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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브랜드 in 베트남

중국 화장품, 동남아시아에서 인기 폭발

중국은 지난 3년 동안 국내 화장품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을 목격해 왔다. 현재 이 국가의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약 670억 달러로 추정되며, 앞으로 5년 동안 연평균 4.82%의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뷰티 브랜드 (C-beauty)는 2017년부터 2022년까지 매출이 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화장품, 향수, 퍼스널케어 제품의 수입률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23년에는 13.7% 감소했다.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화장품 시장인 중국은 국내 기업들에게 큰 성장 잠재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외국 기업들을 제한하기 위한 다양한 규정을 도입하여 국내 기업들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China Daily에 따르면 중국의 화장품 산업은 소셜 네트워킹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젊은 사람들은 화장품을 구매하기 전에 주로 Douyin(중국어 버전 TikTok)에서 유명의 리뷰를 찾은 뒤, Xiaohongshu(중국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뷰티 블로거의 리뷰를 찾고, 그 후에 Taobao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소셜 미디어와 전자 상거래 덕분에 중국의 뷰티 브랜드들은 국제 시장에서도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화장품 시장인 중국은 뷰티 브랜드들에게 큰 성장 잠재력을 제공한다.

 

중국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 수출액은 2023년 상반기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23.7% 증가한 30억 3천만 달러에 달했다많은 국내 브랜드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및 판매를 시작하여 글로벌 시장으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중 한 예로 Florasis는 소셜 미디어 및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100개 이상의 국가의 소비자에게 도달했다. 

 

Tiktok Shop, Temu, Shein, AliExpress 등 일련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폭발적인 증가에 힘입어 중국의 한국 화장품 수출은 2023년 첫 8개월 동안 190% 증가하여 총 매출액은 1억 5,20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이는 2022년 같은 기간보다 3배 증가한 수치다. 마찬가지로 2023년 중국의 일본 화장품 수출액도 1억 2,100만 달러 이상에 달했으며, 이는 2018년 대비 80% 증가한 수치이다.

 

뿐만 아니라,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 미용 제품도 동남아 시장에 최대 4억 8960만 달러를 수출했는데, 이는 2022년 대비 38% 증가한 수치이다. 중국 관세청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중국 화장품의 총 매출액은 약 76억 달러에 달했는데, 이는 10년 전보다 100% 증가한 것이며 전례 없는 기록을 경신한 것이다. 

 

이러한 증가의 이유는 팬데믹 이후 화장품 산업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비즈니스에서 온라인 비즈니스 강하게 전환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효율적인 물류 체인과 유명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유명한 중국 화장품이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중국 화장품의 또 다른 인기 요인은 저렴한 가격이다. 특히 경제 어려움으로 소비자들이 화장품과 같은 비필수 상품에 지출을 절약하는 경향이 있는 상황에서 더 그렇다. 

 

'메이드 인 차이나' 뷰티 제품은 동남아 시장에 최대 4억8960만 달러를 수출했다.

 

Amazon에서는 L'Oreal의 유명한 마스카라 제품 단가는 최대 10달러에 이르지만 AliExpress에서는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은 단가가 1달러에 불과하며 중국 Guangzhou 화장품 브랜드인 O.Two.O에서 생산되었다. 컨설팅업체 Meetsocial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저렴한 가격대의 화장품은 동남아시아에서도 젊은 사람 사이에 인기가 많다. 2달러 미만의 중국산 아이라이너 제품은 이 지역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 중 하나이다. 

 

영화와 엔터테인먼트 TV쇼 덕분에 중국 소셜 미디어 영향력 있는 사람들은 국내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에 대해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긍정적인 반응은 중국 브랜드가 신제품에 막대한 투자를 하도록 동기를 부여했다. 중국 Perfect Diary 화장품 업체의 고위 경영진인 Mr. Chen Xun는 저희가 다양한 고객 그룹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고 소비자가 각 제품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고 말했다. 

 

Shanghai Jahwa United Co., Ltd의 R&D 책임자인 Mr. Jia Haidong는 화장품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중국 소비자들의 제품 품질에 대한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품질을 관리하면서 디자인을 개선 및 혁신하는 것은 소비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차별화된 장점을 보여줄 수 있다” 고 말했다.

 

중국 화장품 산업은 소셜 미디어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인 McKinsey는 향후 몇 년 내에 중국이 전 세계 화장품 소매 매출의 1/6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따라서 이 시장에 진출하려는 해외 브랜드들은 직접 경쟁하기보다는 현지 브랜드과 협력하는 경우가 많다. 시세이도(Shiseido)와 중국 국내 브랜드인 To Summer가 손잡고 향기와 스톤 디퓨저 출시하며 중국 향수 시장에 진출했다. 2023년 4월, 에스티로더(Estée Lauder)는 중국의 유명 디자이너 Feng Chen Wang과 협력하여 메이크업 제품 포장 디자인을 진행했다.

 

출처:  https://vneconomy.vn/my-pham-trung-quoc-bung-no-tai-dong-nam-a.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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