고치를 넘어섰다. 특히, 이러한 감소의 상당 부분은 축제 시즌 동안 도시와 농촌 시장 모두에서 맥주 가치가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